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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종말에 대해서 살펴보면 개인의 종말은 죽음으로 볼 수 있다. 기독교가 전래되기 이전에도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인생의 죽음과 내세 그리고 역사의 변천과 말세에 대하여 알고 있었다. 이러한 재래적 말세 사상이 은연중에 기독교의 종말론과 결합되어 한 편으로는 기독교 선교에 크게 이바지한 바도 있으나, 다른 한 편으로는 기독교 선교의 암적인 존재로 등장하기도 하였다.
교회라는 공동체는 그 안에 신비적 성격을 지닌 채 이 역사 속에 2000년이라는 시간을 살아오고 있다. 교회의 생명력과 그 신비적 역동력의 경험은 교권주의적인 해석에서보다는 오히려 기독교 적인, 혹은 종말론 적으로 해석하는 교회관에서 더욱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고 보는 견해들이 현대 신학의 내적으로 흐르는 한 가지 의미는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이라는 궁극적인 사건에 의하여 비롯된 후속적 공동체란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선 세계 교회들은 무한대로 확산해 가는 교회의 성장을 신의 역사라고 찬양하면서도 다른 한 편 각 교파마다의 선교적 열정으로 과열된 경쟁은 교회간의 분열을 더욱 심화시켜 간 역설적 상황에 까지 이르면서 그들 사이에는 참 교회를 모색해야 한다는 열망이 높아졌다.
교회라는 공동체는 그 안에 신비적 성격을 지닌 채 이 역사 속에 2000년이라는 시간을 살아오고 있다. 교회의 생명력과 그 신비적 역동력의 경험은 교권주의적인 해석에서보다는 오히려 기독교 적인, 혹은 종말론 적으로 해석하는 교회관에서 더욱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고 보는 견해들이 현대 신학의 내적으로 흐르는 한 가지 의미는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이라는 궁극적인 사건에 의하여 비롯된 후속적 공동체란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선 세계 교회들은 무한대로 확산해 가는 교회의 성장을 신의 역사라고 찬양하면서도 다른 한 편 각 교파마다의 선교적 열정으로 과열된 경쟁은 교회간의 분열을 더욱 심화시켜 간 역설적 상황에 까지 이르면서 그들 사이에는 참 교회를 모색해야 한다는 열망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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