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현대 교육철학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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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현대 교육철학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교육철학의 성격
2. 교육철학의 기능
1) 사변적 기능
2) 분석적 기능
3) 규범적 기능
3. 교육철학의 필요성
4. 교육철학의 유형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교육철학
3) 실존주의 교육철학
4) 분석적 교육철학
5) 비판적 교육철학
6) 교육의 원리
5. 본질주의와 항존주의의 다른점
6. 본질주의, 진보주의, 항존주의, 실존주의 비교
7. 교육철학과 교육과학
8. 자연주의와 교육
9. 이상주의와 교육
10. 플라톤의 교육론
11.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12. 분석철학과 교육학

III. 결론(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뒤 세대에게 자연스럽게 전해 준다는 점에서 문화는 축적, 발전한다고 볼 수 있으며, 문화 유산을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둘째,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춰 자연스럽게 교육을 해야 한다. 강제적이고 인위적인 것은 자연스럽지 못하다. 즉, 자연에는 아름다운 질서와 리듬이 있는 듯이 인간 역시 아름다운 질서와 리듬에 맞춰 교육 시켜야 한다. 셋째, 사회 생활에 잘 적응하면서 개인적인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넷째, 교육의 과정은 부모나 교사가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아이를 지켜봐야 한다.
자연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인 루소는 \'return to the nature’를 강조하여 그의 교육론을 펼치고 있다. 그는 기독교의 원죄설에서 본 아동관을 부인하여 \"어린이는 본래 선하게 태어난다\"고 주장하여, 강제적 교육에 반대하는 소극적인 교육론을 강조하였다.
2) 자연주의의 공헌
- 아동심리학과 교육 심리학의 발달을 촉진시켰고 교육의 과학화에 이바지를 하였다.
- 교사는 아동의 환경적 배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 교육의 목적과 내용은 어린이의 욕구와 흥미에 비추어 결정되어야 한다.
- 경험을 통한 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강조하였다.
3) 자연주의 교육의 비판
- 인간 본서에 대한 지나친 낙관은 비현실적인 면이 있다.
- 교육을 위한 영원한 목표가 없다.
- 교육에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질서와 훈련을 그르칠 우려가 있다.
9. 이상주의와 교육
이상주의는 이데아(관념)를 유일한 실제로 보았는데, 인간을 물질 이상의 정신적인 존재로 간주하였다. 이상주의는 궁극적인 가치, 절대적 목적을 설정해 놓고 완성 가능하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전인적 인간이라는 말은 관념에 불과하지만 실현 가능하다고 본다.
1) 이상주의 교육원리
교육은 정신적 필요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고, 학생을 정신적 존재, 개성적 존재라고 보았다. 악은 인간의 의지로 극복 가능하며 외부적인 자극보다는 스스로의 활동으로 극복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반응을 추구해야 하며, 교육은 단지 지식의 전달이어서는 안되며 교육과정은 책과 교과 이상의 직접적 체험을 포함하도록 해야 한다.
2) 이상주의의 목표
학생들마다 갖고 있는 개성을 완성시켜 사회를 혁신 시키는 이상적 사회 건설이다.
3) 이상주의 교육과정
이상이 중심이 되고 보통인이 아니라 이상적인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상주의의 대표자는 플라톤인데, 그는 현상계와 이데아계를 나누어서 우리의 현실은 단지 현상일 뿐 진실로 변하지 않고, 참된 존재는 바로 이데아계라고 주장하였다.
10. 플라톤의 교육론
[국가론]에서 동굴의 비유를 통해 현상계에 사로 잡힌 영혼을 이데아의 세계로 전향시켜야 한다고 보았는데, 이를 영혼의 전향이라고 하며 영혼을 깨우친 자를 철학자 내지 오늘날로 보면 교사라고 보고 현상계의 영혼에게 진실을 깨우치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교육은 영혼의 전향을 의미한다
플라톤이 본 이상국가는 철인 통치 국가 내지는 철학적 공산주의(재산을 공유하고 공동생활을 한다.)을 의미한다. 국가는 구성하는 시민들을 각 단계별로 평가, 선발하는 선별 작업을 하여 각각 계급(철학자 - 군인 - 농부, 장인)에 배치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런 이상국가는 민주제와는 정반대가 되고 Aristokratia(소수 귀족이 지배하는 사회인 귀족제 내지는 우수자 지배제)를 의미한다. 플라톤은 Akademeia라는 학교를 설립하여 그의 이상을 실현시키려고 하였다.
11.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이상주의가 생도를 마음의 세계로 이끌고, 양심의 각성으로 이끌며,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외친점은 오늘날 더욱 새롭게 평가되어 다시 크게 부각되어야 한다. 이상주의 한계점으로 너무 유토피아적이고, 현실의 세계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가 너무 회의적이며, 개성의 발로를 사회와의 절연상태에서 기하기 쉬우며, 진정한 철인이 아닌 자칭 이상주의 철인에 의해 교육이 정치의 수단으로 전락하기 쉽다는 점이다.
12. 분석철학과 교육학
서론 : 분석철학이란 사물을 나타내는 언어와 이 같은 언어들이 표현하는 개념의 분석을 통해 사물의 본질에 접근하려는 방법론을 중시하는 철학을 말한다. 대표하는 학자로는 바슐리크, 러셀, 비트겐슈타인, 에이언, 라인 세플러등이다.
철학의 기능은 새로운 사실이나 원리를 발견하는데 있지 않고 사람들이 사실이나 원리라고 믿고 있는 것을 그들의 말(인용구)를 통해 점검하며 그릇된 그들의 언어 사용을 바로 잡아 줌으로써 그들이 보다 정확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치유적 기능을 지니는 것이다.
교육은 가치 있는 일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교육은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지식 안목을 길러주는 일이며 이런 것들은 무기력한 것이어서는 안된다.
문제들의 요인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주로 심리학과 사회과학에서 많이 쓰이는 과학적 방법이며 현재의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과거에서 찾고 그것이 과거에 어떻게 접근 되었던가를 살펴 현재의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가설을 제공하는 역사적 방법이다. 문제를 구성하는 요인들, 그 문제 밑에 깔려있는 전제, 그 문제에 접근하는 여러 이론들간의 쟁점을 분명히 밝혀 문제의 성격을 드러내는 철학적 방법이다.
III. 결론(의의와 한계)
분석철학의 공헌은 첫째 논리적 엄정성을 추구한데 있다. 둘째는 문제의 성격을 드러낸 데 있다. 세째는 특히 교육학면에서는 교육학에서 쓰이는 용어의 뜻을 분명히 밝혀내려고 노력한데 있다. 분석철학의 한계는 첫째 바람직한 세계관이나 윤리관의 확립에 별 도움을 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세째는 특히 교육학과의 관련에서는 정의적 차원의 실재와 그 의의를 긍정적으로 수용 못한데 있다. 둘째는 체험적, 가치 판단적, 사회 역사적 요소를 배제한데 있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 김병하 저 대구대학교 출판부
교육철학 연구, 김용일 저 새문사
교육사 및 교육철학, 금용일 저 법문사
오영재 외, 교육학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김광자 저, 교육학 개론, 집문당
임창재 저, 교육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8.28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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