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뇌졸중][중풍(뇌졸중) 치료][뇌졸중 검사]중풍(뇌졸중)의 개념, 중풍(뇌졸중)의 종류, 중풍(뇌졸중)의 위험인자, 중풍(뇌졸중)의 증상, 중풍(뇌졸중)의 검사, 중풍(뇌졸중)의 치료, 중풍(뇌졸중)에 좋은 음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풍][뇌졸중][중풍(뇌졸중) 치료][뇌졸중 검사]중풍(뇌졸중)의 개념, 중풍(뇌졸중)의 종류, 중풍(뇌졸중)의 위험인자, 중풍(뇌졸중)의 증상, 중풍(뇌졸중)의 검사, 중풍(뇌졸중)의 치료, 중풍(뇌졸중)에 좋은 음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중풍(뇌졸중)의 개념

Ⅲ. 중풍(뇌졸중)의 종류

Ⅳ. 중풍(뇌졸중)의 위험인자
1. 위험요인
1) 고혈압
2) 가족력
3) 기타
2. 위험요소
1) 혈전(thrombus)
2) 색전(emboli)
3) 출혈(hemorrhage)
4) 뇌허혈(ischemia)

Ⅴ. 중풍(뇌졸중)의 증상

Ⅵ. 중풍(뇌졸중)의 검사
1. CT 혹은 MRI
2. 혈관 촬영
1) MRA
2) TCD
3) Carotid Doppler
4) Angiography
3. 심장내과 검사
4. 혈액검사
5. 뇌파검사
6. 동위원소 검사

