<로빈슨 크루소와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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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소설「로빈슨 크루소」와「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의 비교분석
1. 작가소개
2. 작품의 내용
3. 작품의 주요 등장인물 비교

Ⅲ. 소설「로빈슨 크루소」와 영화「로빈슨 크루소」의 비교분석
1.「로빈슨 크루소」의 여행 동기
2.「로빈슨 크루소」의 프라이데이 만나기전
3.「로빈슨 크루소」의 프라이데이와의 만남
4.「로빈슨 크루소」의 진행과 결말

Ⅳ. 나가며

본문내용

배에 오르게 된 과정과 무인도에 가기 까지의 과정이 간단하게 나온다. 친구와의 결투로 친구를 죽이고 배에 도망하게 되고 그 배가 바로 좌초하게 되는 것이다.
2.「로빈슨 크루소」의 프라이데이 만나기전
소설에서는 프라이데이를 만나기 전까지의 세월이 자세하게 나타나있다. 거의 몇십년이나 되는 세월을 겪으며 죽을 고비도 넘기고 거의 200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의 것들을 영화에서는 짧게 넘기고 있다.
3.「로빈슨 크루소」의 프라이데이와의 만남
프라이데이와의 만남도 영화와 소설에서는 다르게 묘사되고 있다. 소설에서는 프라이데이가 도망을 가게 되고 뒤쫓는 몇 사람과만 싸우고 프라이데이를 만나게된다.
그러나 나는 그곳을 떠나지 않고 계속 지켜보았다. 추격하는 자가 세사람밖에 안된다는 것을 알았고 따라서 나는 용기를 가질수 있었다. -「로빈슨 크루소」, 220p
하지만 영화에서는 총을 쏘아 식인종들을 쫓아내게 되고, 후에 격투신이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프라이데이와의 마찰도 있다.
4.「로빈슨 크루소」의 진행과 결말
소설에서는 한결같이 순종적이고 함께하는 프라이데이와 끝까지 함께한다. 그리고 반란을 일으켜 소동에 빠진 영국의 배를 선장을 도와 바로잡게 되고 그를 통해 다시 문명으로 돌아가게된다.
내가 저 배의 선장인데 부하들이 반란을 일으킨 것입니다. -「로빈슨 크루소」, 279p
조건은 이렇습니다. (중략) 나는 물론이고 종복에게도 어떠한 해를 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 나와 종복을 영국까지 실어다 주셔야 합니다. -「로빈슨 크루소」, 281p
하지만 영화에서는 프라이데이의 고향으로 배를 타고 가서 프라이데이와 결투를 하게 되고 갑자기 나타난 백인들에 의해 프라이데이가 죽으며 구출을 당하게 된다.
Ⅳ. 나가며
우리는 지금까지 다니엘 디포우의 소설<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그리고 영화<로빈슨 크루소>작품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을 해보았다. 이 세 작품을 비교해보면서 우리는 서구 자본주의 의식에 대해 좀 더 알아볼 수 있었다.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영화 <로빈슨 크루소>에서의 의식구조에는 서구 제국주의의 물질적 욕망과 세계관이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은 전혀 다른 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자본주의 사회로의 의식이 아니라 자연으로의 회귀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영화 <로빈슨 크루소>는 200페이지 분량으로 서술된 로빈슨의 생활이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 한 번으로 지나가고, 바로 프라이데이와의 만남부터 시작된다. 이것은 영화와 소설이라는 두 장르 자체의 기본적 성향에서 비롯된 차이이다. 영화는 시각적청각적으로 보여 지고 들려지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고, 소설은 문학작품의 한 갈래라는 점에서 글이라는 매개체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독자로 하여금 글을 시각적으로 형상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자료]
다니엘 디포, <로빈슨 크루소>, 신원문화사, 2003
미셸 투르니에,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민음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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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6.15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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