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물의 순환][물문화][수해][민속신앙]물의 성질, 물의 순환과 이동속도, 수해(가뭄과 홍수)에 대한 역사적 기록, 시조로 보는 물의 이미지, 조상들의 물문화, 선조들이 생각한 물, 민속신앙과 물 심층 분석(물, 물순환, 수해, 가뭄, 홍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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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물][물의 순환][물문화][수해][민속신앙]물의 성질, 물의 순환과 이동속도, 수해(가뭄과 홍수)에 대한 역사적 기록, 시조로 보는 물의 이미지, 조상들의 물문화, 선조들이 생각한 물, 민속신앙과 물 심층 분석(물, 물순환, 수해, 가뭄, 홍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물의 성질
1. 용매로서의 물
2. 표면장력과 모세관작용
3. 온도조절
4. 결빙

Ⅲ. 물의 순환과 이동속도
1. 물의 순환(Hydrologic Cycle)
2. 물의 이동속도(Adapted from L`vovich(1979), table1)

Ⅳ. 수해(가뭄과 홍수)에 대한 역사적 기록
1. 기상관측 기록
2. 수리시설 수축 기록

Ⅴ. 시조로 보는 물의 이미지

Ⅵ. 조상들의 물문화

Ⅶ. 선조들이 생각한 물
1. 정화수(새벽에 처음 길은 우물물)
2. 한천수(찬 샘물)
3. 국화수(국화밑에서 나는 물)
4. 납설수(섣달에 온 눈이 녹은 물)
5. 춘우수(정월에 처음으로 내린 빗물)
6. 추로수(가을철 아침해가 뜨기 전 이슬을 받은 물)
7. 동상(겨울철에 내린 서리)
8. 박(우박)
9. 하병(여름철의 얼음)
10. 방제수(조개껍질을 밝은 달빛에 비춰 물을 받은 것)
11. 매우수(매화열매가 누렇게 된 때에 내린 빗물)
12. 반천하수(나무에 고인 빗물)
13. 옥유수(볏짚 지붕에서 흘러내린 물)
14. 옥정수(옥이 있는 곳에서 나오는 샘물)
15. 벽해수(바닷물)
16. 천리수(멀리서 흘러내리는 물)
17. 감란수(휘저어서 거품이 생긴 물)
19. 순류수(순하게 흐르는 물)
21. 온천물
22. 냉천(맛이 떫은 찬물)
23. 장수(좁쌀로 쑨 죽의 윗물)
24. 지장수(누런 흙물)
25. 요수(산골에 고인 빗물)

