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역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미술공예운동(1860~1910)
★아르누보(1890~1910)
★분리파(시세션)
★독일공장연맹(DWB)(1907~1923)
★아르데코(1920~1939)
★기능주의
★미국중심의 기능주의
★포스트 모던 디자인

본문내용

ㄷ. 19세기 말 진보적 건축과 바우하우스 등
2) 특징
ㄱ. 기능과 대량생산 기술에 의한 장식 배제의 기하학적 형태 추구
ㄴ. 디자인에 있어 아름다움보다는 기능의 편리함을 최우선
3) 양식적 특징
ㄱ. 고도의 고학기술을 이용하여 단순하고 깨끗한 디자인
ㄴ. 역사적 구조를 배척하며 지육면체의 구성과 큰유리창, 장식없는 벽면, 강철로 된 상자 같은 모양의 공간추구
ㄷ. 1930년대 세계각국의 근대건축의 기반 형성
4) 주요인물
ㄱ. 셜리반: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ㄴ. 르코르부지에: ‘집은 살기 위한 기계이다’
ㄷ. 미스 반데 로이: 수평, 수직의 기하학적 가변공간, 엄격한 비례미, 내 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등
★미국중심의 기능주의
1) 발단
ㄱ. 미국으로 망명한 모더니스트들의 미국적 양식 개입
-30년대 미국 공업디자이너 1세대 출현과 상업적 모더니즘
ㄴ. 세계적 경재공황에 따른 정책적 디자인 전개
ㄷ. 합판, 플라스틱, 철판 등의 새로운 소재들의 발달
2) 특징
ㄱ. 스타일링
- 경제불황을 위한 소비촉진의 미적 측면과 마케팅 측면에서의 디자인 수정
- 제품의 구조나 기능과는 무관하게 외관에만 치중하는 디자인으로 유선형의 추구
ㄴ. 유선형
- 물방울 모양으로 최소의 공기 저항을 갖는 사물의 이상적 형태를 의미
- 역동성과 진보성의 상징으로 30년대 자동차에서 50년대 모든 산업 국가에서 응용
- 기능적인 형태보다는 미래적인 모던한 이미지를 가진 스타일 추구
★포스트 모던 디자인
1) 스튜디오 알카미아 그룹
ㄱ. 즉물적이고 생산 기술 지향적인 대량 생산의 기능주의 배격
ㄴ. 현대 대량생산 제품의 차가운 가능성에 대항하여 사용자와 사물간의 감성적이고 감각 적인 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
ㄷ. 대량생산이나 사용 가능성 보다는 환상적이고 시적이며 역설적인 표현력을 최우선으로 생각
2) 멤피스 그룹
ㄱ. ‘알키미아’에서 분리된 상업적, 대중적 그룹
ㄴ.1970년대 말 인위적, 획일적, 기계주의적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장식적 잠재력과 상업적 요소를 도입하려 순수하고 비형식적 자유로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그룹
ㄷ. 미니멀 아트로부터 단순함을 차용하고 과감한 원색과 익살, 유머 등을 디자인의 방식으 로 채택
ㄹ. 단순한 산업제품의 기능 이외에 삶의 다양한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유도
ㅁ. 형태의 다양성과 기하학 형의 대칭과 비대칭, 직선과 곡선의 대비
ㅂ. 합판, 플라스틱, 네온관등 다양한 재료의 활용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8.12
  • 저작시기200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90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