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순환][자금순환][자본순환][회계순환]경기순환(경기순환의 개념, 경기순환의 네 측면, 경기순환의 종류, 경기순환의 영향), 자금순환, 자본순환(화폐자본의 순환, 생산자본의 순환, 상품자본의 순환), 회계순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기순환][자금순환][자본순환][회계순환]경기순환(경기순환의 개념, 경기순환의 네 측면, 경기순환의 종류, 경기순환의 영향), 자금순환, 자본순환(화폐자본의 순환, 생산자본의 순환, 상품자본의 순환), 회계순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경기순환
1. 경기순환의 개념
2. 경기순환의 네 측면
1) 호경기
2) 후퇴기
3) 불경기
4) 회복기
3. 경기순환의 종류 - 1회의 순환에 소요되는 주기의 장단에 따라 나뉘어짐
1) 단기 파동 (Kitchen파)
2) 중기 파동(Juglar파)
3) 장기 파동(Kondratief파)
4. 경기순환의 영향
1) 호황기
2) 경기 하강 국면
3) 국민 경제의 건전한 성장

Ⅲ. 자금순환

Ⅳ. 자본순환
1. 화폐자본의 순환
1) 제1단계 M -> C
2) 제2단계 생산자본의 기능 ······P······
3) 제3단계 C` - M`
4) 총순환
2. 생산자본의 순환
1) 단순재생산
2) 축적과 확대재생산
3) 화폐축적
4) 준비금
3. 상품자본의 순환
1) C`-M`
2) M`-C (LP + MP)

