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삼성전자]벤치마킹의 정의, 벤치마킹의 필요성, 벤치마킹의 구분, 벤치마킹의 목적, 벤치마킹의 효과, 벤치마킹의 시사점, 사이트 벤치마킹의 방법, 삼성전자 사이트 벤치마킹의 사례 분석(삼성전자, 기업경영, 기업경쟁력, 경영전략, 경영환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벤치마킹][삼성전자]벤치마킹의 정의, 벤치마킹의 필요성, 벤치마킹의 구분, 벤치마킹의 목적, 벤치마킹의 효과, 벤치마킹의 시사점, 사이트 벤치마킹의 방법, 삼성전자 사이트 벤치마킹의 사례 분석(삼성전자, 기업경영, 기업경쟁력, 경영전략, 경영환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벤치마킹의 정의

Ⅲ. 벤치마킹의 필요성
1. 경쟁과 벤치마킹
2. 프로세스 경쟁력과 제품경쟁력

Ⅳ. 벤치마킹의 구분

Ⅴ. 벤치마킹의 목적
1. 진정한 생산성의 측정
2. 효과적인 목표 설정
3. 업계 최고 경영기술의 학습
4. 고객 요구의 충족
5. 경쟁력의 획득

Ⅵ. 벤치마킹의 효과

Ⅶ. 벤치마킹의 시사점
1. 경영교육의 테마별 체계수립
2. 이업종 교류
3. Leader Mind(기업가 정신) 교육
4.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효과적 운영
5. 인생설계 프로그램의 운영

