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공동체의 종말론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한다. 세상과의 대견에 직면해서 파라클레토스는 불신의 세상에 대한 판결의 기능을 하는 영에 대한 언급으로 나타난다.
이상에서처럼 파라클레토스는 하나님의 현존하심의 새로운 형태를 의미하는 예수의 현존의 새로운 형태이다(14;19-24) 예수가 첫번쩨 보혜사였다는 의미에서 성령은 다른 보혜사가 되는것이다. 그는 바로 돕는자로서 자신의 사람들(요한 공동체)에게 오신 예수 자신의 모습이다. 그러므로 파루시아는 일어 난것이다. 결국 요한복음서 기자는 파루시아의 지연으로 낙담해 있는 공동체에게 실현된 종말을 강조함과 더불어 파라클레토스 사상으로 예수가 새로운 형태로 임해 현존하신다는 사실 보여줌으로 파루시아는 미래에 이루어지거나 포기되어버릴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이루어 졌다는 사실을 인식케함으로 그들을 위로하며 공동체에 새로운 결속력과 의미를 던져 주고 있는 것이다.
IV. 결 론
요한 복음의 종말론은 수평적인것보다 수직적인데 더 강조점을 둔 이원론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곧 오는세상과 이 세상과의 대립보다는 위의 세상과 아래 세상사이의 대립이다. 여기서 아래 세상은 이세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어둠과 사탄이 왕노릇하는 악한 영역이며 위의 세상은 오는 세대에 해당하는 것으로 빛과 생명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가 왕노릇하는 영역이다. 위 영역에 속한 예수가 아래 영역에 빛과 생명으로 오셨다.(요 1;14,18;36) 하나님께서 성육하신 예수의 인격 속에서 역사 가운데 인간을 찾아 오셨으며 그를 통해 이미 현재적으로 오는 세대에 있을 부활, 심판, 생명이 주어졌다는 것이다. 곧 이미 이루어진 종말에 강조를 두고 있다.
이와 같이 실현된 종말에 강조점을 두는 이유는 요한 공동체의 상황과 관련이 깊다. 당시 공동체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지키려는 유대인들로부터 상당한 박해와 시련을 당해 왔고 결국 회당에서 출회를 당하게 되었다. 그들은 이 때문에 더욱 파루시아를 기다리게 되었다. 그러나 파루시아는 이루어지지 않고 계속 지연됨으로 이 공동체는 심한 좌절감을 겪었고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원했다. 이러한 위기의 상황에 직면한 공동체를 위해 복음서 기자는 파루시아에 대해 재평가 하면서 종말에 대한 새로운 빛을 던져주었다. 곧 현재의 시간이 하나님의 목적에 있어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자각케 해 주었던 것이다. Barrett,op.cit.,p.140.
신자들에게 주어지는 영생은 미래의 선물이 아니라 지금 믿는자들에게 여기서 주어지며 심판 역시 미래에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를 믿느냐 믿지 않느냐에 따라 여기서 시행된다는 것이다. 곧 그 미래가 현재화되어 성취되고 있다. 그러므로 유대교 회당으로부터의 박해와 추출은 결코 종교적인 버림 받음도 두려워할것도 못된다. 또한 파루시아의 약속 역시 헛되게 되어 버린것이 아니라 파라클레토스의 오심으로 이미 성취되고 있으며 지금 체험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결국 요한 복음서에 실현된 종말론이 강조된 이유는 유대교회당으로 부터의 박해, 추출 그리고 재림의 지연등의 문제로 인해 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요한 공동체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을 통해 종말론적 사건이 일어났으며, 그를 믿는 자는 현재의 삶에서 영생을 누리고 있음을 깨달아 확고한 신앙에 굳게 서기를 촉구하며 지금 현재가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고 있는 때임을 강조함으로 요한 공동체의 문제에 답변을 주며 그들의 신앙을 바로 잡고자 했던 것이다.
* 참 고 문 헌
Anderson B.W, 이성배역, 구약성서 이해 III, 성바오르 출판사, 1984.
Barett C.K.,The According to st John, Philadelphia;The Westminster Press,
1978.
Brown R., The Gospel According to John,2Vols. New York:Doubleday &
Company,INC.,1966.
,The Community of the Beloved disciple,Paulist Press,1979.
Conzelmann, 김철손,박창환,안병무 공역,신약 성서신학 , 한국 신학 연구소,
p.1982
Dodd C.H.,The Interpretation of the Fourth Gospel, Londdon;Cambridge unv.
press,1963,
Fotna R.T.,"From Christology to Soteriology - A Redaction - Critical Study
of Salvation in the Fourth Gospel", 이상천역 “그리스도론과 구원
론” 신학사상 제6집, 한국 신학 연구소,1974.
Hunter,A.M., Introducing New Testament Theology, 김득중역, 신약신학 입문, 컨
콜디아사,1981,
Kasemann, The Testament of Jesus; A Study the Gospel of John in the Light of
Chapter 17, Philadelphia;Fortress Press,1969.
Kysar R., The Fourth Evangelist and His Gospel,Augsburg Publishing Hou
Minneapolis,Minnesota,1975.
, John, the Maverick Gospel, John Knox Press Atlanta,1976.
Ladd G.E.,신성종역,신약신학,대한 기독교 출판사,1984.
Martyn J L, The Gospel of John in Christian History, New York: Paulist Press,
1979.
Marxsen W.,Intreduction to the New Testament, Translated by G.Beswell,
Philadelphia;Fortress press,1964.
Walter Schmithals,불트만의 실존론적 신학, 변선환역,기독교서회,1983.
김득중,복음서 신학, 컨콜디아사,1985.
서중석, 복음서 이해, 대한기독교 서회 1991.
오우성,“요한복음에 나타난 파라클레토스어휘의 권위 승계적 동인에 관한 연구”
계명 신학, 제6집,게명 대학교,1991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9.10.14
  • 저작시기200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65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