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성화][성령의 사역][칭의론][칼 바르트][창세기][구원론]구원의 방식과 범위, 구원과 성화, 구원과 성령의 사역, 구원과 유효적 소명, 구원과 칭의론, 칼 바르트의 칭의론, 창세기에 나타난 구원론 분석(구원, 구원론)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구원][성화][성령의 사역][칭의론][칼 바르트][창세기][구원론]구원의 방식과 범위, 구원과 성화, 구원과 성령의 사역, 구원과 유효적 소명, 구원과 칭의론, 칼 바르트의 칭의론, 창세기에 나타난 구원론 분석(구원, 구원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구원의 방식과 범위
1. 구원의 방식에 대한 견해들
1) 해방신학의 견해
2) 성례주의자들의 견해
3) 복음주의적 견해
2. 구원의 범위

Ⅲ. 구원과 성화
1. 성화의 특징
2. 성화의 성질
3. 현세에서의 성화의 불완전성
4. 성화와 선한 일
1) 선행의 성질
2) 선행의 공로적 특징
3) 선행의 필요성

Ⅳ. 구원과 성령의 사역
1. 성령의 일반 사역과 특별 사역
2. 일반 사역의 방법
3. 일반 사역의 효과

Ⅴ. 구원과 유효적 소명
1. 개요
2. 유효적 소명의 목표들
3. 반대 의견들에 대한 고찰

Ⅵ. 구원과 칭의론
1. 정의
2. 칭의의 의미
3. 칭의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

Ⅶ. 칼 바르트의 칭의론
1. 칭의의 객관적 화해사역 : 예수 그리스도
2. 칭의의 객관적 화해 사역의 주관적 실현 : 칭의, 성화, 소명
1) 칭의
2) 성화
3) 소명

Ⅷ. 창세기에 나타난 구원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
할례를 받을 것을 말씀하신 하나님 -- 매일(용변 때마다) 언약의 백성임을 확인한다.
(10) 창18장 - 언약 밖의 백성은 멸망을 경고하는 천사
천사를 통해 도움을 주신다(7가지 축복).
(11) 창19장 - 언약 밖의 백성에게 멸망을 선포하는 천사
(12) 창22장 - 언약의 백성과 약속(이삭 번제사건)
(13) 창25장 - 야곱과 에서
(14) 창28장 - 하나님이 야곱에게 주신 약속
네가 약속만 붙잡으면 이 약속을 이룰 때까지 내가 함께 하겠다는 하나님이 계신다. 그러므로 견고한 십자가를 붙들고 흔들리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끝까지 함께 하신다.
(15) 창32장 - 야곱이 승리하므로 받은 언약의 이름 이스라엘(Israel)
(16) 창39장 - 요셉은 언약의 백성이 승리하는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 인물별로 구원론을 설명
(1) 아브라함 - 이 약속 안으로 부름을 받은 자(구원의 내용)
(2) 이삭 - 축복을 누리는 하나님이 계획
(3) 야곱 - 성화를 시키시는 하나님의 모습(성화의 목적은 약속과 상반되는 체질을 가진 그에게 축복을 누리라고 하심에 있다). 성화는 응답받아 질 때에 되어지는 것이다. 성화는 무엇을 열심히 해서 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4) 요셉 - 언약 잡은 자는 승리한다. 승리는 성도에게 주시는 확실한 언약의 보증이다.
Ⅸ. 결론
그리스도의 윤리는 구원을 얻기 위한 조건이 아니고 구원을 은혜로 받은 자로서 사는 것, 우리가 구원받아서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 시민이 되었으므로 하나님 나라 시민으로서 살라는 것, 이 세상의 정신에 순종해서 사는 이 세상의 시민으로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 살지만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옛사람으로서 이미 하나님 나라에 속한 자로서, 구원의 첫 열매를 받은 자로서 구원의 완성을 바라보며 살고 있다. 그러므로 오는 세상 곧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살려면 이 세상의 도 곧 자기를 주장하려는 의지를 버리고 하나님을 의존하고 순종하며 사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에는 고난이 필연적으로 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 살면서 이 세상의 도 곧 자기를 주장하려는 의지를 따르지 않으므로 고난이 필연적이다. 자기주장 의지의 정신이 지배되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삶은 희생과 고난을 수반한다. 즉 그리스도인의 고난은 다른 말로 하면 이 악한 세상에서 이 세상의 정신에, 그 가치관에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살기 때문에 받는 고난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 세상에 살지만 이 세상에 동조하지 않고 오는 세상 곧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사는 삶을 제자도라고 한다. 제자도는 곧 섬김의 도이다. 즉 제자들의 ethos는 섬김이다. 그러므로 자기주장을 하는 세상 속에서 섬김의 도를 실천한다는 것은 고난이요 희생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막 8:34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막 10:35-44 …예수께서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소위 집권자들이 저희를 임의로 주관하고 그 유대인들이 저희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골 1:24 내가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그리스도인 즉 제자들이 받는 고난이 무엇이냐 하면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동참한 것의 실제화이다.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인의 고난은 믿음에서 일어난 옛 죄에 대한 벌받음, 옛 죄인의 죽음, 이 사건이 실제 생활에서 펼쳐지는 실제화되어(actualize)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옛 아담적인 내가 십자가에서 죽은 죽음이 실제 생활에서 실제화 되어 가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고난인데 이 고난을 그리스도의 부활에 내포되어 부활한 나의 새로운 삶이 실제화되어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즉 제자의 고난은 옛 아담적인 나의 십자가에서의 믿음을 통한 죽음이 실제화되어 사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한 나의 새로운 자아가 날로 새로와져 가는, 날로 실제화되어 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그리스도의 영광된 형상으로 날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며 예수님의 부활의 형상으로 날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며 예수님의 부활의 새 생명이 우리의 썩어져 가는 몸에 나타나져 가는 과정이다.
고후 4:10-18 우리가 항상 예수 죽인 것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도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다 우리 산 자가 항상 예수를 위하여 죽음에 넘기움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죽을 육체에 나타나게 하려함이니라-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겉 사람은 후패하나 우리의 속은 날로 새롭도다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빌 3:10 -11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예함을 알려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어찌하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무엇을 마구 문지르면 달아지는 것처럼 옛사람이 점점 그리스도인의 고난을 통해서 달아져 가고 반대로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진다. 그러므로 제자도의 삶은 우리가 예수님의 하나님 아들 된 그 영광된 형상에 점점 닮아 가는 과정이다. 하나님의 영광된 형상에 점점 닮아 가는 과정, 하나님의 영광된 형상을 되찾은 예수님의 형상을 닮는 과정이 고난의 삶, 제자도의 삶이다. 이것을 성화라고 하며 시제로는 현재, 즉 구원의 현재이다.
참고문헌
김경철·김상태 / 기독교의 기초, 보이스사, 1999
로버트 H. 건드리, 김일우 역 / 신약개론, 엠마오, 2004
밀리건. R, 신유길 역 / 구원의 계획, 태광출판사, 1973
오한옥 / 풍성한 삶으로 가는 길, 쿰란 출판사, 2000
윌리암캐논, 남기철 역 / 웨슬레 신학, 기독교대한감리회교육국, 1986
안토니 후크마 / 개혁주의 구원론,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하문호 / 교의신학, 구원론, 도서출판 그리심, 2003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9.10.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72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