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 전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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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린도 전후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린도 전.후서 개관
1. 고린도서 스케치
2. 고린도의 역사. 문화적 배경
3. 고린도 교회의 설립자 바울

Ⅱ. 고린도전서
1. 고린도 전서의 기록연대와 배경
2. 고린도전서의 저작 동기와 목적
3. 고린도전서 본문 중심 내용

Ⅲ. 고린도후서
1. 고린도후서의 기록연대와 배경
2. 고린도후서의 저작 동기와 목적
3. 고린도전서와 후서 사이에 일어난 사건
4. 고린도후서의 진정성과 통일성
5. 고린도후서에 나타난 여러 가지 쟁점들
6. 고린도후서 본문 중심 내용

본문내용

리지 않아, 결국 오래 머물지 못하고 디도를 만나기 위해 마게도냐를 향해 갔다.
4)사도직의 본질(2:14-7:4)
①그리스도의 향기로서의 사도직(2:14-17)
②사도의 추천서로서의 고린도교회(3:1-3)
③새언약의 일꾼으로서의 사도직(3:4-6)
④사도직 봉사가 가지는 영광(3:7-4:6)
⑤사도직 봉사에서의 고난과 영광에 대한 소망(4:7-5:10)
⑥하나님과 세상의 화해를 위한 사도직(5:11-6:10)
⑦화해의 호소(6:11-7:4)
지금까지 자신의 사도직을 가지고 화해의 근거를 설명해 온 바울은 이곳에서는 그 근거에 입각하여 자신과 고린도 교회와의 화해를 호소하고 있다. 먼저 고린도 교인들이 마음을 넓힐 것을 말하고(6:11-13), 믿지 않는 자들과 사귀지 말 것을 말한 후(6:14-7:1), 고린도 교회가 자신을 영접해줄 것을 말한다(7:2-4).
5)디도의 도착과 바울의 기쁨(7:5-16)
이는 역사적으로는 2:12-13의 계속으로, 앞의 4절에서 말한 바울에게 위로와 기쁨이 넘친다는 사실의 구체적인 예를 든 것이다. 그것은 바로 그가 고린도 교회로 사태 수습을 위해 보낸 디도가, 고린도 교회 문제가 잘 해결되었다는 소식을 가져옴으로써 바울은 위로를 받았고, 또 기쁨이 넘친다는 것이다. 먼저 디도의 소식이 바울에게 위로를 주었음(7:5-7)과 눈물의 편지가 고린도 교회에 끼친 영향을 말하고(7:8-13a), 디도가 고린도 교회에서 영접 받은 것을 기뻐한다는 것을 말한다(7:13b-16).
(3) 성도를 위한 연보(8:1-9:15)
1)성도를 위한 연보 호소(8:16-24)
바울은 먼저 마게도냐 교회들의 모범을 들어 고린도 교회가 성도를 위한 연보를 할 것을 호소하고(8:1-5), 모금 완성을 위한 촉구를 하며(8:6-15), 디도와 두 명의 동행자가 헌금위원을 고린도 교회에 갈 것을 알린다(8:16-24).
고린도 교회의 모금사역 완성을 위하여 바울은 세 명의 위원을 고린도로 파송한다. 하나는 디도이고, 다른 하나는 마게도냐 교회가 추천한 형제이며 또 다른 하나는 바울이 추천하는 형제이다. 바울은 “금전 문제는 언제나 투명해야 하고, 그리하려면 적어도 세 사람이 위원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떤 사람이 한 사람을 모함할 때에, 그의 결백을 입증하기 위해 두 명의 증인이 필요하고, 한 사람이 탐심이 생겨 횡령하려고 할 때, 한 명의 동행자와는 마음을 맞추기가 용이하지만, 두 명의 동행자와 마음을 합쳐 횡령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이 세 사람의 파송 속에 고린도 교회의 모금 활동을 끝내려는 바울의 단호한 의지를 본다.
2)연보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9:1-15)
연보하는 일을 완성할 것을 지시한 후, 바울은 연보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를 한다. 그것은 곧 미리 준비할 것과(9:1-5), 후히 준비할 것이다(9:6-15). 이런 구체적인 지시는 연보하는 일을 완성하라는 8장의 교훈들과 관련이 전혀 없지 않다.
