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정신적 고향 설화문학<삼국유사 및 삼국사기 수록 작품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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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정신적 고향 설화문학<삼국유사 및 삼국사기 수록 작품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설화의 종류 및 작품들

◉설화 작품들의 해석과 의의

◉수이전 수록 작품들 소개 및 고소설과의 연관성

◉설화의 문학사적 의의 규명

본문내용

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 속에도 신분의 차이를 넘어서서 사랑을 이루고자 하는 지향과 백성들이 유명한 인물보다도 높게 평가되고 있는 것, 그리고 신분간의 차이로 비극적 죽음을 맞이해야만 하는 삶의 모습 등 당시 사회의 모습들이 부분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즉 『수이전』을 통해 신라의 설화를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후대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원초적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설화의 문학사적 의의 규명
설화문학이라는 갈래는 갈래의 명칭에서부터 말씀설, 말씀화자를 쓴다. 설화는 화왕계처럼 문헌으로 전해내려온 것도 포함되지만 기본적으로 설화라는 갈래는 입에서 시작되어 다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것을 전제로 한다. 즉, 설화는 우리 구비문학의 대표적인 갈래이다. 한 때는 우리 문학사에서 구비문학에 국문학의 자격을 주어도 될 지 왈가왈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조동일이 “문학이라는 말의 어원에는 글이라는 뜻이 들어 있지만, 문학의 기본적인 요건은 글이 아니고 말이다. 말로써의 문학이 있으니까 글로써의 문학도 생겨났지, 글을 쓰게 되면서부터 문학이 비로소 나타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던 것처럼 글로 쓰여진 다는 것이 문학의 기본 요건이 될 수는 없을 듯 싶다.
우리 설화 작품들의 가장 큰 보고는 삼국유사이다. 《삼국유사》는 제목명에서 알 수 있듯이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비교했을 때 정사보다 야사에 가깝다. 또한 역사서라기보다 역사속에서 비중있게 다루어지지 않았던 수많은 전설, 민담, 신화 작품들을 수록하여 설화집에 가깝다. 《삼국유사》에 실린 설화 작품들은 민중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담은 텍스트이다. 이러한 설화작품에서 우리는 집단적 감수성을 일깨울 수 있고, 한국적 원형과 정체성의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즉, 설화는 우리 한국인에게 정신적 족보가, 정신적 고향이 될 수 있다. 우리민족의 신화, 우리 민족 정신의 응축물인 설화 작품들은 한국서사문학의 전개에서 인물, 사건 등에 원형적 모티프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매우 크다.
참고문헌····················································································································
「「崔致遠」傳의 小說性」, 李九義, 『영남어문학』제29집
『韓國古典文學硏究』「金現感虎의 敍述意識과 文學史的 意味」, 김광순
『삼국유사의 종합적 해석』상, 역해 : 이범교, 민족사, 2005
『삼국유사의 종합적 해석』하, 역해 : 이범교, 민족사, 2005
『우리 시대의 한국문학』고전문학편4, 계몽사
『이어령의 삼국유사 이야기』, 이어령, 서정시학,2006
http://blog.daum.net/sbs7916/15280878?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sbs7916%2F15280878
http://yu.ac.kr/~koredu/hak/hak01-2.htm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25h2289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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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1.02
  • 저작시기200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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