Ⅴ. 회계순환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환의 감퇴, 즉 자본의 재생산과정의 축소에서 비롯된다. M\'의 관계 (M+m)은 상품자본 C\'의 기능이며, C\'의 관계 (C+c)는 자본가치의 자기증식의 결과를 표현한다.
2) 축적과 확대재생산
이번에는 잉여 가치의 전부가 순환에 참여하는 경우를 본다. 그 이후의 차이는 투하자본이 증대되었다는 것일 뿐, 다시 순환하게 되면, 이전의 차이는 다시 사라진다. 이 경우 공식은 P....C\'-M\'-C\'(LP/MP)...P\'가 된다. M-M\'과의 차이는, 단순재생산의 경우 P...P이고, 이 경우에도 M의 확대가 묘사되는 데 반해, 확대재생산의 경우는 P...P\'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잉여가치가 생산된 사실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잉여가치가 자본화된 것(자본이 축적된 것)을 가리킨다. 따라서 P\'는 최초의 자본가치P와 그것의 운동을 통해 축적된 자본의 가치p로 구성되어 있다. C\'는 언제나 운동이 아닌 결과로써 표현된다. 산업자본의 생산적 기능은 생산과정P에서만 나타나며, 화폐(M)과 상품(C)는 산업자본의 유통형태로 나타난다. C\'(LP/MP)에서 양의 증대를 LP\'/MP\'로 표현하는 것은 잘못일 수 있다. 자본의 성장의 가치구성의 변화를 내포하는데, 이 과정에서 MP의 가치는 계속적으로 성장하지만, LP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때로는 절대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이다.
3) 화폐축적
실제로는 m이 모두 순환에 투자되지는 않는다. 이는 m의 존재여부에 달린 것이 아니라 산업의 특성에 달려있다. 다른 산업의 초창기에 M으로써 투입되기 위해서는 일정규모 이상이 되어야 하며, 기존산업에 투자되기 위해서도 산업부문마다 다른 최소규모에 도달해야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때까지 m은 투입되지 않고 규모에 도달할 때까지 축적된다. 화폐의 축적, 퇴장화폐의 형성은 현실의 축적, 즉 산업자본의 작업규모의 확대에 일시적으로 수반되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4) 준비금
순환과정에서 생산수단의 가격이 상승한다거나, 상품의 화폐형태로의 전환이 지연되는 경우, 축적된 화폐는 순환의 교란을 조정하기 위한 준비금으로서 역할하게 된다. 단순재생산과 확대재생산을 모두 포괄하는 생산자본의 순환의 일반공식은 다음과 같다.
P...C\'-M\' M-C(LP/MP)...P(P\')
3. 상품자본의 순환
C\'-M\'-C…P…C\'
C\'-C\'에서 순환을 개시하는 것은 유통과정의 두 국면이고 그 뒤에 P(생산과정)가 뒤따르며 이 생산과정의 결과인 C\'으로 순환은 종결된다.
1) C\'-M\'
C\'은 화폐자본의 순환과 생산자본의 순환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그 전제가 된다. M\' 은 그대로 새로운 순환을 개시하자마자 그것은 화폐자본 M으로 가치증식되어야 할 자본가치의 화폐형태로의 투하로서 기능하다.
2) M\'-C (LP + MP)
C는 개별 산업자본의 순환에서 이 자본이 다른 자본의 생산물인 생산수단을 구매한다. 이 유통행위에서 LP와 MP가 구매자에 의해 아직 구매되지 않아 타인의 상품으로 화폐자본에 대립하고 있는 동안 LP와 MP는 다만 상품으로 기능하다.
두개의 반대국면(C\'-M\':생산물판매, M\'-C:생산수단과 노동력 구매)으로 이루어진 총유통이 이 순환을 개시 (1헝태:유통이 생산과정에 의해 중단, 2형태:두개의 보완국면으로 이루어진 총유통은 재생산과정을 위한 매개로서 나타나고 P…P 사이의 매개운동을 형성함) 순환이 동일한 규모로 갱신되는 경우에도 출발점 C는 C\'으로 표시되야 함. (C\'은 처음부터 자본가치의 순환뿐만 아니라 잉여가치의 순환도 포함) 상품자본으로서의 C\'은 이중의 측면을 가지고 있다. 사용가치 측면은 P의 기능의 산물이며, P의 요소인 LP와 MP는 상품으로서 유통으로부터 끌려와서 생산물을 제조하는데 기능하다. 가치 측면은 자본가치 P와 P의 기능에서 생산된 잉여가치 s의 합계 C\' 자체의 순환 중에서만 C=P=자본가치는 C\' 중 잉여가치를 이루는 부분으로부터 분리되며 C\'이 M\'으로 전환되어 버리면 어느 경우에라도 분리될 수 있다. C\'…C\'의 형태에서는 총상품생산물의 소비가 자본 그 자체의 순환의 정상적인 진행을 위한 조건으로 전제된다. 개인적 소비 = 노동자의 개인적 소비+ 잉여생산물 중 비축적분의 개인적 소비 (자본가의 소비)이다. 생산적 소비는 각 개별자본에 의해 수행된다. 개인적 소비는 개별자본가의 행위로서가 아니라 사회적 행위로서 전제되고 있다. 사회적 총생산물이 개인적 소비재원과 재생산 재원으로 분할되는 것과, 각 개별 상품자본이 개인적 소비재원과 재생산 재원으로 특수하게 분할되는 것이 포함된다.
Ⅴ. 회계순환
회계순환과정이란 거래를 기록하고 요약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과정이 매 회계기간마다 순환적으로 반복된다는 뜻에서 붙여진 용어이다. 오늘날의 회계는 회계기간의 가정에 따라 계속기업의 수명을 1년 등과 같은 회계기간으로 인위적으로 구분한 후, 각 회계기간마다 수많이 발생하는 거래들을 장부에 일단 일일이 기록한 후 기말에 이를 몇 페이지의 재무제표로 요약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회계순환과정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회계기간 중에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수업이 많이 발생하는 거래들을 식별하고, 분개장에 분개하며, 총계정원장의 해당계정에 전기하는 일이다. 다른 하나는 결산(決算)으로서 회계기간 말에 이르러 그 동안의 기록을 요약하며 최종적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산을 위해서는 먼저 시산표를 작성해 봄으로써 기중의 분개와 전기가 오류가 없이 바르게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한 후, 재고조사표를 작성하여 결산시점에서 장부를 수정해야 할 사항들을 집계한다. 이를 바탕으로 결산정리분개를 행한 후, 정산표를 작성하며, 정산표 내용을 바탕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이상의 모든 과정이 종료하고 나면 총계정원장의 각 계정을 마감하여 다음 회계기간을 위한 새 장부들을 준비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기화, 경기순환이론, 다산출판사, 1990.
◇ 김봉하, 화폐 그 보이지 않는 힘, 문학과청년, 2004
◇ 신재정, 자본시장론, 2005
◇ 이영길, 회계원리, 고시원, 1994
◇ 유종권, 경기순환, 한국개발연구원 부설 국민경제 교육연구소, 1992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6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