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구원의 수단, 구원의 개종, 구원과 칭의, 구원과 중생, 구원과 성화,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구원의 미래에 관한 분석(구원, 개종, 칭의, 중생, 성화, 가톨릭, 개신교, 구원모델, 구원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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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원]구원의 수단, 구원의 개종, 구원과 칭의, 구원과 중생, 구원과 성화,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구원의 미래에 관한 분석(구원, 개종, 칭의, 중생, 성화, 가톨릭, 개신교, 구원모델, 구원의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구원의 수단
1. 예수의 성육신에 대한 신앙사상
2. 보혈로 이룬 구속에 대한 신앙사상
3.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신앙사상

Ⅲ. 구원의 개종

Ⅳ. 구원과 칭의
1. 칭의의 요소
2. 칭의의 영역
3. 칭의의 시간
4. 칭의의 근거
5. 칭의교리에 대한 이의

Ⅴ. 구원과 중생
1. 개요
2. 중생의 본질
1) 중생은 근본적 변화이다
2) 중생은 갑작스런 변화이다
3) 중생은 초자연적 변화이다
4) 중생은 잠재의식 생활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5) 성령께서 중생시에 절대적으로 주권적이시다
3. 중생의 필요성
1)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요 3:3,5,7, 갈 6:15)
2) 하나님과의 교제를 나누기 위해서이다(히 12:14)

Ⅵ. 구원과 성화
1. 개요
2. 특성
3. 성화의 완료문제
4. 성화의 조성자
5. 성화와 율법
6. 성화의 사회성
7. 성화의 목적

Ⅶ.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1. 가톨릭
2. 개신교

Ⅷ. 구원의 미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하면, 트렌트공의회는 개신교 교리와 동일하게 인간의 자력구원이란 없다는 것을 명시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오로지 하나님의 은총을 통해서만 구원에 이른다는 것이다.
2. 개신교
루터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의가 어떻게 받아들여져서 그리스도인의 삶과 관련을 맺게 되는가를 보여주고 있는 그의 설교 두 종류의 의(Two Kinds of Rrighteousness)에서 두 종류의 의를 제시한다.
첫번째는 외래적인 의(iustitia aliena)로서 밖으로부터 스며들어온 다른 분의 의입니다. ......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의는 우리의 의가 되며 그분이 가진 모든 것이 우리의 것이 됩니다. ...... 그러므로 사도는 로마서 1장에서 그것을 하나님의 의라고고 부릅니다. ...... 이 의가 일차적입니다. 그것은 우리 자신의 모든 실제적 의(iustitia propria = actual righteousness)의 근거이며 원인이며 근원입니다.
두번째 종류의 의는 우리 자신의 고유한 의입니다. .... 이것은 첫째로 육을 죽이고 자기와 관련된 욕망을 십자가에 못 박는 가운데 선한 행실을 하면서 유익하게 보내는 삶의 방식입니다. .....이 의는 이웃을 사랑하는 데 있으며, 하나님에 대하여 유순하고 경외하는 데 있습니다. ....... 이 의는 첫 번째 유형의 산물인데, 실제로 그 열매이자 결과입니다.
루터는 구원을 하나님의 죄용서를 통하여 칭의되는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았지만, 이 때 주어지는 칭의는 동시에 선행을 하기 위한 근원과 원천으로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의의 전가(the imputed righteousness) 속에 존재하는 신앙은 성령의 첫 열매로서 이해될 수 있다. 비록 성령의 열매로서의 성화의 과정이 구원과는 별개의 문제이긴 하지만, 분리할수 없는 불가분리의 관계로서 신앙의 윤리적 열매를 선포한다. 따라서 칭의는 구원과 관계해서는 하나님의 죄용서를 의미하지만, 실제로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는 분리할 수 없는 성령의 열매로서 인간을 그 자신 안에서 의롭게 만드는 효과적인 것이며, 과정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의는 이중적 의미 곧, 수동적 의 이면서 동시에 능동적 의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Ⅷ. 구원의 미래
종말에 예수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때에 이 성화의 과정 곧 십자가를 지고 옛사람이 죽어 가며 새로운 사람이 날로 새롭게 되어 가는 과정이 종결지어지는데 그때에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에 완전히 참예하게 되고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요 마지막 아담인 예수님의 영광된 형상으로 완전히 변화한다. 이것을 영화라고 하며 시제로는 미래 즉 구원이 미래이다.
빌 3:20-21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 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만물을 사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롬 6: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 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롬 5:1-5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소망을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그리스도인의 제자로의 고난은 동시에 우리의 속 사람이 곧 새로운 부활의 새 생명이 날로 새로워지고 강건해 가는 과정인데 그 과정이 드디어 예수님이 다시 오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더 이상 악과 고난과 죄의 시험에 허덕이지 아니하는 영광스러운 형상으로 완전히 변화시킬 때 종결될 것이다. 이것이 구원의 미래이며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소망이며 이 소망이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는다고 바울은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헛된 소망이 아니고 가짜가 아니라는 것은 이미 우리가 구원의 첫 열매를 받았기 때문이다. 구원의 첫 열매를 이미 받았다는 것은 언젠가는 구원의 완성이 온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은 첫 열매로 주어지나 그것의 완성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있을 것이며,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내주하시는 성령은 이 구원의 첫 열매를 나타내는 하나님의 선물이요 장차 그리스도의 재림 때 주어질 구원의 완성에 대한 보증이다.
Ⅸ. 결론
성경의 주제는 무엇인가? 한 마디로 그것은 인간의 구원이다. 달리 표현하면 예수는 그리스도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는 우리와 똑같은 완전한 사람이로되 또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스도가 되심으로써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인 죄악의 문제를 해결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구주(救主)가 되신 것이다. 성경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인류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심으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만드셨는지를 기록한 거룩한 책이다.
이 구원의 문제가 성경의 가장 중요한 주제이기는 하지만, 성경은 단지 구원의 문제만을 기록하고 있지 않다. 달리 말하면, 성경은 인류 구속의 역사적 사실의 기록 및 보존만을 위해서 쓰여진 것이 아니라, 또한 신자인 독자(청중)들을 변화(變化)시키기 위하여 기록된 것이다. 인간 구원의 문제는 우리의 믿는 바 교리의 주요한 내용이 되면서 신학의 핵심을 이루고 있지만, 성경은 항상 교리 및 신학만을 말하고 있지 않다. 교리가 설명되면 이어서 그 교리에 합당한 삶의 문제가 또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신학과 윤리는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음을 알게 된다. 요컨대 바른 교리는 바른 윤리를 낳아야 하고, 또 낳게 되는 법이다.
참고문헌
- 노윤식(2005), 성경에 선교가 있는가, 선교신학담론, 한들출판사
- 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 롱맨(2001), 최신구약개론
- 박상걸, 성경적 구원론, 생명의 말씀사
- 이한수(1998), 하나님의 의, 총신대학 출판부
- 안토니 A. 후크마(1990), 개혁주의 구원론, 기독교 문서 선교회
- 윌리암 다이어네스, 김지찬 역(1989), 주제별로 본 구약신학, 말씀사
- 조신헌(2002), 천국의 순례자 존 번연과 퓨리타즘, 신학지남, 총신대학교출판부

키워드

구원,   개종,   칭의,   중생,   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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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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