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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하지 않는다. E R 돕스는 오이디푸스 왕에 대한 잘못된 인식(On Misunderstanding the Oedipus Rex)이라는 눈여겨 볼만한 에세이에서 최후의 만찬에서 베드로가 예수를 부정할 것이라고 한 예수의 예언을 끌어들여 비교한다. 예수는 베드로가 그렇게 할 것임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결코 그를 그렇게 하도록 강요하지 않았다. 오이디푸스의 경우도 그렇다.
오이디푸스에게 전해진 신탁은 일반적으로 스스로 이룩하는 예언, 즉 예언을 통해 어떤 사건이 일어나고, 결국 예언이 이룩되는 그런 것으로 불렸다. 그러나 오이디푸스를 운명의 피해자라고 부르지 않고, 그가 자유의지가 없었다고 하지도 않는다. 신탁은 오이디푸스로 하여금 스스로 하는 확실한 선택을 하도록 하였고, 이로서 그는 그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혼인하게 되었다. 오이디푸스는 신탁을 들은 후에 코린트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것을 선택했고, 그는 테베로 가기로 선택했으며, 라이오스를 죽이고, 이오카스테를 그의 아내로 선택하고 결혼했다. 테베의 역병에 대한 응답으로 그는 크레온을 보내 역병에 대한 조언을 얻어오라고 선택했으며, 그리고 조언을 받고, 살해자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으며, 어떤 조언도 미리 결정된 것은 없었다.
신화의 신탁의 어떤 다른 인물들도 거의 대부분 그들이 들은 바를 잘못 이해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이디푸스의 실수는 델포이 신탁의 중요성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그는 델포이를 방문해 그의 부모가 누구인지 찾길 원했고, 신탁이 대답을 거절 할 것이라 추측하고는 신탁은 부친살해나 근친상간 같은 관계가 없어 보이는 대답을 주었다. 오이디푸스의 추측은 틀렸다. 신탁은 그에게 해답을 주었다. 좀 덜 간결하게 읽어보면, 그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읽을 수 있다. "폴리부스와 멜로페는 당신의 부모가 아니다. 당신은 어느 날 당신의 친아버지와 사이가 틀어져 그를 죽일 것이다. 당신은 어느 날 당신이 선택한, 당신의 친어머니가 될 사람과 결혼할 것이다."
문학적이고 은유적인 시각에 대한 언급이 오이디푸스 왕을 통해 나타난다. 명확한 시각은 통찰과 지혜에 대한 은유로 나타난다. 그러나 밝은 눈의 오이디푸스는 그의 출생과 의도하지 않은 범죄에 의해 흐려진다. 예언자 티레시아스는 반면에 비록, 문자 그대로 맹인이지만, 진실을 보고 그에게 이를 알려주려 한다. 오직 오이디푸스가 그의 의도하지 않은 죄의 결과물인 그의 아이들을 보지 않기 위해 스스로 맹인이 된 후에야 그는 다시 예언적인 능력을 회복하고, 이는 오이디푸스 콜로누스에서 볼 수 있다.
오이디푸스는 죄가 있을까?
프레데릭 알은 소포클레스가 말한 신화에 관하여 볼테르의 관찰을 보면서 오이디푸스를 부친 살해와 근친상간으로부터 무죄가 될 수 있게 하는 증거를 찾았다. 오이디푸스의 시각으로 본 거리에서의 사건은, 그가 남자와 그의 수행원들을 모두 죽였다는 것이고, 거기에는 생존자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오카스테의 증언에 따라면, 한명이 살아남았고, 더 많은 살해자가 관련돼 있음을 알린다. 이러한 점을 볼 때 오이디푸스와 이오카스테는 서로 같은 사건을 묘사하지 않고, 이로서 문제를 명확히 하고자 오이디푸스는 증인을 부른다. 그러는 동안에 사신이 도착하고, 폴리부스왕의 죽음을 알리고, 폴리부스와 멜로페가 오이디푸스의 친부모가 아님을 알린다. 오래전에 사신은 양치기였고, 오이디푸스를 다른 양치기에게 받았다. 그는 아기를 폴리부스와 멜로페에게 보냈고, 이들은 이 아기가 마치 자신들의 친자식인 것처럼 키웠다. 바로 그 때 증인이 도착한다. 그리고 코린트 사신은 그를 예전에 오이디푸스를 넘겨준 양치기라고 밝힌다. 증인은 사신의 이야기를 확고히 한다.
증인은 자신이 원래 불려오게 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하지 않았다. 라이오스왕은 한명에게 죽었는가? 아니면 다수에게 죽었는가? 이것은 거의 잊혀진 듯 보였다. 사신과 증인이 한 말에 기초하여 오이디푸스와 이오카스테는 오이디푸스를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의 아들로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그는 부친살해와 근친상간을 저지른 것이다. 그러나 아직 오이디푸스의 교차로에 대한 설명과, 이오카스테에 의해 불려온 증인의 설명은 둘 다 진실이라고 확정할 수 없다. 이것은 풀리지 않은 모순이다. 알은 주장하길, 오이디푸스는 그가 부친 살해도 근친상간도 저지르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드라마 복선의 힘이 그에게 불확실한 증거만으로도 지나치게 일찍 선고를 내버렸다. 메리 화이트롯 블런델은 알의 해석을 아슬아슬한 고집이라 부른다.