(4) 사도직의 권위(10:1-13:10)
지금까지의 일들을 사도직의 변호 측면에서 회고한 바울은 다시 사도직의 권위를 변명과 공격의 측면에서 논한다. 지금까지는 공적이며 수세적으로 자신의 사도직을 변호하였으나, 여기서는 보다 사적이며 공격적으로 자신의 사도직을 변호한다. 지금까지는 “우리”라는 복수형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여기서는 “나”란 단수형을 많이 사용한다. 바울은 시종 반대자에 대한 변명과 공격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격렬하고 풍자적인 어조를 사용한다. 편지 마지막에 이러한 변명과 공격을 다시 하는 이유는 고린도에서의 새로운 상황변화 때문이거나, 고린도 교회가 뉘우치고 변화했다는 소식의 순수성에 대하여 바울이 의심이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먼저 바울을 향한 적대적 비판에 대해 변호하고(10장), 부득이한 자기 자랑을 하며(11:1-12:13), 세 번째 고린도 방문의 계획을 밝힌다(12:14-13:
10).
1)부득이한 바울의 자랑(11:1-12:13)
바로 앞에서 진정한 자랑이 어떤 것인지를 논한 바울은, 이어 이 부분에서는 자신도 자랑할 것이 있으며 적대자들이 자랑을 일삼고 있기에 자신도 부득이 자랑할 수밖에 없을 밝히면서 자신의 자랑거리들을 내놓는다. 그 자랑들은 자신이 복음을 위하여 마땅히 누릴 권리를 포기한 것(11:7-11), 유대인 출신인 것(11:22), 복음을 위하여 고난을 당한 것(11:23-33), 신비한 체험을 한 것(12:1-6), 육체적 약함(12:7-10) 등이며, 어리석은 자랑을 용납할 것을 권하고(11:1-6, 16-21), 거짓 사도들을 공격한 후(11:12-15), 마지막으로 어리석은 자기 자랑에 대한 변호를 한다(12:1-13).
2)세번째 고린도 방문 계획(12:14-13:10)
자신의 사도직에 대한 변명과 공격을 마치고, 바울은 자신의 사무적인 방문 계획을 밝힌다. 먼저 고린도 방문의 계획을 알리면서 생활비를 받지 않음에 대한 변명을 하고(12:14-18), 고린도 교회가 회개하여 그의 방문에 대비할 것을 권한 후(12:19-21), 회개하지 않을 경우 벌할 것을 경고한다(13:1-10).
(5)결어(문안과 축도, 13;11-13)
부드러운 애칭과 더불어 편지를 끝맺는다. 먼저 간결한 결론적 권면이 나오고(13:1), 문안을 전한 후(13:12), 축도로 마친다(13:13).
▣ 참 고 문 헌 ▣
『바울의 서신들과 신학』 박익수 대한기독교서회 2001
『고린도전후서』 박수암 대한기독교서회 2007
『고린도 서신의 신학논제』 전경연 대한기독교출판 1988
『고린도전서』 김경연 성서교재간행사 1989
『고린도전서강해』 김세윤 두란노서원 2007
『고린도후서』 전경연 성서교재간행사 1990
『사도바울』 장종현,최갑중 기독교연합신문 2008
현대성서주석 <고린도전서> 리처드 헤이스 유승원역 한국장로교출판 2006
현대성서주석 <고린도후서> 어네스트 베스트 노승환 역 한국장로교출판 2006
LAB주석 <고린도전서> 브루수B.바톤, 린다 테일러 김일우역 한국성서유니온 2004
LAB주석 <고린도후서> 그렉 아시마쿠 풀로스 김진선역 한국성서유니온 2001
성서주석 김지철 대한기독교서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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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16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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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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