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특성과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사례로 본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이상적 모델 및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생존 전략 심층 분석(일류기업, 세계일류기업, 세계일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특성과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사례로 본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이상적 모델 및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생존 전략 심층 분석(일류기업, 세계일류기업, 세계일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새로운 경영환경
1. 국제화
2. 정보화
3. 창지화
4. 복합화
5. 상생화

Ⅲ.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특성
1. 비즈니스 가치사슬 전반
2. R&D 부문
3. 제품개발 부문
4. 생산 부문
5. 마케팅 부문
6. 비즈니스 지원 부문

Ⅳ.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사례

Ⅴ.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이상적 모델

Ⅵ. 일류기업(세계일류기업)의 생존 전략
1. 예견치 못한 변화에 대응하라
2. 생산과정에 집중하라
3. 자금조달은 증시를 통해서 해라
4. 독보적인 특성을 갖도록 노력하라
5. 핵심분야에 전략적으로 특화하라
6. 글로벌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7. 가능성 있는 미래수요에 대응하라
8. 고객들과 관계를 개선, 발전시켜라
9. 사원들과 공정하고 신축적인 관계를 유지하라
10. 광범위하고 탄탄한 기업기반을 가져라
11.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 활용하라
12. 견고한 제휴 파트너를 구해 발전시켜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게 많다』고 강조했다.
2. 생산과정에 집중하라
기업은 마아케팅 등 영업부문에만 연연하지 말고 『생산과정』에 변혁을 가져다 줄 기술개발에 힘써야 한다고 크리스토퍼 요크뉴욕경영컨설팅사 사장은 지적했다.
3. 자금조달은 증시를 통해서 해라
기업은 은행 등 간접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 비중을 낮추고 증권시장 등 직접금융시장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컬럼비아대학의 프랭크 리히텐베르크교수는 강조했다. 그는『막대한 기술개발자금을 은행돈으로 투자했을 때는 부채와 이자부담이 클 뿐더러 그 규모에 있어서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투자자와 공동책임을 지는 증시를 통한 자금조달비중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의했다.
4. 독보적인 특성을 갖도록 노력하라
기업은 어느 회사도 감히 넘볼수 없는 자사만의 특성을 보유, 소비자들 속으로 파고들어 야 한다. 기업이 동종 업종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가격과 가치면에서 특화하는 것이다. 텍사스 A&M대에서 소비자 행동론을 연구하고 있는 레오너드 베리교수는 『일단 가격면에서 다른 상품보다 비싸지 않아야 되며 다음으로 그 상품이 갖는 가치가 그 비용을 지불하고 남을 만큼의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5. 핵심분야에 전략적으로 특화하라
경기변동이 심한 상황에서 기업이 살아남으려면 여기저기에 투자하지 말고 비교우위가 있는 곳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쿠퍼스 앤드 리브랜드회계법인의 던 오브리엔 이사는 『최근처럼 경기 침체상황에서 기업들은 고용을 줄이고 영업범위를 축소하는 등 자구책을 벌이고 있으나 불황의 늪에서 좀처럼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그 동한 경쟁력이 취약한 부문에 과도한 자본을 투자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6. 글로벌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조차도 항상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윌리엄아키 미상무부 정책위원회 위원장은 『오늘날 소비자들은 팩시밀리, 컴퓨터 등 통신기구와 방송신문 등 무수한 정보매체를 통해 세게 곳곳의 상품들을 체크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그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면서 기업들은 이런 변화에 부응, 세계시장을 목표로 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7. 가능성 있는 미래수요에 대응하라
기업은 갈수록 커져가는 건강, 사회하부구조개편사업 등을 비롯한 무수한 공공사업을 적극 공략해야 한다. 특히 전면적으로 재구축시기를 맞은 사회하부구조사업의 잠재력은 엄청나다.
8. 고객들과 관계를 개선, 발전시켜라
기업은 고객들의 생각, 욕구, 그들이 현재 보고 읽고 있는 것들을 헤아려 제품을 전달해야 한다. 특히 제텍스사의 마아케팅개발 컨설팅 사장인 젤튜시아로네는 『상품가격, 이미지, 유동구조 등의 3기둥이 축이 됐던 판매전략은 ‘고객과의 관계’라는 4번째 기둥이 떠 받쳐야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9. 사원들과 공정하고 신축적인 관계를 유지하라
기업가는 첨단산업을 움직이는 기술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가부장적인 지배 개념을 벗어버리는 한편, 갈수록 고령화, 여성화되어가는 노동시장에 대응하는 신축적인 전략을 세워야 한다.
10. 광범위하고 탄탄한 기업기반을 가져라
미래기업은 기업가, 주주는 물론 고용자, 고객, 하청업계 더 나아가 그 사회 공동의 기업이다. 이들은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탄탄한 기업 조직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11.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 활용하라
환경문제는 21세기의 최대이슈가 될 것이다. 이 문제는 기업들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줄 뿐만 아니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짐을 지워줄 것이다. 따라서 대기업은 물론 야망을 가진 중소기업들은 환경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자사의 대응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12. 견고한 제휴 파트너를 구해 발전시켜라
시장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21세기에는 독자기업만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기업들은 자사에 이익을 가져다 줄 기업을 찾아 합작투자, 공동개발, 공동판매 등의 전략적인 제휴로 세계시장에서 공고한 기반을 다져나가야 할 것이다.
Ⅶ. 결론
일류 기업은 다른 기업들이 갖지 않는 독특한 경영 기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일류 기업들에서 무슨 특별한 제도나 시스템을 발견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대신 상식적이고, 기본에 충실한 경영, 그것이 바로 일류 기업의 가장 큰 특징이다. 올해 우리 경제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미국 경제가 장기간의 호황을 지나 저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경제 역시 작년 하반기 이후 지속된 내수 경기의 위축과 구조 조정의 지연으로 인한 신용 경색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어려운 경제 환경으로 인하여, 올해의 기업 경영 역시 그 어느 해 보다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위축이 지속되면 기업간 경쟁은 그만큼 치열해 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다시 기업의 매출 부진과 현금 유동성 문제로 연결, 기업 운영을 어렵게 만든다. 경영 환경이 좋은 호황기에는 대다수 기업들이 별 문제 없이 경영해 나갈 수 있다. 그러나 시장 여건이 어려워지면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특히 경영 환경이 나쁠 때에는 시장에서 1등을 하지 못하면 살아남기 힘들다. 어려운 경영 환경 하에서 2등, 3등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의 몫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려운 경영 환경은 일류 기업에게 오히려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준다.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어려운 경영 환경으로 인해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류 기업은 오히려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일섭, 세계로 가는 우리 경영, 서울 : 감영사, 1996
○ 강진구,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서울: 고려원, 1996
○ 이채윤, 삼성처럼 경영하라, 열매출판사, 2005
○ 이지평·김영민, 미래경영 글로벌경영, 럭키금성경제연구소, 1994
○ 윤순봉·장승권, 열린 시대 열린 경영, 서울 : 삼성 경제 연구소, 1995
○ 잭 웰치, 잭 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청림출판, 2001
○ KOTRA, 잘 나가는 브랜드엔 국경이 없다, 일터와 사람, 1994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65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