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어][디스플레이]디스플레이의 분류, 디스플레이의 색채, 디스플레이의 차별화, 디스플레이의 테마 구성과 연출 방법, 디스플레이어의 특성, 디스플레이어의 역할, 디스플레이어의 자격요건, 디스플레이어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디스플레이어][디스플레이]디스플레이의 분류, 디스플레이의 색채, 디스플레이의 차별화, 디스플레이의 테마 구성과 연출 방법, 디스플레이어의 특성, 디스플레이어의 역할, 디스플레이어의 자격요건, 디스플레이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스플레이의 분류
1. 윈도우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
2. 인테리어 디스플레이(interior display)
3. 외부 디스플레이(exterior display)
4. 리모트 디스플레이(remote display)
5. 기타 디스플레이의 분류
1) 셀링 디스플레이(selling display)
2) 프리스티지(prestige display)
3) 시리즈(series display)
4) 관련(related display)
5) 단순범주(single category display)
6) 캠페인 윈도우(campaign window display)
7) 단순 판매촉진 디스플레이(single promotion display)

Ⅲ. 디스플레이의 색채
1. 색의 3속성
1) 색상
2) 명도
3) 채도
2. 보색
1) 물리 보색
2) 심리 보색
3. 톤tone
4. 색채의 효과
1) 색채의 이미지 효과
2) 색채의 연상 작용(이미지)
3) 색채 조절

Ⅳ. 디스플레이의 차별화

Ⅴ. 디스플레이의 테마 구성
1. 연출구성 조건
2. 연출계획
3. 연출테마의 추출
4. 연출 방향
1) 유행과 계절감 연출
2) 사회적 행사 연출
3) 이미지 연출

Ⅵ. 디스플레이의 연출 방법
1. 이펙트(effect)
1) 상품이미지에 맞는 관련상품과의 조합
2) 상품이미지의 역효과를 노린 대비상품과의 조합
3) 오브제의 소도구 연출
2. 소도구와의 조합
1) 클래식 감각
2) 로맨틱 감각
3) 스포티 감각
3. 그룹핑
4. 스페이싱
5. 삼각형 구성
1) 이등변삼각형
2) 부등변삼각형
3) 역삼각형
4) 삼각형의 중복

