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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G][컴퓨터그래픽]컴퓨터그래픽(CG)의 개념, 컴퓨터그래픽(CG)의 분류, 컴퓨터그래픽(CG)의 장비, 컴퓨터그래픽(CG)의 원리, 컴퓨터그래픽(CG)의 표현방식, 컴퓨터그래픽(CG)의 발전,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그래픽(CG)의 개념

Ⅲ. 컴퓨터그래픽(CG)의 분류
1. 1차원 그래픽
2. 2차원 그래픽
3. 3차원 그래픽
4. 4차원 그래픽

Ⅳ. 컴퓨터그래픽(CG)의 장비
1. 입력 장치

Ⅴ. 컴퓨터그래픽(CG)의 원리

Ⅵ. 컴퓨터그래픽(CG)의 표현방식
1. 비트맵 방식
2. 벡터 방식

Ⅶ. 컴퓨터그래픽(CG)의 발전

Ⅷ.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M-OC의 발달과 더불어 그 발전이 획기적으로 앞당겨 지게 되었다. 또한, 그림 형태의 정보의 특성상 대화식 컴퓨터 그래픽(Interactive Computer Graphics) 방법이 등장하게 되어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통신 방법을 통해 필요한 판단을 즉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시스템으로의 발전은 운영체제와 사용자 간의 효과적인 인터페이스를 위해 그래픽에 기초한 윈도우 시스템이 활용되어 그래픽의 응용 범위와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최근 들어 컴퓨터 그래픽(CG)의 응용 분야는 다양하여 공학은 물론 예술, 의학, 광고, 출판, 건축 설계, 제도, 비디오 아트, 기상 정보 처리, 영화, 게임 등의 분야에서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 그래픽의 이용 기술은 반도체 기술의 진보에 발맞춰 급속도로 진전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에 의해 이루어지는 창의적인 영상은 새로운 표현 영역을 개척해 주는 커다란 가능성을 안겨 주었다.
Ⅷ.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 설계 : 기계, 건축, 토목, 전자, 우주항공등에 CAD사용한다.
○ 시뮬레이션 : 환경, 건축공법내진구조, 우주선궤도계산, DNA계산에 사용한다.
○ 화상 처리 : 물리, 의학, 그래픽데이타베이스, 기상관측, 공장자동화에 사용한다.
○ 광고·방송 : 영화, 방송, 광고, CF에 사용한다.
○ 과학·의료 분야 : 물리, 화학, 생물, 지학 등 기초과학에 사용한다.
○ 가정·오락 : 비디오 게임
○ 컴퓨터 예술 : 순수예술, 상업 미술
○ 환경 : 지질, 토지, 국방
Ⅸ. 결론
급속한 과학의 발달과 컴퓨터의 대중화로 인해 다양한 문화와 정보의 변화가 21세기에는 현실화되고 대중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디자인 분야 역시 사회에 전달되는 매체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매스미디어(Mass Madia)의 발전으로 문자(text), 화상(picture), 에니메이션(Animation), 음성(Audio),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상호작용(interactive)까지 제공되는 웹(www)개발로 이제 인류는 새로운 디자인을 접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달 매체의 변화에 따라서 디자인 교육에서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으로, 가상 공간(Cyber space)인 컴퓨터 화면에서 대부분의 디자인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홈페이지 디자인, 사이버 매가진(Cyber magazine), 멀티미디어 디자인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디자인개념과 방법, \'디자인 활용영역이 변화\'하고 있는 디자인환경의 변화에 대응해서 디자인교육도 이를 수용해야 만 하는데 세계선진국들은 신문명을 지배하고 미적 수요를 창출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인간 육성과 함께 부가가치 높은 디자인 중심의 영재교육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청와대 주재 경제 대책 조정회의에서 문화, 관광, 정보통신과 함께 디자인을 21세기 유망직종으로 선정 이를 집중 육성하기 위한 지식기반 산업 발전 대책을 확정했다.
참고문헌
곽성근 외(2001) : 컴퓨터그래픽스 이론과 실습, 웅보출판사
김현기 외 1명(2002) : 멀티미디어 공학, 기전연구사
배정열(1994) : 컴퓨터 그래픽과 미술, 명성출판사
서진형(2000) : 컴퓨터그래픽스의 이해, 인솔미디어
선성희(1999) : 중등학교미술교육에 있어 Computer Graphic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손의식·김천식·김성운(1999) : 컴퓨터 그래픽의 이론, 차송
윤병철(1995) : 초등미술교육에서 C.G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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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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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6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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