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 올드보이, 데스노트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구조의 비교 및 분석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300, 올드보이, 데스노트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구조의 비교 및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만화에서 영화로의 전환 과정에서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전략의 특성
1. 장르의 전환에 있어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전략
2. 내용의 전환에 있어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전략

Ⅱ. 올드보이 데쓰노트, 300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구조의 분석 및 비교.
1. 올드보이
2-1. 올드보이의 스토리텔링 전략
2-2. 올드보이의 스토리텔링 구조
2. 데쓰노트
2-1. 데쓰노트의 스토리텔링 전략
2-2. 데쓰노트의 스토리텔링 구조
3. 300
3-1. 300의 스토리텔링 전략
3-2. 300의 스토리텔링 구조
4. 올드보이, 데쓰노트, 300의 스토리텔링 전략 및 구조 비교
4-1. 구조의 비교
4-2. 만화 vs 영화의 3막 구조 길이의 비교
4-3. 스토리텔링 전략의 비교

Ⅲ. 후기

본문내용

구조의 비교
1) 모티브의 비교
원작의 스토리가 영화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살펴볼 부분이 원작과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하는 부분이다. 그럼 세 영화의 구속 모티브와 자유 모티브를 비교해보겠다.
1-1) 올드보이
<구속 모티브>
① 7.5층에 갇힌 오대수, 15년 후에 풀려남.
② 오대수가 불량배들과 싸움을 벌임.
③ 오대수가 미도를 만나 함께 집으로 감(최면에 의해).
④ ‘청룡’ 이라는 단서로 군만두를 통해 감금되었던 곳을 찾아다니는 오대수.
⑤ 오대수가 감금되었던 곳을 찾아가 적을 다 헤치움.
⑥ 고등학교 때는 떠올리는 오대수.
⑦ 오대수와 이우진이 마지막 대결을 펼쳐 사건의 전말이 밝혀짐.
⑧ 이우진이 자살함.
<자유 모티브>
① 오대수가 감금에서 풀려나 자살하려는 남자와 대화를 함.(삽입)
② 경찰서에서 난동을 부리고 공중전화에서 사라지는 오대수.(삽입)
③ 오대수가 친구 노주완을 찾아가 감금한 자를 찾음.(삽입)
④ 오대수가 이우진을 추적하고 그 와중에 이우진이 노주완을 살해함.(삽입)
⑤ 과거의 나쁜 기억을 버리고 미도와 다시 만나는 오대수.(삽입)
2-1) 데쓰노트
<구속 모티브>
① 노트를 발견하고 사신 류크를 만나 범죄자를 처단하는 라이토.
② 일본 경찰과 L이 함께 수사를 하고 라이토를 의심함.
③ 라이토가 FBI의 미행을 눈치 채고 노트를 이용해 FBI를 살해함.
④ 라이토가 수사본부에 합류함.
⑤ 미사가 제2의 키라로서 활동하고 라이토를 만나게 됨. L은 둘을 의심함.
⑥ 미사가 감금되고 라이토는 노트를 파묻고 전략을 세운 후 스스로 감금됨.
⑦ 의심이 풀려 라이토는 수사본부에 합류하고 미사는 데쓰노트를 파내어 기억을 되찾음.
⑧ 라이토가 미사를 곤경에 빠트려 사신이 와타리와 L을 죽이게 함.
⑨ 결국 데쓰노트에 의해 목숨을 잃는 라이토.
<자유 모티브>
① 나오미가 라이토를 추궁하여 키라로 몰지만 시오리를 죽이고 본인도 자살함.(변형)
② 키요미가 데쓰노트를 사용하지만 수사본부의 함정에 빠져 잡히고 죽음.(변형)
③ 라이토는 본인의 승리라 생각하지만 L에게 졌음을 깨달음.(변형 및 삽입)
3-1) 300
<구속 모티브>
① 레오니다스가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
② 페르시아의 사절을 죽음으로 몰아 넣음.
③ 신탁에 의해 전쟁을 거부당하지만 다음 날 300명의 전사와 함께 출병함.
④ 아카디안과 만남.
⑤ 첫 전투에서 완벽한 승리를 이끔.
⑥ 레오니다스가 크세르크세스를 만나 항복권유를 거부함.
⑦ 페르시아 최정예 부대 이모탈과의 전투에서 승리함.
⑧ 에피알테스의 배반으로 사지에 몰려 결국 전멸하는 스파르타 군.
