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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 연기사상의 분류

Ⅲ. 불교 연기사상의 내용

Ⅳ. 초기불교의 연기사상

Ⅴ. 연기사상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아는 것이다. 이는 “연기를 보는 자는 법을 보는 것”이라 한 붓다의 말을 대변하는 것이다. 연기법이 적용되는 여러 경우들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바로 인간에 적용된 십이연기라 볼 수 있다. 어떤 학자들은 인생을 논할 때 ‘자아’라고 하는 불변의 실체를 통하여 생각하곤 했으며, 또 다른 학자들은 자아를 부정하고 그 결과 삶의 연속성은 물론 도덕이나 영적인 것들 역시 부정하였다. 게다가, 세상은 물론 삶까지도 창조하고 유지한다고 하는 전지전능한 존재를 믿는 사람들도 있었다. 붓다는 자신이 인정할 수 없는 이러한 이론들에 의존하지 않고 삶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러한 십이연기를 생각해 낸 것이다. 십이연설의 처음은 무명에서 비롯된다. 이는 단지 그 시작이 아니라, 무명으로 인하여 악업이 저질러 질 수 있으며 이것이 완전히 제거될 때 깨달음에 이를 수 있으며 모든 고통이 소멸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이다. 무명으로 인간의 업을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행이 있게 된다. 이러한 행으로 식이 있게 되며, 식은 다음의 명색을 결정한다. 따라서 사후세계를 결정하는 행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행은 자신의 내생 또는 환생은 물론 자신의 업을 결정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다카쿠스 준지로, 불교철학의 정수, 대원정사, 1996
마쓰야 후미오, 불교 개론, 현암사
이기영, 불교개론강의 하권, 한국불교연구원, 1998
열린 마음 열린 불교, 불교 경전 총론
정승석, 불교의 이해, 대원정사, 1989
조수동, 불교철학의 본질, 이문출판사, 1996
정병조, 한국불교철학의 어제와 오늘, 대원정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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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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