오이디푸스에게 전해진 신탁은 일반적으로 스스로 이룩하는 예언, 즉 예언을 통해 어떤 사건이 일어나고, 결국 예언이 이룩되는 그런 것으로 불렸다. 그러나 오이디푸스를 운명의 피해자라고 부르지 않고, 그가 자유의지가 없었다고 하지도 않는다. 신탁은 오이디푸스로 하여금 스스로 하는 확실한 선택을 하도록 하였고, 이로서 그는 그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혼인하게 되었다. 오이디푸스는 신탁을 들은 후에 코린트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것을 선택했고, 그는 테베로 가기로 선택했으며, 라이오스를 죽이고, 이오카스테를 그의 아내로 선택하고 결혼했다. 테베의 역병에 대한 응답으로 그는 크레온을 보내 역병에 대한 조언을 얻어오라고 선택했으며, 그리고 조언을 받고, 살해자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으며, 어떤 조언도 미리 결정된 것은 없었다.
신화의 신탁의 어떤 다른 인물들도 거의 대부분 그들이 들은 바를 잘못 이해한 것이다. 그러므로 오이디푸스의 실수는 델포이 신탁의 중요성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그는 델포이를 방문해 그의 부모가 누구인지 찾길 원했고, 신탁이 대답을 거절 할 것이라 추측하고는 신탁은 부친살해나 근친상간 같은 관계가 없어 보이는 대답을 주었다. 오이디푸스의 추측은 틀렸다. 신탁은 그에게 해답을 주었다. 좀 덜 간결하게 읽어보면, 그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읽을 수 있다. "폴리부스와 멜로페는 당신의 부모가 아니다. 당신은 어느 날 당신의 친아버지와 사이가 틀어져 그를 죽일 것이다. 당신은 어느 날 당신이 선택한, 당신의 친어머니가 될 사람과 결혼할 것이다."
문학적이고 은유적인 시각에 대한 언급이 오이디푸스 왕을 통해 나타난다. 명확한 시각은 통찰과 지혜에 대한 은유로 나타난다. 그러나 밝은 눈의 오이디푸스는 그의 출생과 의도하지 않은 범죄에 의해 흐려진다. 예언자 티레시아스는 반면에 비록, 문자 그대로 맹인이지만, 진실을 보고 그에게 이를 알려주려 한다. 오직 오이디푸스가 그의 의도하지 않은 죄의 결과물인 그의 아이들을 보지 않기 위해 스스로 맹인이 된 후에야 그는 다시 예언적인 능력을 회복하고, 이는 오이디푸스 콜로누스에서 볼 수 있다.
오이디푸스는 죄가 있을까?
프레데릭 알은 소포클레스가 말한 신화에 관하여 볼테르의 관찰을 보면서 오이디푸스를 부친 살해와 근친상간으로부터 무죄가 될 수 있게 하는 증거를 찾았다. 오이디푸스의 시각으로 본 거리에서의 사건은, 그가 남자와 그의 수행원들을 모두 죽였다는 것이고, 거기에는 생존자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오카스테의 증언에 따라면, 한명이 살아남았고, 더 많은 살해자가 관련돼 있음을 알린다. 이러한 점을 볼 때 오이디푸스와 이오카스테는 서로 같은 사건을 묘사하지 않고, 이로서 문제를 명확히 하고자 오이디푸스는 증인을 부른다. 그러는 동안에 사신이 도착하고, 폴리부스왕의 죽음을 알리고, 폴리부스와 멜로페가 오이디푸스의 친부모가 아님을 알린다. 오래전에 사신은 양치기였고, 오이디푸스를 다른 양치기에게 받았다. 그는 아기를 폴리부스와 멜로페에게 보냈고, 이들은 이 아기가 마치 자신들의 친자식인 것처럼 키웠다. 바로 그 때 증인이 도착한다. 그리고 코린트 사신은 그를 예전에 오이디푸스를 넘겨준 양치기라고 밝힌다. 증인은 사신의 이야기를 확고히 한다.
증인은 자신이 원래 불려오게 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하지 않았다. 라이오스왕은 한명에게 죽었는가? 아니면 다수에게 죽었는가? 이것은 거의 잊혀진 듯 보였다. 사신과 증인이 한 말에 기초하여 오이디푸스와 이오카스테는 오이디푸스를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의 아들로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그는 부친살해와 근친상간을 저지른 것이다. 그러나 아직 오이디푸스의 교차로에 대한 설명과, 이오카스테에 의해 불려온 증인의 설명은 둘 다 진실이라고 확정할 수 없다. 이것은 풀리지 않은 모순이다. 알은 주장하길, 오이디푸스는 그가 부친 살해도 근친상간도 저지르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드라마 복선의 힘이 그에게 불확실한 증거만으로도 지나치게 일찍 선고를 내버렸다. 메리 화이트롯 블런델은 알의 해석을 아슬아슬한 고집이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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