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회복운동]도덕성회복운동과 평신도사도직, 교회행정과 평신도훈련, 신유사역과 평신도훈련, 평신도사도직 관련 시사점에 관한 분석(도덕성회복운동, 평신도사도직, 교회행정, 평신도훈련, 신유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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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성회복운동]도덕성회복운동과 평신도사도직, 교회행정과 평신도훈련, 신유사역과 평신도훈련, 평신도사도직 관련 시사점에 관한 분석(도덕성회복운동, 평신도사도직, 교회행정, 평신도훈련, 신유사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도덕성회복운동과 평신도사도직
1. 도덕의 실종
2. 도덕성 회복과 평신도 사도직의 역할

Ⅲ. 교회행정과 평신도훈련

Ⅳ. 신유사역과 평신도훈련

Ⅴ. 평신도사도직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안 실지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게 보일 정도로 소외되어 있는 평신도를 보다 강조함으로써 오히려 불균형을 잡을 수도 있다.
이처럼 평신도를 강조하는 작업이 반대로 성직계의 존재의미나 소명을 평가절하 하는 것이 되어서는 결코 아니될 것임은 두말할 필요조차 없다. 일반적으로 평신도와 대칭되는 성직자는 원래 \'제비뽑기의 심지\'를 뜻했다. 구약시대나 신약시대에 큰 일, 즉 토지분배나 인력동원, 그리고 한 자리가 비어 있는 12 사도를 충원(삼상 10:20,수 14:2,18:6 행 17:26)할때 제비를 뽑았다. 특히 \'크레로스\'는 \'제비뽑기\'와 관련이 있는 \'몫\'을 의미하기도 한다.
초대교회로부터 3세기경 까지는 \'클레로스\'와 \'라오스\'전체 안에서 \'라오스\'를 위해 임무와 기능을 가진, 그 몫이 독자적인 활동과 임무를 가진 하나님의 백성이다. \'라오스\'와 함께 구약성서에 여러 번 등장하아는 크레로스는 훨씬 후대에서도 같은 뜻으로 Clek나 clergy로 남아 있다. \'크레로스\'는 오로지 교회내의 조직과 관련된 사람에 대해 한에서 쓰여지며, Clek의 경우 \'사무원\' 등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양자를 소박하게 비교할때 존재 이유와 목적에 있어서는 평신도의 존엄 쪽이 성직계의 존엄보다 더 존엄하다. 그러나 존재 순서로 볼 때는 성직계쪽이 \'선행\'한다. 선행하므로 더 능동적이다. 그래서 \'크레로스\'는 전체의 일치와 전체의 선,가르침을 위한 하나님의 도구이며, 그리스도를 좀 더 잘 보고 사랑하며 따르게 하기 위해 \'손가락\'일 뿐이다. 그 손가락은 결코 우상화 되거나 파벌화 되어서는 안된다. 갈라디아서 3장 27절에서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옷입으면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할 것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라 했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된 라오스와 크레로스는 이 세상의 현실속에서는 각 각 다르게 받은 성령의 \'카리스마\'에 따라 봉헌한다. 성령은 각기 다른 것으로 하나되게 한다. 성령은 각기 다른 것 사이에서 자유와 행방의 역사를 이루어 간다.
참고문헌
- 김영길, 장로, 21세기 평신도 역할, 2000
- 옥한흠, 평신도를 깨운다, 두란노, 1984
- 신정철, 한국교회 평신도 프로그램의 현주소, 1992
- D. G. Miller, 박상증 역, 교회의 본질과 사명,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1
- Hans Kung, 교회란 무엇인가, 이홍근 역, 왜관: 분도출판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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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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