Ⅷ. 민속신앙과 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에 흘러내리는 것을 받아서 사용한 것으로 광견병을 치료했다고 한다.
14. 옥정수(옥이 있는 곳에서 나오는 샘물)
오랫동안 장복하면 몸이 윤택해지고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15. 벽해수(바닷물)
이 물을 끓여서 목욕을 하면 가려운 것이 낫는다고 한다.
16. 천리수(멀리서 흘러내리는 물)
더러움을 씻어낼 때 사용했다.
17. 감란수(휘저어서 거품이 생긴 물)
물을 1말 정도 큰 동이에 부은 다음 바가지로 퍼올렸다가 쏟기를 수회 반복해 거품이 충분히 생기도록 만드는 것이다.
18. 역류수(천천히 휘돌아 흐르는 물)
먹은 것을 토하게 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했다.
19. 순류수(순하게 흐르는 물)
허리와 무릎의 질병치료에 사용했다.
20. 급류수(급히 흐르는 여울물)
대소변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사용되었다.
21. 온천물
피부병 치료에 많이 사용되었다.
22. 냉천(맛이 떫은 찬물)
편두통, 홧병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23. 장수(좁쌀로 쑨 죽의 윗물)
더위를 막고, 설사와 갈증해소에 사용되었다.
24. 지장수(누런 흙물)
중독 되어 답답한 것을 풀어준다.
25. 요수(산골에 고인 빗물)
음식을 잘 먹게 하고 중초의 기운을 보하는 약을 달이는데 쓰였다.
Ⅷ. 민속신앙과 물
민속신앙에서 물은 매우 큰 구실을 하고 있다. 물은 생명력과 풍요의 원리, 정화력으로서 섬겨지면서 독특한 종교적 기능을 발휘할 수 있었다. 물의 생명력이나 풍요의 원리는 용으로 표상되기도 하였는데 용신용왕은 용으로 관념화된 수신(水神)이었다. 오늘날에도 농부들이 논두렁에서 <용왕먹이기>를 하고 있는 것은 수신에게 풍요를 빌기 위해서이다. 물 할미의 물로 관념화된 약수도 마찬가지여서 물의 생명력에서 당연히 의술적인 치유력이 유추될 수 있었던 것이다. 한편 물은 불과 함께 정화력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져서 부정(不淨)물림이 되었다. 바가지에 담긴 찬 물을 세 번 흩뿌리거나 심마니들이 산삼을 캐러 떠나기 전에 목욕재계하는 등의 행위는 대표적인 정화의 주술이었다. 특히 정화수는 맑음 그 자체로서 치성을 드리는 사람의 정성을 표상하는 것으로 생각되기도 하였는데, 부엌 신에게 바치는 조왕주발은 그 예의 하나이다. 물의 종교적인 정화력은 기독교의 세례나 영세, 불교의 관욕 등에서도 표현되고 있다. 물이 지닌 청정력과 생명력이 통합적으로 믿음의 대상이 되면서 각종 신흥종교들이 물에 대한 신앙을 수용하여 <물법신앙> 또는 <찬물신앙>이 형성되었다.
Ⅸ. 결론
우리나라는 지리적 조건으로 인한 물 확보의 불리함과 개발을 통한 양적 확대의 한계로 인한 물 부족이라는 예견되어지는 문제를 안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물 관리 정책과 물 사용 현실은 이러한 위기를 전혀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우리나라 물 관리 정책은 여전히 댐 중심의 공급위주의 사고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국민들의 물에 대한 인식은 물 쓰듯 한다. 는 속담에서 보이듯 근대적인 사고에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날로 황폐되어 가는 자연 환경 속에 대기 및 토양의 오염과 함께 가속되고 있는 수질 악화와 사용 가능한 수자원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우리 한국의 현실에서 오늘날만큼 크게 요청되는 바는 그 어느 때도 없었다. 우리나라는 이미 물 부족 국가로 분류되어 있다. 그러나 곳곳에서 이미 일어나고 있는 물 위기 사태에 대한 국민인식 수준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 물은 이제 우리의 삶 자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명의 근원인 물을 살리려고 하는 운동은 아직까지 본격적으로 전개되지 못하고 있다.
고도 선진사회에서는 광범위한 물 부족과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수질오염으로 사용가능한 물이 점점 부족해질 것이다. 물이 경제의 생산성과 사회복지에 기여하는 정도는 정확하게 평가되어지지 않았지만, 인구와 경제활동의 증가로 인한 물 부족과 수생태계 파괴는 지속가능한 성장의 제한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성장을 위한 개발과 물 환경에 대한 보전이라는 양립하기 힘든 문제의 해결이 지속가능한 사회건설의 성사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한정된 물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통합된 수자원의 계획과 관리에 대한 정책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수질과 수량이 통합된 수자원 관리는 물을 무한정 공급될 수 있는 무한재·자유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양이 제한되어 있는 유한재·경제재로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물의 이러한 특성을 인식하지 않은 상태의 물 관리와 소비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로 인한 물 정책의 시행착오와 물 소비량의 증가를 초래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물에 대한 인식의 부족은 수생태계와 자원의 지속성을 고려하지 않은 또 다른 시화호 건설이나 5대강 수계연결이라는 반환경적인 발상을 벗어나지 못하게 할 것이다. 물은 유한하고 오염되어지기 쉬운 자원으로서 개발과 이용에 있어 인간을 포함한 물 환경과 생태계 보호에 우선권이 주어져야 한다.
물은 생명을 유지하는 생태계의 원천이다. 그러나 인간사회 문명의 탄생과 발전의 기반인 물은 문명의 발전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다. 생명의 물을 살리는 운동은 이러한 생태계의 원천으로서의 물이 본래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위해적인 요소로 변한 인간의 삶이 생명의 원천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삶의 방식과 문화를 확립하는 것에 그 시작과 끝이 있다. 먹는 문제도 마시는 문제도 입는 문제도 모두 물을 살려야만 가능하다. 효율적인 물의 관리는 생존의 기반이다. 공정한 물의 사용과 배분은 환경정의와 환경윤리의 과제가 되고 있다. 이제, 정부와 기업 그리고 모든 시민들이 나서서 생명의 물을 살려야 한다.
참고문헌
국립방재연구소(2002), 수해복구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김재한, 우리나라 홍수재해와 그 대책,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김양수, 우리나라의 홍수재해 특성 및 대응방안, 국립방재연구소
김승·우효섭(1996), 항구적 가뭄 대책을 위한 수자원 확보 및 이용 방안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p 109~147
대한상공회의소, 수해방지와 용수부족 해결을 위한 효율적 물 관리 방안 보고서

키워드

,   물 순환,   수해,   가뭄,   홍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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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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