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구조의 시대적 변화와 결혼과 자족의 변천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구조의 시대적 변화와 결혼과 자족의 변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구조의 변화: 농경 사회에서 정보사회까지
1)농경사회: 사람이 모여 사는 사회의 형성
2) 산업사회: 사회의 모든 부분을 변화시킨 산업화, 그리고 산업혁명
3) 정보사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다

2.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결혼과 자족의 변천
1) 20세기의 일반적인 사회변화
2) 사회변화로 인해서 겪게 되는 결혼과 가족의 성격변화
3) 개인이 중심이 되는 결혼: 정보사회에서 결혼의 특징

본문내용

을 통해 종속적 위치에서 탈피를 원하는 아내들의 관계는 결혼 관계에 대한 끝없는 토론을 야기 시키기도 한다(조 은, 1999).
(3) 전통적인 성역할 영향력의 감소
정보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성역할을 거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정보사회에서는 강인한 신체적 근력보다는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는 일이 증가 한다(조정문, 1999) 이렇게 되면 여성도 능력을 발휘할 영역이 많아지면서 여성(혹은 아내)도 경제활동에 많이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남편과 아내가 해야 할 일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상호의존이 증대 한다 따라서 전통적 가족주의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쇠퇴할 것으로 보인다.
(4) 다양한 결흔과 가족형태의 등장
정보사회에는 ‘다양한 가족생활형태’가 나타 난다. 어떻게 보면 개성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정보사회에서 이러한 다양한 가족형태의 출현은 당연 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예를 들면, 자발적 무자녀 가족, 개방결혼, 동거, 동성애 부부, 재혼가족, 편부모 가족 등의 출현과 증가이다. 동거는 결혼 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써 이미 유럽에서는 많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행해지고 있고, 현대사회에서 이혼율이 증가함에 따라서 재혼가족과 편부모 가족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정보사회는 또한 다분히 개인주의적 의식과 생활방식을 취한다 이러한 개인주의는 구체적으로 남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는 한, 다양한 개인의 생활양식을 안정한 방향으로 나타날 것이다. 그러므로 동거, 재혼, 그리고 동성애 부부 등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편견도 약화될 것이다(조정문, 1997).
이러한 현상은 가족생활의 다양화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여기서 구체적으로 ‘다양화’라는 것은, 가족은 반드시 이렇게 구성되어야만 한다는 식의 고정관념이 크게 약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장현섭, 1995). 동사에 주류의 가족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도 점점 애매해지고 있디(장현섭, 1995).
(5) 네트워크형 가족
앞에서 언급한 정보사회에서 나타나는 네 가지 특징은 다분히 ‘네트워크형 가족’의 등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형태의 가족은 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가족구성원들이 개인매체(인터넷, 가상공간)를 적절하게 사용 하면서 개인의 자유를 즐기면서도, 긴급 시에는 가족구성원들과 일시적 지지를 주고받는 가족이다(조은, 1999). 네트워크 가족은 하나의 응집된 집단이 아니라 개인 간의 연결망으로서 가족을 의미하며, 이렇게 되면 가족은 전통적 부계 혈연가족보다는, 삶의 양식을 함께 누리는 문화적 공동체로서 가족의 의미가 더 중요해진다(조정문,1997 ; 조은, 1999).
네트워크 가족에서는 가족구성원 개인의 개성, 자유, 그리고 자율을 억압하는 가족생활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는 것이 긍정적인 측면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가족도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 가족형태는 차갑고 냉정한(cool)가족형태인데, 가족구성원간의 응집과 감정적 교류가 약화되어서 서로가 고립되고 원자화된 생활을 하게 되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조정문, 1999).
앞에서 설명한 대로 느슨한 관계나 네트워크 가족은 암묵적으로 몇 가지 전제조건이 채워진다는 조건 하에서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다. 전통적인 가족은 부모의 권위에 순종하는 대가로 주어지는 보호와 의존성을 허용하는 등의 정실에 기초한 관계였다. 그러나 이와 달리 네트워크 가족은 자율성, 독립적인 일 추진능력, 그리고 감정적인 절제와 통제를 할 수 있는 인성과 자질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조정문, 1997). 이러한 자질을 어린이와 청소년에게서 기대하는 것은 다소 무리이다.
부모로부터 심리적 경제적 독립을 이루고 사회의 기본적인 질서를 지키고 자신의 일을 독립적으로 추진하는 인성은 더할 나위 없이 바람직한 것 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성도 꾸준하고 지속적인 학습과 애정 어린 관심(특히 부모 및 형제자매, 선생님, 친지, 선배 등)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네트워크 가족이 제대로 형성되려면, 가족과 사회적 지원망이 필요 하다. 피상적이고 사람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만나지 않는 가상공간에서 맺어진 인간관계에서 이러한 인성이 형성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역설적으로, 가상공간에서 맺어진 인간관계에 만족하고 이 관계를 잘 이끌어가 기 위해서는,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인성을 미리 갖추어야 될지도 모른다.
지나치게 독립심과 개인주의적 생활양식만을 강조한다고 해서,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사회문제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전형적으로 독립심 과 개인주의를 강조하는 미국사회의 경우,196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이혼, 약물중독, 정신건강의 문제는 오히려 늘어난 형편이다(Myers, 1994). 물론 이 모든 문제의 원인이 개인주의와 독립심을 강조하는 생활 과 자녀양육방식 때문만은 아니다. 그러나 본인에게 인성이나 성격에 문제가 있어서 조직생활과 인간관계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스스로 혼자서 해결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다.
이러한 문제의 예방에 가족은 기본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일차적으로 가족은 건전한 사회구성원을 양육하는 책임이 있는 것이다. 사회학적으로 볼 때, 이러한 과정은 사회화 과정이다.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인성에 의하여 결정되며, 그 인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가족 속에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다(장현섭, 1995). 따라서 가정에서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바람직한 사회적 행위는 기대하기 어렵고, 이기적이고 반사회적인 행위가 증가될 가능성이 크다(장현섭, 1995) 그 결과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가족은 원초적이고 일차적인 정서적 안식처인 것이다. 전통과 권위가 주는 억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심성을 강조한다고 제한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지나치게 몰입하거나 고쳐야 할 심리적 문제가 있는데도 방임하고 내 버려두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 또한 가족은 이러한 심리적이 고인성에 관련된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은 가족만이 가지는 고유의 역할이며, 사회나 다른 집단이 대신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며 사회적 부담이 너무 크다.
  • 가격1,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9.11.16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09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