⑨ 딜리오스를 중심으로 전면전을 펼치는 스파르타와 그리스 군.
<자유 모티브>
① 페르시아 군이 황폐화시킨 마을을 지나가는 스파르타 군.(삽입)
② 아스티노스가 코뿔소를 죽이고 페르시아군이 폭탄을 사용함.(삽입)
③ 아스티노스와 스텔리오스가 가차 없이 적을 베고 아스티노스가 죽임을 당함.(삽입)
④ 스파르타 군을 돕기 위해 왕비가 몸을 바치고 다음 날 배신자를 처단함.(삽입)
이상을 살펴보면 자유 모티브에서 각 영화의 특징이 드러난다. 올드보이는 주로 삽입과 변형으로, 데쓰노트는 주로 변형으로, 그리고 300은 주로 삽입으로 자유 모티브가 구성된다. 구속 모티브에 드러나는 원작과의 공통점을 제외하면 그 나머지를 자유 모티브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올드보이와 데쓰노트에서 원작과의 차이점을 많이 느끼는 이유는 이것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가 스토리텔링의 주요 전략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특히 올드보이에서는 구속 모티브와 자유 모티브의 중간 형태를 띠는 장면들이 굉장히 많았다. 굳이 구속 모티브로 분류하기는 했지만, 원작에서 뼈대만을 차용해 온 특징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부분이다.
4-2. 만화 vs 영화의 3막 구조 길이의 비교
<올드보이의 도입부>
<올드보이의 중간부>
<올드보이의 결말부>
<데쓰노트의 도입부>
<데쓰노트의 중간부>
<데쓰노트의 결말부>
<300의 도입부>
<300의 중간부>
<300의 결말부>
시간의 길이를 비교했을 때 세 영화의 특징을 각각 살펴보면, 먼저 올드보이와 데쓰노트는 영화의 중간부가 만화에서는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전체 내용의 80%에 달할 정도로. 그리고 300은 시간배분이 만화와 영화가 거의 비슷하게 이루어진다. 이것을 비교해보아도 원작을 영화로 얼마만큼 차용해왔는지를 알 수 있고 그 속에 내포되어있는 감독의 전략도 살짝 엿볼 수 있다. 특정한 부분이 굉장히 길어지거나 짧아졌다는 것은 그것이 길게 또는 짧게 변형이 되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4-3. 스토리텔링 전략의 비교
올드보이, 데쓰노트, 300의 주된 스토리텔링 전략을 비교하면 원작 또는 감독의 특성이 잘 드러나 있다. 올드보이는 ‘복수심의 극대화’ 라는 영화의 컨셉이, 데쓰노트는 ‘치밀하고 긴박한 스토리 전개’ 가, 그리고 300은 ‘비주얼’ 이라는 영화의 외적인 부분이 주된 스토리텔링 전략이다. 올드보이에서는 박찬욱 감독의 복수 시리즈에 대한 열정이 잘 드러나 있고, 데쓰노트에서는 원작의 치밀한 심리전을 더욱 원활한 흐름으로 나타내려는 의도가, 그리고 300은 원작의 역동성을 살아움직이는 모습으로 나타내려는 의도가 그대로 베여있는 것이다.
Ⅲ. 후기
어떤 영화들을 비교하든 그 주된 스토리텔링 전략은 십중팔구 서로 다를 것이다. 거기에는 원작의 차이에서, 감독의 성향에서, 캐스팅에 의해서 등 매우 많은 요인이 작용한다. 그 의도를 잘 파악하고 분석해서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이번 과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원작 만화와 영화를 다 보았기 때문에 손쉽게 3번 과제를 택했지만 분석은 쉽게 되는 것이 아니었다. 세 작품을 몇 번씩 더 보고 본 장면을 보고 또 보고 하는 속에서 한, 두 번 볼 때는 몰랐던 영화의 특징과 구조가 조금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작품과 관련된 여러 자료를 찾아보는 속에 그 배경과 뒷이야기를 접하면서 영화를 전체와 부분으로 동시에 보게 되는 시각을 갖게 된 것 같다. 물론, 이 세 영화에 한해서지만. 힘들었고 많은 것을 투자한 만큼 그대로 잊어버리지 않고 나만의 소중한 자산으로 만들겠다.
  • 가격1,8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9.07.21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62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