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소외(소외현상)의 정의
Ⅲ. 문화소외(문화소외현상)
Ⅳ. 학생소외(학생소외현상)
1. 소외학생의 범주
2. 소외 학생의 지원 상황
3. 학교대책방안
Ⅴ. 학교교육의 수업소외(수업소외현상)
Ⅵ. 향후 소외(소회현상)문제의 해결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Ⅱ. 소외(소외현상)의 정의
Ⅲ. 문화소외(문화소외현상)
Ⅳ. 학생소외(학생소외현상)
1. 소외학생의 범주
2. 소외 학생의 지원 상황
3. 학교대책방안
Ⅴ. 학교교육의 수업소외(수업소외현상)
Ⅵ. 향후 소외(소회현상)문제의 해결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를 제거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반면 어떤 이들은 참여를 통해 현존과 부딪히려고도 한다. 하지만 이런 참여와 종교, 철학의 도움이 없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도 있다. 교육을 개선하여 소외의 힘에 저항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식의 프래그머티즘에 의한 이러한 노력은 그러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 나타난 미국에서의 총기난동사건에서 보듯이 교육제도의 이상화는 한계가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기술을 강조하고 숫자와 통계로 나타나는 그러한 교육제도하에서 인간의 소외는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인문학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대두된다. 인간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통하지 않고서는 인간 소외의 궁극적인 인식이 되지 않으며 이를 알지 못하고서는 소외는 더욱 깊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Ⅶ. 결론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치충족을 위한 행위를 끊임없이 지속하려는 욕망을 삶의 당위성으로 획득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가치충족의 욕구가 공평하게 허용된 것은 물론 아니다. 우리는 누구에게나 의례껏 주어지는 이러한 당연한 현상에서도 낙오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들은 결핍상태가 오래 지속됨으로써 충족된 상태의 여타의 사람들에 대한 상대적 빈곤감에 시달리며 결국 자신들은 따로 구분되어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인식한다는 것은, 의식적 주체로서의 인간(=정신)이 외형적 객체로서의 세상(=육체)과 맞부딪쳤을 때 얻>는 혹심한 <자기분열의 상태를 벗어나>고자 하는 일종의 각성이다. 이 자기분열의 상태를 흔히 <자기소외(自己疏外)>라고 말하는 것이다. 자기소외, 즉 소외감은 불안, 절망, 우울, 자포자기, 자살 등의 여러가지 징후를 나타내며, 또 다른 경우에는 광기와 환상의 세계로 틈입해서 결핍된 자아를 도피시킴으로써 소외된 자기를 은폐하거나 도망치려는 정신질환의 병증으로 발전하기도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이러한 소외감은 사회적 성원으로부터 타의적으로 내몰렸을 경우나 또는 사회적인 제도와 이념적으로 스스로 부합하지 못한 경우에 흔히 야기되며, 자신의 내부에 있는 모순을 인식할 때에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소외현상은 이렇듯 단순히 주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주체의 내부구조라는, 보다 정밀한 자아의 구조적 성격에서도 빚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자·변화순·윤영숙·강선혜·제갈정(1990). 영세 지역 가족관계 및 사회적 연결망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금재호(2004), 근로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노동연구원
신현철(1996), 공동체주의의 자아 및 사회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원
이혜영, 소외계층의 교육
최현수(2002), 경제위기 이후 도시근로자가구의 빈곤역동성 및 빈곤기간 연구, 한국보건 사회연구원
최상근(2004), 교육소외계층의 교육실태와 정책과제, 한국교육개발원
홍경준(2002), 가족·국가·공동체의 소득 안정화 효과분석, 제4회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
Ⅶ. 결론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치충족을 위한 행위를 끊임없이 지속하려는 욕망을 삶의 당위성으로 획득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에게 가치충족의 욕구가 공평하게 허용된 것은 물론 아니다. 우리는 누구에게나 의례껏 주어지는 이러한 당연한 현상에서도 낙오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들은 결핍상태가 오래 지속됨으로써 충족된 상태의 여타의 사람들에 대한 상대적 빈곤감에 시달리며 결국 자신들은 따로 구분되어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인식한다는 것은, 의식적 주체로서의 인간(=정신)이 외형적 객체로서의 세상(=육체)과 맞부딪쳤을 때 얻>는 혹심한 <자기분열의 상태를 벗어나>고자 하는 일종의 각성이다. 이 자기분열의 상태를 흔히 <자기소외(自己疏外)>라고 말하는 것이다. 자기소외, 즉 소외감은 불안, 절망, 우울, 자포자기, 자살 등의 여러가지 징후를 나타내며, 또 다른 경우에는 광기와 환상의 세계로 틈입해서 결핍된 자아를 도피시킴으로써 소외된 자기를 은폐하거나 도망치려는 정신질환의 병증으로 발전하기도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이러한 소외감은 사회적 성원으로부터 타의적으로 내몰렸을 경우나 또는 사회적인 제도와 이념적으로 스스로 부합하지 못한 경우에 흔히 야기되며, 자신의 내부에 있는 모순을 인식할 때에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소외현상은 이렇듯 단순히 주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주체의 내부구조라는, 보다 정밀한 자아의 구조적 성격에서도 빚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자·변화순·윤영숙·강선혜·제갈정(1990). 영세 지역 가족관계 및 사회적 연결망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금재호(2004), 근로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노동연구원
신현철(1996), 공동체주의의 자아 및 사회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원
이혜영, 소외계층의 교육
최현수(2002), 경제위기 이후 도시근로자가구의 빈곤역동성 및 빈곤기간 연구, 한국보건 사회연구원
최상근(2004), 교육소외계층의 교육실태와 정책과제, 한국교육개발원
홍경준(2002), 가족·국가·공동체의 소득 안정화 효과분석, 제4회 한국노동패널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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