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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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체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릿말

2. 니체의 생애와 저서

3. 헤겔에 대한 반기

4. 신의 죽음과 허무주의

5. 초인과 힘에의 의지

6. 영원회귀와 운명애

7. 평가 및 비판

8. 맺음말

본문내용

한 曲解에서 비롯된 것일지라도 그에게 기독교가 그렇게 비쳐졌던 이유를 생각해보고, 기독교와 교회의 본질에서 떠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Ⅷ. 맺음말
금세기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친 19세기 서양 철학자를 꼽으라고 한다면 대부분 마르크스와 니체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소련과 동구권의 붕괴와 더불어 자본주의의 승리를 돌아보고, 21세기를 내다볼 때, 니체의 영향력이 마르크스를 뛰어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니체의 철학이 지닌 힘은 무엇일까? 그것은 그의 실존적 인간 탐구가 지닌 깊이와 전망이 시대를 뛰어넘어 항구적인 울림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금세기 하나의 종교가 되다시피 한 정신분석학의 선구자로서, 그의 심층적인 통찰력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출발점으로서의 철학은 현대 문명이 안고 있는 문제들에 예언적 진단을 내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니체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진 오해는 니힐리스트로서의 면모일 것이다. 니체가 극복하려는 것의 하나가 바로 이상주의이며 니체 스스로도 자신을 다른 종류의 니힐리스트라고 한 구절이 있으므로 이러한 오해의 근거는 없지 않다. 그러나 한편으로 니체는 허무주의에 대한 진정한 반대자이며 그가 주장하는 긍정의 정신 또한 허무주의의 반대편 극단에 놓여져 있다.
니체가 보는 허무주의의 하나의 극단적인 유형은 기독교였다(불교는 말할것도 없겠지만). 기독교는 삶에 대한 부정이고(내세를 위해 현세는 의미가 없으며 현세에서 인간은 죄인일수 밖에 없다), 의욕하기를 두려워하는 약한 자들의 종교라는 것이다. 기독교에 대한 니체의 태도 때문에 니체는 당연히 큰 반발을 받았을 것이다. 기독교 인구의 비율을 고려해 보면 이 반발의 정도를 짐작할수 있다. 물론 종교가 없는 나로서는 아무런 문제될게 없는 점이다.
내가 니체를 좋아하는 이유는 일단 읽기 쉽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이해하기 쉽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니체의 많은 글들이 칸트와 헤겔과 성경에 반대하며 이들을 비판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고 하는데 나는 이것들을 하나도 읽어보지 않은 관계로 이 논쟁의 분위기를 전혀 파악할 수가 없다. 그러나 니체는 칸트의 어려운 이론을 개략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비판을 부연하는 식으로 따분하고 설명적인 글을 쓰는 대신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용어들로 자신의 주장만을 이야기한다. 그는 처음부터 시작한다. 모두가 그의 비판의 대상이므로 그는 어떤 이론도 전제하고 있지 않다. 게다가 많은 그의 글들은 짤막한 金言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짤막한 그의 금언들에는 번뜩이는 그의 통찰력이 담겨져 있다.
그의 글은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인간의 본질에 대해 사고하고 그래서 그에 대한 결론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이야기한다. 복잡한 철학 이론이 결국 삶에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면 이는 그저 무의미한 웅얼거림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가 비판하는 인간의 유형들의 상당부분이 당연히 나에게도 해당이 되며 그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나에 반대되는 의견들은 나를 조금은 괴롭히고 조금은 이끌어 주는 것 같다.
어문학부 역사학전공 51995051 임보라
參 考 文 獻
― 리샤르 비어즈워스, 김웅권 譯, 『니체읽기』, 동문선, 1999.
― F.W.니체, 최혁순 譯, 『니체의 고독한 방황』, 범우사, 1984.
― 김인호, 『니체 이후의 정신사』, 깊은샘, 2001.
― R.C.스프롤, 조계광 譯, 『서양 철학 이야기』, 생명의 말씀사, 2002.
― 윤병운, 『서양철학사』, 삼광출판사, 1995.
― Valis Peux, 남도현 譯, 『그림으로 이해하는 현대사상』, 개마고원, 2002.
― 뤼디거 자프란스키, 오윤희 譯, 『니체』, 문예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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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5
  • 저작시기200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5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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