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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세기][성경 창세기의 명칭][성경 창세기개론][성경 창세기의 본문 해석][성경 창세기 가계 족보형식][성서]성경 창세기의 명칭, 성경 창세기개론, 성경 창세기의 본문 해석, 성경 창세기의 가계 족보형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성경 창세기의 명칭

Ⅲ. 성경 창세기개론
1. 궁창 위의 물
2. 물과 식물들
3. 해와 달과 별
4. 생물과 사람
5. 가인부터 바벨탑까지

Ⅳ. 성경 창세기의 본문 해석
1. 통전적 해석
2. 성경의 영감성을 인정하는 해석

Ⅴ. 성경 창세기의 가계 족보형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받았다고 보는 것은 옳지 않다. 계시의 점진성을 인정한다면 오히려 계시의 구체화 혹은 계시의 완성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따라서 창세기 2장 7절을 해석하되, 이와 관련된 구약과 신약의 본문들을 중심으로 해석하는 것이 온전한 해석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Ⅴ. 성경 창세기의 가계 족보형식
창세기는 서론(1:1-2:3)과 열 개의 작은 단편들이 결합되어 이루어져 있다. 이 단편들의 제목은 다음과 같은 동일한 문학 형태로 시작된다:\"이는…의 족보\"(엘레 톨레도트)이다. 특히 창 5:1의 아담의 족보에는 책을 의미하는 \'세페르\'가 첨가되어 족보책(세페르 톨레도트)이라고 기술된다. 아래와 같이 구분되는 이 문학 형태는 창세기의 최종 편집자로 간주되는 제사장 신학자(P)들의 작업으로 인정되고 있다.
(0) 1:1-2:3..........서론
(1) 2:4-4:26.........하늘과 땅의 족보
(2) 5:1-6:8..........아담의 가족 족보
(3) 6:9-9:29.........노아의 가족 족보
(4) 10:1-11:9........노아의 자손들의 족보
(5) 11:10-26........셈의 족보
(6) 11:27-25:11......데라(아브람/라함)의 족보
(7) 25:12-18........이스마엘의 족보
(8) 25:19-35:29......이삭의 족보
(9) 36:1-37:1........에서의 족보(36:9에 반복됨)
(10) 37:2-50:26.......요셉의 족보
위의 도표에서 보는 대로 창세기는 본래 1-10번까지의 족보형식에 의한 자료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이 열 개의 단편집들이 결합된 후에 창세기의 서론으로서 1:1-2:3의 내용이 첨가된 것 같다. 그래서 1-10번까지의 족보 책은 고대 전승에 속하는 자료들이 수집되고 편찬된 것으로 거기에는 고대 신명(神名)이나 지명, 생활 풍습과 제도들이 많이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면 오경이나 성경의 다른 곳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신명(神名)인 \'조상의 하나님\'이나, \'엘\'(la)과 결합된 신명들, 즉 \'엘 엘리온\'(El Elyon­14:18, 19, 22), \'엘 샷다이\'(El Shaddai­17:1; 28:3; 35:11; 43:14; 48:3), \'엘 로이\'(El Roi­16:13), \'엘 올람\'(El Olam­21:33), \'엘 벧엘\'(El Bethel­35:7), \'엘 엘로헤 이스라엘\'(El-Elohe Israel­33:20), \'엘로헤-하-샤마임\'(Elohe-ha- Shamayim­24:3, 7), \'파하드-이차크\'(Pahad-Yitshak­31:42), \'아비르 야곱\'(Avir-Yaakov­49:24)과 \'코네 샤마임 바아레츠\'(Koneh Shamayim Va-\'arets­14:19, 22) 등이다. 이것들은 창세기에서만 주로 나타나는 족장들의 신명칭(神名稱)들이다. 야곱이 베고 잤던 돌로 세운(창 28:18, 22) 돌기둥(matsevah)같은 것도 레 26:1에서는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나 창세기에서는 제의대상으로 사용되었음을 감지할 수 있다. 아브람은 이복 자매인 사라와 결혼을 하였다(창 20:12). 그러나 이러한 이복 형제 자매들간의 결혼이 레 18:9, 11에서는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야곱도 동시에 두 자매와 결혼을 했는데 레 18:18에서는 이러한 결혼을 불법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유다와 다말의 관계에 관한 것도 시형제 결혼이 형제에게만 제한되어 있는 것(신 25:5-10)으로 보아 창세기의 이러한 관습들은 고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창 1:1-2:3의 서론적 내용은 창 2:4-25의 창조 이야기(J)보다 후대의 전승에 속한 것으로 인식된다. 왜냐하면 전자는 문장이 세련되고 숫자로 신학화 되었으며, 체계화된 오경의 다른 내용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의 창세기는 각 족장의 계보를 내용으로 하는 10개의 단편들로 편집된 내용들에 창세기는 물론 오경의 서론적 기능을 하는 창조기사를 첨가함으로써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 도표에서 1번(2:4­아담과 하와), 3번(6:9­노아), 6번(11:27­아브람), 8번(25:19­야곱)과 10번(37:2­요셉)은 각 족보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1번의 경우는 아담과 하와와 그들의 후손에 관한 이야기들이 소개되고 있다. 3번의 경우는 노아 홍수와 홍수 후 그의 자녀들에 관한 이야기들이 소개되고 있다. 6번부터는 족장들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앞의 두 단위의 이야기들은 태고사(the primeval history)에 관한 것으로 이들 이야기 속에서 주역은 하나님이시고 아담과 노아를 위시한 사람들은 조역들이며 그들은 주로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여 죄를 짓고 심판을 받곤 한다. 나머지 2번(5:1­아담의 족보), 4번(10:1­노아의 후손들의 족보), 5번(11:10­셈의 족보), 7번(25:12­이스마엘의 족보)과 9번(36:1­에서의 족보)은 긴 이야기 없이 족장들의 이름만을 나열하고 있다. 2번과 5번의 경우는 선택된 직계조상들의 명단이 나열된다. 한편 4, 7, 9번의 경우는 이스마엘이나 에서처럼 선택받지 못한 자들의 직계와 방계가 혼합된 족보가 나열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6번과 7번을 한 번의 강의로 취급하여 서론부터 10번까지 전부 10개의 장으로 계획했다. 7번의 이스마엘의 족보도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겠지만 형편상 아브람(라함)의 족보에 편입시켜 다루려고 한다.
참고문헌
둠브렐, 최우성 역, 언약과 창조-구약언약의 신학, 크리스챤서적, 1991
박준서,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에 관한 연구, 구약세계의 이해, 한들출판사, 2001
밴게메렌 W.A, 안병호·김의원 역, 구원계시의 발전사1, 성경읽기사, 1996
원용국, 창세기 주석, 세신문화, 1990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만화 성경 1, 창세기에서 십계명까지, 에티엔느 달러 각색, 카를 로 마르셀로 그림
타르굼 옹켈로스 창세기, 배철현 역, 카톨릭출판사, 2001
Claus Westermann, 강성열 역, 창세기 주석, 한들출판사, 1998
G. von Rad, 한국신학연구소번역실 역, 창세기,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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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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