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해석][성경해석]성서해석(성경해석)의 영역, 설교를 위한 성서해석(성경해석), 크리스챤 링크의 성서해석(성경해석), 브라운의 성경해석(성경해석), 존 칼빈의 성서해석(성경해석), 매튜폭스의 성서해석(성경해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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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서해석][성경해석]성서해석(성경해석)의 영역, 설교를 위한 성서해석(성경해석), 크리스챤 링크의 성서해석(성경해석), 브라운의 성경해석(성경해석), 존 칼빈의 성서해석(성경해석), 매튜폭스의 성서해석(성경해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서해석(성경해석)의 영역
1. 역사적 해석법
1) 역사적 배경과 종교적 저자에 관한 이해
2) 저자가 누구이며 누가 말하는가
2. 신학적 교리적 해석법
3. 신앙유비(信仰類比)에 의한 성서이해

Ⅲ. 설교를 위한 성서해석(성경해석)
1. 전체의 빛 안에서 설교의 조각
2. 각각의 본문에서 설교를 위한 복합적인 가능성

Ⅳ. 크리스챤 링크의 성서해석(성경해석)

Ⅴ. 브라운의 성경해석(성경해석)

Ⅵ. 존 칼빈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해석의 원리
2. 칼빈의 말씀론
1) 설교된 말씀과 성령
2) 기록된 말씀과 성령
3) 예수 그리스도와 말씀
3. 간결한 방법론
1) 반 장황성
2) 축소성
3) 보존성
4) 관계성
4. 용이한 방법론
1) 반 강요성
2) 반 모호성
3) 반 억측성
4) 단순성
5) 적절성 혹은 자연성
6) 자유성

