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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함. 그다지 큰 성공은 거두지 못함.
-20세기. 1909년 노만 맥키넬(Norman McKinnel)이 준비한 공연이 역사적 고증을 중시한 사실주의에 반기를 든 최초의 공연. 다양한 연극인들의 실험에 영향 받아 ‘시적’, ‘상징정’ 무대장치를 주장하며 기존 낭만주의 무대 방식 반대. (*별첨 2: Bradley와 Granville-Barker의 비평) 조명술, 무대장치 기술의 발달로 실험적 시도 활발해짐. 계단으로 무대를 채우고 정교한 조명술을 활용한 1936년 코미사르예프스키의 공연, 로렌스 올리비에의 리어왕 연기가 높이 평가받음. 영화나 텔레비전용으로도 제작됨.
-1962년 천재적 연출가 피터 브룩(Peter Brook)의 리어왕이 2차 대전 후 공연 중 가장 유명. 리어왕의 주제에 담긴 부조리성을 사무엘 베케트의 부조리극에 비교하여 작품의 현대성과 그로테스크성을 강조한 얀 코트(Jan Kott)에 영향 받아 실존주의적으로 해석. 이절본을 따르고, 에드먼드의 시체를 무대에 놓아둠. 관객의 질문을 끌어내려는 의도로 ‘중립적인 도덕성’의 견지에서 작품을 연출. 평면적인 백색 무대장치와 간단한 가죽의상 등은 브레히트식 계산으로 소격효과를 고양시킴.
-20세기. 1909년 노만 맥키넬(Norman McKinnel)이 준비한 공연이 역사적 고증을 중시한 사실주의에 반기를 든 최초의 공연. 다양한 연극인들의 실험에 영향 받아 ‘시적’, ‘상징정’ 무대장치를 주장하며 기존 낭만주의 무대 방식 반대. (*별첨 2: Bradley와 Granville-Barker의 비평) 조명술, 무대장치 기술의 발달로 실험적 시도 활발해짐. 계단으로 무대를 채우고 정교한 조명술을 활용한 1936년 코미사르예프스키의 공연, 로렌스 올리비에의 리어왕 연기가 높이 평가받음. 영화나 텔레비전용으로도 제작됨.
-1962년 천재적 연출가 피터 브룩(Peter Brook)의 리어왕이 2차 대전 후 공연 중 가장 유명. 리어왕의 주제에 담긴 부조리성을 사무엘 베케트의 부조리극에 비교하여 작품의 현대성과 그로테스크성을 강조한 얀 코트(Jan Kott)에 영향 받아 실존주의적으로 해석. 이절본을 따르고, 에드먼드의 시체를 무대에 놓아둠. 관객의 질문을 끌어내려는 의도로 ‘중립적인 도덕성’의 견지에서 작품을 연출. 평면적인 백색 무대장치와 간단한 가죽의상 등은 브레히트식 계산으로 소격효과를 고양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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