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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암 박지원][박지원][실학사상][실학][평등안][열하일기][양반전]연암 박지원의 생애, 연암 박지원의 실학사상, 연암 박지원의 평등안(平等眼),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에 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암 박지원의 생애
1. 연암 박지원의 사상
2. 박지원의 문학관

Ⅲ. 연암 박지원의 실학사상
1. 기본 명제 : 이용·후생을 통한 가난 구제
2. 북학

Ⅳ. 연암 박지원의 평등안(平等眼)

Ⅴ.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1. 허생전(許生傳)
2. 호질(虎叱)

Ⅵ. 연암 박지원의 양반전
1. 양반전 소개
2. 양반전의 소재와 표현법
3. 등장인물
4. 감상
5. 양반전의 풍자대상
6. 양반전의 풍자대상
7. 양반전의 주제
8. 이 글의 특징
9. 양반전의 시대적 배경
10. 줄거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
박지원이 이 작품에서 풍자하고자 한 주된 대상은 양반 계층임이 분명하다. 그가 비판하고자 한 양반의 모습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 문서에서 풍자된 양반은 무위 도식(無爲徒食)하며 공허한 관념과 겉치레에 얽매인 비생산적 계층으로 드러나 있으며 두 번째 문서에서 풍자된 양반은 개인적 이익만을 취하며 부당한 특권을 남용하는 집단으로 드러나 있다. 작자는 이 양면은 모두 부정적으로 보고 있으나 좀더 강한 비판이 가해진 것은 둘째 유형의 특권적 행동이다. 평민 부자가 이 문서의 내용을 듣고 \'아이구 맹랑 합니다 그려, 나를 도적으로 만들 셈이란 말이오?\'라 하는 말을 남긴 채 달아나 버린 데서 이 점이 분명히 나타난다. 이와 같은 풍자적 비판을 통해서 작자가 말하려고 한 주제는 양반층의 공허한 관념, 비생산성과 부당한 특권 남용이 당시 사회의 커다란 병이요 문제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7. 양반전의 주제
- 양반의 무능 :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삶의 요건인 경제적 어려움도 극복하지 못하는 양반의 무능이 드러난다.
- 선비의 타락상 : \'선비\'라는 신분이 하늘이 준 것임을 잊고 이득을 꾀하여 신분을 상품화시키는 당대 양반들의 절조없음에 대한 비판
- 양반의 허위의식 : 비현실적인 당대 양반들의 유교적 형식주의의 실상을 드러냄으로써 이의 타파를 주장
- 계급적 불평등 : 양반이 곧 \'도둑\'이라는 고을 부자의 말을 통해 양반이 누리는 갖가지 이권과 특권이 불공함을 드러내고 무단으로 백성을 괴롭히는 양반들을 풍자적 수법으로 고발
8. 이 글의 특징
- 몰락하는 양반들의 위선적인 생활 모습을 비판 풍자한다.
- 전대에는 불가능했던, 평민 부자로 대표되는 새로운 인간형을 제시한다.
- 독특한 풍자와 해학으로 근대 의식을 보여 준다.
- 실사구시의 실학 사상을 문학 작품 속에 반영한다.
- 소재를 현실 생활에서 취하고 사실적인 태도로 묘사한다.
- \'도둑놈\' 이라는 표현을 통해 전횡을 일삼는 양반을 풍자적으로 고발한다.
9. 양반전의 시대적 배경
\'양반전\'의 배경이 되는 임란과 병란후의 조선 사회는 신분 질서가 동요하기 시작했으며 상업의 발달과 농업 생산력의 발달 등으로 평민 부자들이 많이 나타났다. 국가에서는 부족한 재정을 메우기 위해 돈 많은 평민들에게 돈을 받고 양반으로 상승시켜 주기도 하였다. 한편, 당대 지배 관료층은 사회를 개혁하려는 의지가 부족하여 공허한 명분에 얽매여 있었으며 관료 사회의 부패 또한 심하였다.
10. 줄거리