Ⅶ. 중풍(뇌졸중)의 치료
1. 응급치료
2. 외과적 치료
3. 급성기 치료
1) 약물치료
2) 지지적 치료

Ⅷ. 중풍(뇌졸중)에 좋은 음식
1. 매일 아침 녹즙 권장
2. 올리브 오일 권장
3. 호박 새우젓 볶음
4. 버섯 볶음
5. 조개탕
6. 굴국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한 유전자 변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MTHFR 유전자 검사를 함께 시행하고 있다. 최근의 보고에 의하면 vitamin 12, folic acid 수치가 낮을수록 혹은 homocysteine수치가 높을수록, MTHRF의 세가지 유형 중에서 CT, TT형에서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증가된다고 한다. 이 경우 고농도의 비타민을 보충해 주거나 식이 요법 조절을 함께 시행하고 있다.
5. 뇌파검사
뇌졸증 환자의 경우 간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해당되는 경우 뇌파검사를 함께 시행하여야 한다.
6. 동위원소 검사
환자의 증상이 CT, MRI소견과 일치하지 않을 때 시행하는 기능적 검사 이다.
Ⅶ. 중풍(뇌졸중)의 치료
1. 응급치료
- 두개내압 하강제
mannitol(삼투성 이뇨제), 스테로이드 제제 dexametasone(Decadron) 투여 / 출혈증상 없으면 요소용액(urea solution) IV / 배변완화제 제공
- 항고혈압제제(SBP 150·160mmHg 유지)
- 뇌혈관 확장제
이산화탄소 5%와 산소 95%를 혼합하여 첫 48시간동안 매시간당 15분씩 마스크로 흡입.
- 항혈소판제제(혈전예방)
aspirin → prostaglandin을 억제하여 혈관이완을 촉진시키고 혈소판응집 방해, ticlopidine, tPA /
- 항응고제
heparin → 급성기 사용, PTT(partial thromboplastin time)이나 응고시간(clotting time)검사 / warfarin sodium(Coumadin)→ 장기간 사용, PT(prothrombin time) 관찰 / 멍, 혈뇨, 혈변, 점막출혈, 두통 등의 출혈증상 확인 한다.
- 진정제
phenytoin(dilantin), diazepam(valium), phenobarbital 투여 / phenytoin IV시 심부정맥예방위해 천천히 투여한다.
2. 외과적 치료
- 맥내막절제술(endarterectomy)
허혈부위에 혈류가 증가한다.
- 두개강 내외동맥 문합술.
- 색전에 의한 뇌혈관 폐색질환
색전 부위 조절 한다.
- 하지의 정맥류염(varicositis)
복재정맥 결찰(saphenous vein ligation)
- 교원성 질환과 관련된 혈관염(vasculitis)
스테로이드 요법으로 조절한다.
- 뇌척수액의 축적으로 인한 압력 감소
뇌실외배액(EVD external ventricular drainage)
3. 급성기 치료
1) 약물치료
- 고용량 혈액 희석법(hypervolemic henod-liution)
헤마토크릿을 3035% 까지 희석, 심박출량 증가 → 뇌의 관률를 촉진. 출혈, 뇌부종, 울혈성 심부전증, 폐부종 등의 위험이 있다.
- 항응고제
색전증 또는 혈전증 뇌졸중에서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출혈 가능성이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과다한 항응고작용을 발견하기 위하여 응고시간을 감시-정상의 1.5내지 2배정도로 PTT유지. 멍, 혈뇨, 대변중 혈액, 점막의 출혈, 두통에 대하여 사정
- 항혈소판 치료
혈소판 기능의 방해는 혈전 형성을 감소시킨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진다.(저용량 아스피린, dipyri-damole(Persantime), Ticlopidine(Ticlid).
- 부종조절
스테로이드 또는 삼투성 이뇨제가 두 개내압 감소를 위해 사용되어질 수 있다. 고혈압은 항고혈압제와 이뇨제로 조절. 두통과 목의 경직은 경한 진통제로 치료(코대인이나 아세트아미노펜)한다.
- 간질발작 조절
phenytoin(Dilantin)이나 phenobarbital 사용. 열이 나면 해열제가 처방한다.
2) 지지적 치료
- 혈전성 뇌졸중
대상자의 연령, 대상자의 선택, 다른 질환의 존재 여부 및 심각성, 경색의 크기, 재활 가능성 등에 따라 치료 방침이 달라진다.
- 색전성 뇌졸중
더 이상의 색전 형성을 예방하는 것이다.
- 출혈성 뇌졸중
치료는 처음본 대상자의 상태와 뇌졸중의 원인에 달려 있다. 또 다른 동맥류를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조절(이상적인 수축기 혈압 : 100150mmHg)한다. 목을 굽히지 않고 30도 정도 머리를 상승시킨 체위(정맥귀환 도모)한다. 고체온증일땐 해열제 처방, 체온을 낮추기 위해 저체온 담요나 얼음팩이 필요할 수 있다.(* 떨림은 산소 소비와 두 개내압을 상승시킬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 진행되는 뇌졸중
뇌경색이 계속 진행되는 대상자를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용어이다. 대상자는 수시간에서 수일 이상 신경학적 결핍이 계속 증가됨을 보여준다. 수분결핍과 저혈압을 피함으로써 뇌의 혈류를 증가시키는 것에 초점. 또한 산소 주입과 대상자의 기도확보를 통하여 저산소증을 피해야 한다.
Ⅷ. 중풍(뇌졸중)에 좋은 음식
1. 매일 아침 녹즙 권장
한가지만 섭취하기보다는 제철 야채 과일을 섞어서 이용하고 특히 토마토가 다방면에 아주 좋다.
2. 올리브 오일 권장
올리브 오일은 뇌졸중에 타고난 효과가 있다. 올리브나무가 많이 자라는 지중해 연안 사람들은 올리브열매에서 짜낸 올리브 오일을 기적과 치유의 오일이라고 부르며 식생활 뿐아니라 다양한 질병에 이용하고 있다.
3. 호박 새우젓 볶음
올리브 오일, 호박, 양파, 마늘, 새우젓, 고춧가루 약간, 소금간.
4. 버섯 볶음
올리브 오일, 당근, 버섯(새송이 ,느타리), 굴소스, 마늘, 양파, 데친 브로코리, 소금간, 물녹말, 붉은고추, 청양고추, 대파, 참기름, 깨
5. 조개탕
무, 콩나물, 조개, 마늘, 소금, 대파, 붉은고추
6. 굴국
무, 굴, 소금, 부추
참고문헌
김영준, 뇌졸중의 임상적관찰, 서울, 대한가정의학회지, 1991
김란영, 우리나라 뇌졸중환자의 재활대책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김금순외 4명, 뇌졸중 증후군, 간호학강의5 신경계간호학 간호진단 적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대한뇌졸중학회, 뇌졸중 미리 준비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서울 : 대한뇌졸중학회, 2004
이경희, 뇌졸증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복지정책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학위논문, 2001
유지수·전광순, 뇌졸중, 신경계환자를 위한 교육 지침서, 신광출판사, 1991
이광호, 뇌졸중의 예방, 대한의학혐뵈지, 1992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1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