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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어원,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특징,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규격,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압축기술,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응용분야 분석(DVD, 디지털비디오디스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어원

Ⅲ.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특징

Ⅳ.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규격
1. DVD-Video
2. DVD-Audio
3. DVD-ROM
4. DVD-WO
5. DVD-E 와 DVD-RAM

Ⅴ.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압축기술
1. DVD-비디오가 이용하는 압축기술인 MPEG-2란
2. MPEG-1 과 MPEG-2의 화질의 차이

Ⅵ.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응용분야
1. DVD 비디오 플레이어
2. DVD 오디오 플레이어
3. DVD 게임기
4. DVD 레코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MPEG-2는 세밀하고 다이나믹한 움직임이 있는 화면은 압축률을 낮추고 단순한 화질일 경우 압축률을 높임으로써 효율적인 저장공간을 활용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하드웨어 간을 오가는 데이터의 크기를 고려해 적절한 수준에서 압축이 이뤄졌으므로 비록 미세한 화질의 저하가 있다고 해도 S-VHS이나 LD에 비해 손색이 없는 화질을 보여준다.
2. MPEG-1 과 MPEG-2의 화질의 차이
MPEG-1은 352X240(8만4000 픽셀)의 저해상도에서 초당 30프레임 수준의 화면 포맷을 제공한다. 이에 비해 MPEG-2는 MPEG-1의 4배 이상인 720X480(NTSC, 34만 픽셀)의 고화질에 초당 60프레임의 화면 포맷을 제공해 훨씬 부드러운 움직임과 선명한 영상을 보여준다.
Ⅵ.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응용분야
1. DVD 비디오 플레이어
DVD 비디오 플레이어는 고화질, 고음질, 조작편이성 등이 배경으로 작용하여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가격하락도 빠르게 진행되어 현재 300달러대의 제품도 등장했다. DVD는 현재 비디오데크의 형태로 TV에 내장되거나 홈시어터의 영상재생 컴포넌트로 주로 장착되어 가정용 영상재상기기의 중심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노래방 재생기기로 이용되고 앰프를 내장한 DVD도 등장하는 등 다양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액정모니터를 부착하고 TV 튜너를 내장한 휴대용 제품도 등장하여 소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2. DVD 오디오 플레이어
음악을 DVD에 기록하여 재생하는 DVD 오디오는 지금까지의 기록매체 가운데 최고인 고음부 100KHz까지 재생가능한 최고급 오디오 기록 매체로 이제 막 시장이 형성되는 분야이다. 현재 파이오니아만이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나머지 회사들은 저작권보호를 위한 제작방식의 보완을 위하여 6월 이후 본격적으로 제품을 출시할 전망이다.
DVD 오디오 소프트웨어는 오디오 전용과 오디오/화상 혼용의 2종류가 있으며 고음질용의 경우 광대역의 현장감 있는 오디오 재생이 가능하다.
3. DVD 게임기
최근 소니가 고성능게임기인 PS2를 발표하고 마이크로소프트사가 ‘X박스’를 공개하면서 게임기 시장에 새로이 참여키로 하는 등 더욱 가열되고 있는 비디오게임기 시장도 DVD 시장의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다. 이들 제품은 PC 이상의 처리능력을 가진 반도체를 내장하고 있으며 실감나는 화상을 즐길 수 있는 등 종래의 게임기와 다른 첨단 통신 및 저장기능을 첨단 PC에 가까운 게임기로서 PS2는 DVD를 장착하여 영화나 음악도 감상할 수도 있다.
게임기 업체인 닌텐도도 마츠시다전기와 연합하여 DVD게임기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져 향후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4. DVD 레코더
DVD에 기록기능을 부가시킨 DVD-RAM은 처음에는 컴퓨터의 데이터 기록용으로 규격이 제정되었다. 이후 영상기록용 규격작성도 진행되어 올 하반기에는 관련 제품의 출시 예정이다. 한편 DVD-RW 방식은 DVD 비디오디스크와 동일하며 기록회수도 1000회를 넘어서고 있다. TV 방송의 녹화가 가능한 레코더와 DVD비디오카메라의 상품화도 조만간 기대되고 있다.
Ⅶ. 결론
멀티미디어가 우리에게 다가오게 되기 시작한 것은 기술의 발달 때문이다. 컴퓨터나 통신망에서 동화상이나 정화상, 음향 등을 처리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고화질, 고음질, 대량일수록 더더욱 힘들어진다. 그러나 근래 통신, 컴퓨터, 반도체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힘입어 멀티미디어를 구현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해졌다. 통신에서는 텔넷과 같은 문서상의 통신에서 웹이란 것이 등장하게 되면서부터 이미지, 동화상 등의 멀티미디어가 두드러지게 발전하게 되었다. 컴퓨터, 반도체 기술에서는 컴퓨터 각 기기들의 성능이 좋아졌기에 가능하다. 현재 cpu의 성능을 보게 되면 동영상을 여러개를 동시에 play시키고도 남을 정도의 연산력을 가진다. 이런 환경이 뒷받침 되었기에 웹이나 개인 컴퓨터에서 멀티미디어를 구현가능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강남훈 외(2000), 디지털 혁명과 자본주의의 전망, 서울: 한울 아카데미
* 국내 Multimedia 현황(6회), PC Line, 1992년 6월
* 김동국, 차세대 DVD표준 경쟁 점입가경, IT 타임즈
* 김현기, 차세대 DVD표준 ‘벼랑 끝 대치’, 디지털 타임즈
* 소니-도시바, 차세대 DVD표준 협상 무기한 중단 중앙일보
* 이나영(1999), 시각 정보전달 매체로써 DVD에 관한 연구, 인덕대논문집
* 황현탁(1996), 한국 영상 산업론, 서울: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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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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