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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신의 현실성][신의 창조][신의 속성][신의 삼위일체][신의 존재성]신의 현실성, 신의 창조, 신의 속성, 신의 삼위일체, 신의 존재성에 관한 분석(신의 현실성, 신의 창조, 신 속성, 신 삼위일체, 신의 존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의 현실성
1. 신현실성을 찾으려는 몇가지 시도들
1) 물리학적 과정철학
2) 실존주의
3) 전통적인 경험주의
2. 무신론적 도전과 철학적 시도에 대한 대답

Ⅱ. 신의 창조
1. 창조의 정의
2. 창조의 주체
3. 창조의 시기
4. 창조의 방법
5. 창조의 목적
6. 창조 교리에 대한 반론
1) 유출론(流出論)
2) 이원론(二元論)
3) 진화론(進化論)

Ⅲ. 신의 속성
1. 비공유적 속성(非共有的 屬性)
1) 자존성(自存性, 혹은 독립성)
2) 불변성(不變性)
3) 무한성(無限性)
4) 유일성(唯一性)
2. 공유적 속성(共有的 屬性)
1) 영적(靈的) 속성
2) 지성적(知性的) 속성
3) 도덕적(道德的) 속성
4) 주권적(主權的) 속성
5) 유복적(有福的) 속성

Ⅳ. 신의 삼위일체

Ⅴ. 신의 존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믿사오며 로 끝나고, 성령의 신성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관계성을 논하지 않는다. 그래서 A. D. 381년 콘스탄티노플 신조(the Constantinopolitan Creed)는 성령의 신성을 거부하는 자들에 반대하여, 그리고 세 카파도기아 교부들(Basil the Great, Gregory of Nyssa, Gregory of Nazianzus)의 삼위에 대한 구별과 관계들에 대한 기여를 받아들려 성령은 성부로부터 나왔고(아들은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낳으셨으나=Begotten), \"성령께서는 우리의 주님(the Lord)이시고, 생명의 시여자(the life-giver)시오, 성부와 성장 더불어 예배를 받으시며, 구약이 예언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셨다.를 첨가하였다. 이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는 니케아 신조와 콘스탄티노플 신조를 합한 내용으로 통상 니케아 신조라고도 한다. 그런데 서방교회(로마 가톨릭 교회)는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에 filioque\"(그리고 아들에게서도)를 첨가하여 사용해 왔다. 서방교회는 A. D.589년 스페인의 톨레도 공의회에서 성령은 성부께로부터 만이 아니라 성자로부터도 나오셨다는 filioque\" 구절을 첨가하여 A. D. 800년 샬르만뉴(Charles the Great=Karl 대제) 이래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다. 그리고 이때부터 서방교회는 동방교회(=the Byzantine Christianity= the Eastern Orthodox)와의 사이가 나빠지면서, 교황의 법적 수위권에 대한 주장과 함께 이 filioque 교리를 내세웠다. 그리하여 급기야 A. C. 1054년에 서방교회와 동방교가 분열되고 말았다. 오늘날 연속성이 차원에서 서방교회(로마 카톨릭, 성공회, 기타 개신교 에큐메니칼 교회들)가 이 filioque가 없는 오리지날 니케아-콘스탄티노플신조(A. D. 381)를 함께 인정하고 고백한다(하나의 신앙고백의 서문: 6-8P, 이 형기 엮음, 한국장로교출판사).
Ⅴ. 신의 존재성
신은 존재하는가? 한스 큉의 이런 물음은 우리 시대의 상황을 단적으로 말해 주고 있다. 신을 긍정하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부정하지도 못하는 가운데 결단을 내리지 못한 채 회의하면서 오늘날의 신앙인은 막연한 신앙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다.
신학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오늘날은 신 죽음의 신학 이나 신 부재의 신학에 머무르지 않고 이런 잇슈들 자체가 대중적인 무관심이 되어 버렸다. H.Zahrnt는 [The Question of God]에서 신 죽음은 이제 소수 무신론자나 급진적인 신학자들의 순간적이고, 소수적인 주제가 아니고 결정적이고, 대중적, 역사적 과정의 주제로 나타났다. 고 말함으로써 현대에 들어서 신을 거론한다는 것 자체가 공허해졌음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면 왜 이렇게 신에 대한 언급이 공허해지고 무의미하게 느껴지는 것일까? 여기서는 이런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서 그 원인 분석을 시도해 보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 존재론적 구도를 설명함과 아울러 현대의 신학자인 Paul Tillich 의 Being\" 개념을 언급함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참고문헌
○ 이종성(1991), 삼위일체론(三位一體論), 대한기독교출판사
○ 이선희(2002), 감리교 신앙의 근본에 관한 소고, 신학과 현장 12집
○ 졸 칼빈, 원광연 역(2004), 기독교 강요(상),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 전경연 외 4명(1972), 신약성서신학, 기독교 서회
○ 한스 큉, 성염 역(2001), 신은 존재하는가, 분도출판사
○ Fromm. E, 문학과 사회연구소 역(1983), 정신분석과 종교, 청하
○ J.L Neve(1995), 기독교 교리사, 대한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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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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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3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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