강원도 정선 고을에 한 양반이 살고 있었다. 그는 학식이 높고 현명하고 정직하고 독서를 좋아하고 손님들을 초대하여 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부임하는 신임군수들은 몸소 찾아가서 인사를 하곤 했다. 그런데 양반은 너무 가난하여 관가에서 내주는 환자를 타먹고 살았다. 이렇게 여러 해를 보내는 동안 빚은 산더미처럼 쌓여 천석이나 되었다. 이 고을에 순찰차 들린 관찰사가 관곡을 조사하다가 천석이 빈 것을 발견하였다. 대노한 관찰사는 그 연유를 알고 당장 그 양반을 투옥하라고 했다. 군수는 양반을 투옥할 수도 그 빚을 갚도록 할 방도도 없어서 난감하기 그지없다. 그러한 사실을 안 양반은 어찌할 바를 몰라 울기만 하고 양반의 아내는 양반의 무능을 질타하였다. 이때 이웃에 사는 천부(부자)가 그러한 소문을 듣고 양반의 신분을 동경하던 중이라 이 기회에 양반을 사서 양반노릇을 해보겠다고 작정하고 양반을 찾아가서 양반을 팔라고 한다. 양반은 기꺼이 승낙하여 천부는 관곡을 갚아준다. 이를 의아하게 생각한 군수가 양반을 찾아가자 양반은 상인 행세를 한다. 자초지종을 들은 군수는 군민들을 모아놓고 양반권 매매 계약서의 작성에 들어갔다. 처음에 양반이 취할 형식적인 행동거지를 하나하나 열거하자 천부는 양반이 좋은 것인 줄 알았는데 행동의 구속만 받아서야 되겠느냐며 좋은 일이 있게 해 달라고 한다. 이에 군수는 두 번째 문서를 작성한다. 양반의 횡포를 하나하나 나열하면서 관직에도 나갈 수 있고, 상인들을 착취할 수도 있다고 한다. 천부는 그런 양반은 도둑이나 다를 바 없다면서 도망쳤다. 그리고 다시는 양반을 입에 올리지도 않았다고 한다.
Ⅶ. 결론
한 작가가 품고 있는 생각은 현실에서 나오는 것이다. 천지도 사실 따지고 보면 어제 오늘이 같지 않다 볼 수 있다. 하물며 시대가 다르면 생각도 다르고 가치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한 작가의 창작 태도는 현실 속에 발을 붙이고 시대를 통찰해야 한다는 것이 연암의 기본 전제였다. 연암의 창작 태도는 현상과 실상의 차이를 인식한 데서 출발한다. 물론 겉으로 드러난 시대적 현상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에 바탕한 실상을 규명하는 데서 그의 문제의식과 문학적 진실이 발견된다. 연암은 당면한 시대가 왜 낙후되고 모순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를 고민했던 것이다. 바흐찐의 지적대로 소설가는 그가 바라본 삶을 공표할 수 있는 위치뿐만 아니라 그가 삶을 바라보는 위치를 결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어떤 본질적인 형식적이고 장르적인 가면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 가면들은 새로이 발명된 것이 아니라 민중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고 볼 때, 연암은 선변의 독특한 관점으로 당대의 실상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근대의식의 기초인 목적 합리적인 행위를 추구하고 있다. 비천한 신분 또는 경제적으로 빈궁한 평민들이지만 진실된 삶을 살아가는 인간상에 긍정적 시선을 두었고, 양반의 입장에서 양반 사회의 폐해를 질타했던 것이다. 그가 당면한 현실을 재해석한 것은 미래에 대한 대안 제시의 의미가 있으며, 이는 현실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내리는 동시에 고양시킨 것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지용(1994),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원
김지용(1984), 실사구시 사상과 박연암의 문학· 연암 연구, 계명대출판부, 170-185
구수경(1991), 한국서사문학의 시점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송재소(2005), 한국 한문학의 사상적 지평, 돌베게
성백효(1984), 연암의 학문적 경향, 연암 연구, 계명대출판부
이원수(1996), 고전소설 작품세계의 실상, 경남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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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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