Ⅶ. 매튜폭스의 성서해석(성경해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석이 나타날 경우에 칼빈은 자유성의 원리를 적절성에 비추어서 자기의 견해를 권면 하지만 강요하지 않고 독자의 선택에 맡긴다. 칼빈은 자기의 해석을 독자에게 강요하지 않고 독자의 판단에 맡긴다. 칼빈은 지나치게 곡해된 해석을 받아들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 선태의 권한을 주었다. 그는 확신이 들지 않는 해석에 대해서 독자들이 자신의 견해에 동의하도록 강요하지 않았고 적절한 해석을 선택하도록 하여 독자의 판단을 존중하였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는 자가 항상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겸손한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을 보여준다.
Ⅶ. 매튜폭스의 성서해석(성경해석)
매튜 폭스(M. Fox)는 기독교 학계뿐만 아니라 일반 학문 분야에도 널리 알려진 카톨릭 신학자로서 도미니칸 수도회 소속의 신부이다. 마이스트 엑카르트(M. Eckhart)를 비롯한 기독교 신비주의 전통에 대한 연구가로 알려져 있으며 영성공동체를 직접 이끌어 가는 실천적인 교회 지도자이기도 하다. 또한 \'창조영성(Creation Spirituality)\'이란 기독교 영성잡지의 편집주간을 맡고 있다.그는 자기 자신을 후기 종파시대의 탈교파적(Post-denominational) 사제로 명명하며 제도 과학과 메커니즘 종교의 한계를 넘어 과학과 영성을 결합하는 새로운 비전이 2000년 시대를 맞는 기독교에게 필수불가결하게 요청된다고 말한다. 매튜 폭스의 주요저서로는 \'Break-through : Meister Eckhart\'s Creation Spirituality(1980)\' \'Original Blessing(1982)\' \'The Coming of the Cosmic Christ(1988)\' 등이 있고 최근에는 생물학 분야의 신과학자 루퍼트 셀드레이크(R. Sheldrake)와 공동저술한 [Natural Grace(1996)] 등이 있다. 폭스의 생태신학적 특성은 한마디로 전 자연을 거룩성의 표시(sign)로 이해하는 성례전적 전통에 근거하여 우주론적 창조신학을 정립하려는 데서 나타난다. 상기의 저술들 속에서 폭스는 기독교의 진정한 영성이란 인간을 포함한 사물의 근원적인 선(Original goodness)을 인정하는 일이며, 이 때의 선이란 생명을 주고받는 모든 사물들간의 근본적 관계성을 지시한다고 이해한다.
이 점에서 근원적 은총은 사물들의 내적 본성 그 자체로서 설명될 수 있다. 이렇듯 신비주의 전통 속에 있는 폭스에게 있어서 전통 기독교가 강조하는 원죄론은 원은총(근원적 선)의 강조로 인해 신학의 중심자리에 차지할 수 없게 된다. 원은총에 대한 자각과 깨달음이 있을 때 그로부터 멀어져 있는, 그것을 망각하고 살아온 인간의 죄성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토대 하에서 폭스의 책 \'The Coming of Cosmic Christ\'는 우주적 기독교 전통을 회복시켜 내고 있다. 즉 그리스도란 역사적 예수에게로 제한되거나 인간 존재와 관계하는 분만이 아니라 오히려 상호관계적인 삶의 우주적 원리로서 전 피조물 속에 현재하고 있는 하느님의 내재적 지혜라고 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우주적 그리스도는 모든 사물들 속에 현재하는 내재적 신성만이 아니라 전 창조가 추구해 나가는 목적(telos) 곧 우주의 역동적인 성취방향이기도 하다.
이는그리스도안에 진화하는 우주에 합당한 목적(오메가포인트)이계시되어있다고 역설한 샤르뎅신부의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이다.또한 폭스에게 있어서 우주적지혜(CosmicChrist)는 심층적인 에큐메니칼 차원(deep-ecumenism)에서 지금까지 이교신앙이라 무시되었던 동양및토착종교들과도 연대가 가능해진다.예수가 우주적 지혜 내지는 근원적 선의 구체화된 역사적 출현으로 이해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은 종교간의 대화가 생태학적 감수성을 중심하여 진행될 수 있다는 신학적 언명이라 하겠다. 결국 성례전 전통에 입각한 폭스의 생태학적 신학의 본질은 다음의 말속에서 요약되어진다. \"우주는 150억년동안 축복이요 은총이었다. 우주가150억년에 걸쳐 만들어 놓은 혹성, 인간, 다른 모든 종들은 다 은총이요 무제한한 사랑의 결과이다. … 아무도 우리가 여기에 존재할 원리에 대해 증명할 필요가 없다. 창조는 은총이다. … 원은총, 찬양을 이야기한다고 해서 고통과 악의 투쟁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은총의 느낌이 있어야 우리는 자신과 타인의 상처를 다룰 수 있다. 은총의 감각을 회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서로를 축복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한다.
Ⅷ. 결론
우리는 먼저 예수 자신의 신앙고백과도 같은 성서에서 남자나 여자가 다 하나라는 예수의 진술이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지 살펴보며, 예수의 이 고백이 그 당시의 모든 가치 체계를 초월하는 것이며 결국 초대 교회 구성의 중요한 원리임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바울의 삶 전체를 통해 등장하는 많은 동역 자들의 모습을 찾아봄으로 예수의 초대 교회 성서해석관을 살펴볼 수도 있겠다. 그리고 나서 지금껏 성경 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성서해석에 대한 일방적인 견해를 지지해 준 진술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아야 한다. 교회의 모든 체계와 사상 구조는 본질적으로 성경 적이어야 하며 성서의 원리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교회는 이미 이 세상의 가치관과 상관없는 새로운 공동체이며 머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있는 지체이고 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의 바른 성장과 성숙을 위해서는 결국 성서의 바른 해석이 필요하고 그런 이유로 해석에 근거한 바른 가치관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이곤, 성서해석과 한국교회 기독교사상, 1976
○ 문희석, 칼빈의 성서 해석에 대하여 교회와 신학, 서울:장로회 신학대학
○ 이형기, 종교개혁 신학사상, 장로회신학대학 출판부, 1993년
○ 이한노, 칼 바르트의 성서 해석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 신학 대학원, 1987
○ 칼바르트 저, 전경연 역, 성서안의 새로운 세계, 대한기 독교서회, 1994
○ I. 하워드 마샬 저, 이승호 역, 신약해석학,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5
○ Walter. C. Kaiser, Moises Silva, 성경 해석학 개론, 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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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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