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해체주의)][복식(의복)에서 해체(해체주의)][헤어스타일에서 해체(해체주의)]해체(해체주의)의 의의와 복식(의복)에서 해체(해체주의), 헤어스타일에서 해체(해체주의) 및 해체(해체주의)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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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체(해체주의)][복식(의복)에서 해체(해체주의)][헤어스타일에서 해체(해체주의)]해체(해체주의)의 의의와 복식(의복)에서 해체(해체주의), 헤어스타일에서 해체(해체주의) 및 해체(해체주의)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해체(해체주의)의 의의

Ⅱ. 복식(의복)에서 해체(해체주의)
1. 내부로부터의 해체
1) 상호 텍스트성(Intertextuality)
2) 탈중심(Decentralization)․탈구성(Decomposition)
3) 불확정성(Undecidability)
2. 외부로부터의 해체
1) 노출(Exposure)
2) 파괴․빈곤(Destruction․Poverty)

Ⅲ. 헤어스타일에서 해체(해체주의)
1. 탈고정적 성표현
2. 방법론의 해체적 표현

Ⅳ. 해체(해체주의)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도록 존재했다는 것이다. 이 상태에서는 말하는 사람, 글, 듣는 사람 사이에 시간적이나 공간적 거리가 없기 때문에 \'말하는 사람\'은 스스로 자기가 말하는 것을 \'듣는 사람\'이 듣는 것과 동시에 들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쉽게 디컨스트럭션은 글에 드러나지 않는 저의를 읽는 것이라고 말한다.)는 모든 위계질서를 만들 수 있는 결점없는 기초-제1원리 또는 반박할 수 없는 토대-에 의존하는 모든 사상체계를 \'형이상학\' 이라 이름 붙인다. 말을 하여 형이상학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형성되어진 틀에 의해서만이 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이 본래 하고자 하는 생각은 정확하게 전달될 수 없을 뿐더러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글쓰기를 격하시키고 말에 의미를 두어온 인간의 이성은 합리적인 사고를 위장하여 이미 형성된 이원적인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흔히 무시되어 온 흔적을 확인하고 언어개념간에 차이를 밝혀 이원론의 틀에 묻힌 생각을 구하자는 것이 데리다의 요청이다.
데리다에 의해 이론화된 \'디컨스트럭션\'은 텍스트의 \'의미\'가 그 속에서 충돌하는 것을 보여주는 독서의 방법을 그려 어떤 종류의 고정된 해석도 파헤치기 위해 문학평론내에서 사용된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들이 텍스트들뿐만 아니라 시각예술이나 건축에서도 적용되어 왔다고 생각한다. 디컨스트럭션은 파악하기 어려우며, 순수이론적이며 어려운 것이라 했다. 인간은 디컨스트럭션을 통해 400년 동안 자연을 극복하기 의해 탐구하여 왔으며, 지금은 지식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상징화하고자 노력한다고 보았다. 이 말의 뜻은 서양인은 철학적 태도로서 그동안 합리주의를 바탕으로 자연을 극복하여 왔다. 여기서 400년이란 기간은 데카르트 이래의 합리적 과학적 사고태도를 지닌 기간을 말한다. 자연을 극복하였다는 말은 \'인간\'과 \'인간\'에 대항되는 개념-자연과의 사이에 투쟁이 있었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연이란 동양인의 견해로서 \'스스로 그러한 바\'라 생각되는 \'우주의 질서\'를 말하는데, 자연에 대해 이겼다고 생각했었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폭넓게 바라보면 동서양의 차이에 지금의 디컨스트럭션은 지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디컨스트럭션은 \'텍스트로 남아 있는 상태\'를 해체하며 체계를 바꾸어, 저항하고 있는 억제된 것을 밝히기 위해,\'사이의 문제-아름다움 속에 내재된 추함, 합리성 속에 내제된 비합리성-를 추구하며, 그리하여 그는 지금 진실로 그가 담당하는 해체주의자들에게서 보게 되는, \'사이의 문제\'를 깨고 들어가는 프로젝트를 보며 어려움을 부각하여, 회화에서 에르바르트 뭉크가 한 방법과 같은, 소외된 방법으로 건축을 하는 사람들이 건축을 창조하는 것을 본다. 아이젠만은 게리나 사이트처럼 부수는 건축가들은 진정으로 해체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단지 설명하는 것이며, 전반적으로 건축체계를 공격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건축인 모임에서 이러한 도전적인 이념에 대해, 피터 아이젠만과 베르나르 츄미는 마크 위글러와 동의했지만, 그러나 두 사람은 비-데리디언계로서의, 위글리의 해체개념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는데, 위글리의 개념은 아방가르드도 아니며, 전통적인 건축개념을 혼란케하는, 조화에 도전하고, 억압되어 있는 불순함과 내부의 폭력을 그녀낸다고 아이젠만은 생각했다. 아이디어들은 서로 혼합되지만, 위글리는 \'텍스츄얼 건축\'을 단지 디컨스트럭션을 다른 목표를 지니는 것으로 묘사했지만, 데리다를 따르는 믿음으로, 아카데미 심포지움을 시작하면서 원칙들을 표현하기는, \"시작에서부터, 디컨스트럭션은 철학, 문학, 회화, 건축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나 아이젠만은 언어보다 건축에 적용하는 것을 어렵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김욱동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울, 현암사, 1997
공차숙 - 하위문화에 나타난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 분석 연구 히피와 펑크를 중심으로 -,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박명희 - 1980년대 패션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서경희 - Fashion에 표현된 해체주의의 조형 양식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1997
정은주 - 현대 복식 디자인의 해체주의 연구, 숙명여대 디자인 대학원 석사논문, 1995
조미영 - 현대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해체현상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Leitch, Vincent B., 권택영 역 - 해체주의란 무엇인가?, 서울:문예출판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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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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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2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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