Ⅷ. 사이트 벤치마킹의 방법

Ⅸ. 삼성전자 사이트 벤치마킹의 사례
1. 디자인(Design)
1) 몰입성(Attraction)
2) 신선도(Freshness)
3) 은유성(Metaphor)
4) 일관성(Unification)
5) 명쾌성(Clarity)
2. 신뢰감(Reliability)
1) 소비자보호(Consumer protection)
2) 신뢰감 부여요소의 강화(Reinforced framework of reliability )
3) 약속의 이행(Fulfillment)
3. 인터페이스(Interface)
1) 내비게이션(Navigation)
2) 구조(Structure)
3) 사용성(Usability)
4) 쌍방향(Interactivity)
4. 커뮤니티(Community)
1) 활성화(Activation)
2) 다양성(Variety)
3) 매개체(Intermediary)
5. 콘텐츠(Contents)
1) 신속성(Update)
2) 양질(Quality)
3) 이해성(Comprehension)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래 빠르고 부지런하며 사람과 자연에 이익을 주는 꿀벌 같은 서비스를 하자는 뜻으로, 꿀벌의 침이 주는 날카로움과 꿀이 주는 친근감을 내포하면서, 서비스와 가장 밀접한 빠르고 종적인 느낌의 Sensitive한 캐릭터.
4) 일관성(Unification)
○ 컨텐츠의 통일배열 : 적절함
○ 그래픽의 단색사용 : 적절
5) 명쾌성(Clarity)
○ 적절한 여백 : 적절
○ 색상선정과 여백에 초첨 적절
2. 신뢰감(Reliability)
1) 소비자보호(Consumer protection)
○ 고객의 프라이버시에 대한 보장부분
- 메인상단에 처리 주목성은 있으나 단순 팝업처리하여 가독성이 떨어진다.
○ 온라인상의 처리절차
- 없다. a/s 신청과 a/s상담메뉴를 접근시켜 편리하다. 각각의 메뉴에 한눈에 볼 수 있는 컨텐츠 있다.
○ 정보수정 등의 고객정보의 설정권한 : 간편함
2) 신뢰감 부여요소의 강화(Reinforced framework of reliability )
○ 서비스와 제품의 일관된 정보제공 : 적절
○ 객관적인 컨텐츠 : 적절
○ 시스템운영시의 안정성 : 안정성 음
3) 약속의 이행(Fulfillment)
○ 가상사회에서의 고객불만족은 오프라인보다 크다
- 처리결과에 대한 디스플레이는 미흡한 편이다. 그러나 서비스를 신청하면 바로 서비스센터에 접수 기사에게 전달되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실제로 서비스 받는 시간은 빠르다. 온라인으로 전달되는 속도도 빠른 편이다. 고객게시판에 대한 불만을 종합하는 메뉴 운영자 답변한다.
○ 고객의 불만족요소의 대응Process : 없음
3. 인터페이스(Interface)
○ 다양한 사용자를 고려한 인터페이스 : 적절
○ 편의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 적절
1) 내비게이션(Navigation)
○ 검색과 탐색의 원활히 하기위한 장치
- 정보가 많은 곳에는 드롭다운 버튼으로 폴더구조와 검색창이 위치해있다. 검색시 유의사항은 없다.
○ 재방문시의 장치 : 없음
○ 화면해상도 : 적절
2) 구조(Structure)
사이트맵에 설명까지 친절한 일관되게 카피를 쓴것 같은 느낌이다. 각각의 메뉴마다 설명를 곁들이고 있다.
○ 라벨링(labeling)
- 글로벌 메뉴에서의 마이 스테이션과 Station의 혼재
○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구조화의 일관성(메뉴의 통일화) : 적절
○ 어떠한 분류를 사용하는가 범주의당위성 : 적절
○ 신속하게 사이트의 목적에 가기전까지의 뎁스 구분
- 3th 뎁스를 넘지 않는다.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3) 사용성(Usability)
○ 사용성은 크게 학습성, 다양성, 견고성으로 나눌 수 있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원문의 단어 수는 가급적 줄이고, 형용사나 부사 등의 수식어는 제외, 주관적이거나 과장된 단어는 배제하고 중립적인 어휘를 사용, 이용안내나 faq가 제공되고 있는가, 플러그인은 어떠한가, 수직 , 수평의 스크롤링은 적절히 사용되고있는가, 인쇄할 경우를 고려하고 있는가, 그림에 ALT태그를 사용하고 있는가, 회원관리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가, 탈퇴의 용이성은 어떠한가, 그림에 alt 태그도 꼼꼼히 사용하고 있고, 입력창에 설명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도움말이 위치한다. 인쇄경우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 회원탈퇴는 없다. 전체적으로 본문의 내용은 알기 쉽게 일관된 톤으로 컨텐츠가 씌여져 있다.
4) 쌍방향(Interactivity)
하이퍼링크 부분의 활성화 형태: 인터랙티브한 요소, 메뉴의 활성화 형태: 서브 메뉴의 펼쳐짐, 팝업창의 구조, 고객의 몰입도 연관, 사용자의 실수에 대한 적절한 에러메시지, 유저의 현재위치에 대한 장치는 없음 , 에러메시지 적절하다.
4. 커뮤니티(Community)
1) 활성화(Activation)
- 1단계 : 네티즌들의 주목을 끌어 왕래를 발생
- 2단계 : 네티즌들 사이에 유대감 강화, 재방문 유도(게시판, 채팅 등을 활용)
- 3단계: 독특한 콘텐츠제공으로 가입자 이탈 방지 : 활성화 안 되어있다.
2) 다양성(Variety)
① 거래를 위한 커뮤니티(Communities of transaction)
② 취미를 위한 커뮤니티 (Communities of interest)
③ 환상의 커뮤니티 (Communities of fantasy)
④ 관계의 커뮤니티 (Communities of relationship)
: 장터 교환의 거래를 위한 게시판이 있지만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3) 매개체(Intermediary)
채팅창, 낙서장, 방명록, 회원DB 검색, 고객정보 변경기능 하다. e-메일 외에 온라인 입력 폼이나 BBS의 삽입, 재방문시 고객의 이름을 불러주거나 관심사에 부합하는 메시지를 출력한다.
5. 콘텐츠(Contents)
1) 신속성(Update)
○ 최신의 정보는 유지하고 있는가 : 적절
○ 과거의 정보는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고있는가 : 전자 사이트와 적절한 연계
○ 검색을 통하여 정보의 열람편이성은 : 적절한 편
2) 양질(Quality)
○ 고유한 컨텐츠의 독창성
○ 신속성
○ 다양성
○ 커뮤니티형성에 밀접한 관계
- 전자 제품에 대한 정보는 수준이 높은 편 한번 컨텐츠에 노출되면 관심있는 유저는 재방문할 요소가 있다.
3) 이해성(Comprehension)
○ 컨텐츠 내용의 가독성
○ 키워드강조
○ 적절한 도표사용
○ 한 단락안에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전달
○ 간결, 명확
○ 일반적인 글쓰기보다 절반정도의 단어수가 적당
- 이해성에서 낮은 수준
참고문헌
◇ 마이클 J. 스펜돌리니, 황태호 역, 벤치마킹 & 기업경쟁력, 서울, 김영사, 1993
◇ 신홍철·변지석·이경주·윤순봉, 한국의 벤치마킹, 사계절출판사
◇ 스펜돌리니·마이클 제이, 벤치마킹 and 기업경쟁력, 김영사 , 1993
◇ 일본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특징,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 와카마츠 요시히토, 도요타 벤치마킹, 동양문고
◇ 제임스 G. 패트슨, 벤치마킹, 알파경영혁신쎈타, 1997
◇ 조병탁 외, 벤치마킹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관리 연구, 한국생산성본부, 1999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69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