Ⅶ. 디스플레이어의 특성

Ⅷ. 디스플레이어의 역할

Ⅸ. 디스플레이어의 자격요건

Ⅹ. 디스플레이어가 되는 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간이 넓고 상품량이 많은 경우에 사용되며 크고 작은 여러 가지 삼각형을 조합해서 전체가 삼각형이 되도록 모아서 시선을 집중시키는 방법이다.
Ⅶ. 디스플레이어의 특성
디스플레이는 60년대 백화점에서 시작한 이후 점차 다양한 유통업계로 퍼져나가고 있으며 90년대 유통구조의 현대화와 소비자의 상품선정 방법에 많은 변화가 생기며 디스플레이어가 전문직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디스플레이어의 업무는 작품이나 상품의 효율적인 시각적, 공간적, 지각적 배치로 브랜드 컨셉에 충실한 매장의 프리젠테이션을 구현하여 S.I(Store Identity)구축을 주목적으로 한다. 디스플레이는 쾌적한 판매환경 조성과 타 브랜드와의 이미지 차별화, 잠재고객에게 브랜드의 이미지 홍보, 소비자에게 쇼핑의 즐거움 제공 등 판매자와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Ⅷ. 디스플레이어의 역할
디스플레이는 상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상품의 특징과 성격을 효과적으로 나타내어 판매공간에 진열함으로써 고객의 구매욕구를 일으키는 판매 촉진의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디스플레이를 시작한 곳은 백화점이며 이후 패션업체와 모든 유통분야로 확대되었다. 디스플레이는 백화점, 쇼핑센터, 연세점, 전시회 등의 상업적인 디스플레이와 박람회, 문화행사, 동물원, 공원 등의 비상업적인 디스플레이로 나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들은 백화점의 디자인실, 패션업체, 용역업체, 대기업 전시실, 이벤트 전문대행사, 무대장치 전문업체 등에서 일한다. 현재 20여개의 디스플레이 용역업체가 국내 디스플레이를 선도하고 있으며 다른 곳에 근무하는 디스플레이어들은 대개 임시직으로 일을 하는 실정이다.
Ⅸ. 디스플레이어의 자격요건
상품의 이미지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진열을 하기 위해서 조형감각과 색채감각, 계절과 유행에 대한 감각이 필요하며 계속적인 디스플레이 관찰과 패션스케치, 사진촬영 등을 통한 최신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고객이 호기심을 가지고 상품에 접근하는 것을 유도할 수 있는 소비자 심리와 사회적 동향, 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이 필요하다. 디스플레이 용품, 인테리어, 소재 관련업체와 협상을 이끌어갈 수 있는 사교적 성격과 강한 추진력이 필요하며 기획, 전시, 진열, 관리 등 모든 분야에 대한 일을 전담하기 때문에 부지런함과 활동력, 튼튼한 체력이 요구된다.
Ⅹ. 디스플레이어가 되는 길
관련분야를 전공하거나 사설학원을 다니면서 필요한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우선 인테리어, 건축, 의상 전공자는 백화점과 패션업체에 공채로 취업할 수 있다. 하지만 계약직이나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으로 고졸자나 비전공자는 디스플레이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디자인학원과 복장학원에 서 공부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들이 취업을 할 수 있는 백화점이나 대기업체, 중소의류업체, 디스플레이 용역업체 등인데 신입사원 선발양식은 다음과 같다. 백화점이나 대기업의 경우 대규모 채용시에는 공채를 실시하고 한두 명만을 채용할 때는 대학에 의뢰한다. 따라서 이곳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에서 의상계열학과나 미대 출신자가 유리하다. 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온 우수인력들도 많다. 반면에 중소의류업체는 디자인학원, 복장학원의 디스플레이어과 출신자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학원추천에 의해 취업되거나 학원을 다니는 동안 아르바이트를 통해 취업하는 사람들이 많다. 디스플레이 용역업체의 경우 대부분의 팀장이 다년간의 경력자나 해외유학파로서 이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사람들이다. 그 밑에서 일하는 디스플레이어들 역시 학원 출신자들이 많고, 주로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사전에 얼굴을 익힌 사람이 많다.
. 결론
유명백화점에서 처음 선을 보였다가, 최근에는 스포츠용품 메이커, 의류업체, 주방용품점 등에까지 확산되고 있는데 특히 매장 분위기 연출이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패션업체에서 활용도가 크게 늘고 있다. 전국적으로 지점 판매점을 갖고 있는 대규모 기성복업체나 백화점들의 경우 아예 전담 부서를 두고 매장관리를 총괄토록 하고 있으며, 중소규모 업체나 디자이너 부틱 등에서는 대부분 외부 프리랜서를 기용하고 있다. 이같이 매장 디스플레이에 대한 업계의 관심과 수요는 늘고 있지만 일을 안심하고 맡길만한 역량있는 전문가의 수는 극히 적어 대기업체에서는 외국의 전문가를 초빙해 오는 사례도 적지 않다. 이처럼 국내 디스플레이어의 기반이 약한 것은 역사가 짧은 데다 전문 인력 양성기관이 드물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재 디스플레이어의 직함을 갖고 일하는 사람들은 미대를 졸업, 취업 후에 실무경력을 쌓거나 외국에서 전문과정을 공부하고 온 경우 등 두 가지 유형이 대부분이다. 특히 현재 디스플레이어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 해외에서 이를 정통으로 공부한 인력이 각광을 받을 것이 확실하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활동중인 디스플레이어들은 시각, 조형미술학과 등 관련 학문을 공부한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우리사회가 전문화되면서 이를 정통으로 공부한 인력에 대한 선호도고 크게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국내의 대규모 디자인 학원들도 앞을 다투어 디스플레이어 양성학과를 신설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학과를 개설한 국내 대학이 거의 없는 실정에 비추어 해외에서 이를 전공할 경우 전망이 좋다는 것이 관련업체 종사자들의 예측이다. 일반인들에게는 디스플레이 관련 전문인이 디스플레이어로 인식되어 있지만, 업계에서는 엄밀하게 말하면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라 일컬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완성된 옷을 잘 늘어놓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라, 시각적, 공각적, 지각적 수단과 조형물들을 하나의 줄거리와 이미지를 가진 새로운 작품으로 디자인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순구, 실무를 위한 디스플레이, 경춘사
김민주, 레드 마케팅, 아라크네, 2002
라사라패션정보, 패션디스플레이2, 라사라교육개발원
박옥련, 패션 디스플레이, 교학연구사
송정미, 한국심리학회, 문헌, 2003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004
정재원(airwolf9), 디스플레이의 미래전망, 네이버카페, 2004
  • 가격6,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9.07.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2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