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생태학적 위기의 원인
2) 환경파괴의 실태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생물종의 소멸
2) 환경파괴의 실태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생물종의 소멸
본문내용
회와의 관계를 새롭게 형성해야 함을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토대로 할 때 자연과 인간의 건강한 노동과 상호 발전이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이 북친의 견해이다.
*종교주의 생태론
생태 위기를 극복하려는 종교계의 이론적 노력은 생태 신학과 각 종교 에 대한 자연주의적 해석들을 새롭게 탄생시켰다. 그러나 종교 생태론은 종교계 내의 논의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그것을 포함하여 생태 문제를 영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학문적 견해들을 일컬는 말이다. 종교 생태주의자들은 고대 자연 종교나 동학사상을 근거로 하여 현대 사회의 물질 중심주의와 일원론적 세계관을 비판하면서 자연과 인간의 참된 회복이 영적인 각성과 감수성의 회복을 통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생명에 대한 경외심과 존중, 인간의 자기 성찰과 반 성, 자연과의 화해라는 개념은 종교적 영역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생태 문제에 대한 논의는 종교에까지 이를 수밖에 없고 궁극적으로 종교적 심성을 갖춘 인간을 길러내야 한다는 것이 이 들의 입장이다.
5) 정리 및 결론
현대 사회가 처한 심각한 생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제 온 인류가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제 인간은 파괴된 자연을 회복시키고 잃어버린 인간성을 찾아야 할 때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배주의적인 세계관과 생산 양식, 소비주의적인 생활 문화를 버리고 무엇보다 무분별한 개발을 멈추어야 한다.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삶의 토대를 회복시키는 일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탐욕과 소유를 꿈꾸는 약육강식의 지배 논리는 참된 자연성 과 참된 인간성을 파괴할 뿐이다. 세계의 패권을 거머쥐려는 선진국의 그러한 논리는 병들어버 린 자연과 인간을 진정으로 되살랄 수가 없다. 자국의 경제적 이익만을 도모하기 위한 환경 정 책은 제3세계에는 부당한 것이며 자신들에게는 위선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선진국 중심의 기술주의 생태론의 한계를 넘어 좀 더 깊고 넓은 시각에서 생태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분명 현재 선진국의 과학 기술주의만으로는 인류의 미래 를 지속시킬 수 없고 우리의 후손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협받고 있다. 이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 은 현재의 풍요가 아니라 후손들의 건강한 삶이 며 인간과 자연의 공진화임을 인식해야한다. 그러한 인식을 공유하고 확산시켜나가는 것이야말로 생태 위기 극복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밑거름이 될 것이다. 그와 함께, 생태 생활 문화 운동이나 녹색 소비자 운동과 같은 실생활의 변화를 이루어내고 자연에 대한 노동 방식 과 기술을 친 환경적으로 전환한다면 지속 가능한 미래가 인류 앞에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참고자료
유엔 환경 계획(UNEP)은 오염된 물로 연간 33억 명이 질병에 감염돼 530만 명이 숨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수질 오염으로 8분당 1명꼴로 어린이들이 숨지고 어종의 5분의 1이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 유엔 환경 계획(UNEP)의 보고서에 따르면 개발도상국 인구의 반이 오염된 물이나 물에 오염된 음식을 먹어 설사, 콜레라, 멍기열, 말라리아, 트라군마 등 질병에 감염되고 있다. 대책이 없을 경우 깨끗한 물을 쓸 수 없는 인구는 현재의 14억 명에서 2025년에는 23억 명으로 늘어날 것 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노벨상 수상 과학자 및 국제적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세계 물 위원회(World Commission on Water)위원장인 세라 겔 딘 세계은행(IBRD) 특별 계획 담당 부총재는r29개 국 5억 명이 물 부족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2050년에는 25억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물부족 사태가 식량 안보와 가난 추방, 환경 보호에 가장 심각한 장애물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종교주의 생태론
생태 위기를 극복하려는 종교계의 이론적 노력은 생태 신학과 각 종교 에 대한 자연주의적 해석들을 새롭게 탄생시켰다. 그러나 종교 생태론은 종교계 내의 논의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그것을 포함하여 생태 문제를 영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학문적 견해들을 일컬는 말이다. 종교 생태주의자들은 고대 자연 종교나 동학사상을 근거로 하여 현대 사회의 물질 중심주의와 일원론적 세계관을 비판하면서 자연과 인간의 참된 회복이 영적인 각성과 감수성의 회복을 통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생명에 대한 경외심과 존중, 인간의 자기 성찰과 반 성, 자연과의 화해라는 개념은 종교적 영역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생태 문제에 대한 논의는 종교에까지 이를 수밖에 없고 궁극적으로 종교적 심성을 갖춘 인간을 길러내야 한다는 것이 이 들의 입장이다.
5) 정리 및 결론
현대 사회가 처한 심각한 생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제 온 인류가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제 인간은 파괴된 자연을 회복시키고 잃어버린 인간성을 찾아야 할 때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배주의적인 세계관과 생산 양식, 소비주의적인 생활 문화를 버리고 무엇보다 무분별한 개발을 멈추어야 한다.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삶의 토대를 회복시키는 일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탐욕과 소유를 꿈꾸는 약육강식의 지배 논리는 참된 자연성 과 참된 인간성을 파괴할 뿐이다. 세계의 패권을 거머쥐려는 선진국의 그러한 논리는 병들어버 린 자연과 인간을 진정으로 되살랄 수가 없다. 자국의 경제적 이익만을 도모하기 위한 환경 정 책은 제3세계에는 부당한 것이며 자신들에게는 위선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선진국 중심의 기술주의 생태론의 한계를 넘어 좀 더 깊고 넓은 시각에서 생태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분명 현재 선진국의 과학 기술주의만으로는 인류의 미래 를 지속시킬 수 없고 우리의 후손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협받고 있다. 이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 은 현재의 풍요가 아니라 후손들의 건강한 삶이 며 인간과 자연의 공진화임을 인식해야한다. 그러한 인식을 공유하고 확산시켜나가는 것이야말로 생태 위기 극복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밑거름이 될 것이다. 그와 함께, 생태 생활 문화 운동이나 녹색 소비자 운동과 같은 실생활의 변화를 이루어내고 자연에 대한 노동 방식 과 기술을 친 환경적으로 전환한다면 지속 가능한 미래가 인류 앞에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참고자료
유엔 환경 계획(UNEP)은 오염된 물로 연간 33억 명이 질병에 감염돼 530만 명이 숨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수질 오염으로 8분당 1명꼴로 어린이들이 숨지고 어종의 5분의 1이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 유엔 환경 계획(UNEP)의 보고서에 따르면 개발도상국 인구의 반이 오염된 물이나 물에 오염된 음식을 먹어 설사, 콜레라, 멍기열, 말라리아, 트라군마 등 질병에 감염되고 있다. 대책이 없을 경우 깨끗한 물을 쓸 수 없는 인구는 현재의 14억 명에서 2025년에는 23억 명으로 늘어날 것 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노벨상 수상 과학자 및 국제적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세계 물 위원회(World Commission on Water)위원장인 세라 겔 딘 세계은행(IBRD) 특별 계획 담당 부총재는r29개 국 5억 명이 물 부족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2050년에는 25억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물부족 사태가 식량 안보와 가난 추방, 환경 보호에 가장 심각한 장애물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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