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를 통해 본 한국의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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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를 통해 본 한국의 민족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민족주의란?

<본론>
1. 한국의 민족주의 발생배경과 특징
(1) 일제강점기
(1) 광복과 남북분단
(1) 독재정권
(1) 근대화와 경제성장
1. 스포츠 속에 담겨진 한국의 민족주의
(1) 스포츠 민족주의란?
(1) 한국 스포츠 민족주의가 다른 나라의 스포츠 민족주의와 다른점
(1) 한국 스포츠 민족주의를 보여주는 사례

<마무리>
1. 한국의 민족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1)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
(1)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
(1) 민족주의에 대해 무관심한 관점
1. 한국의 민족주의를 어떻게 바람직하게 만들 것인가?

<참고문헌>

<자료출처>

본문내용

ds!’라는 구호와 붉은 티는 뿌리 깊은 레드 콤플렉스가 극복되고 있음을 말해주며, 따라서 폐쇄적인 민족주의가 열린 민족주의로 건강하게 발전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념적 자원으로 보는 관점
민족주의는 한국적 현실에서 중요한 이념적 자원으로 제시될 수 있다. 우선 우리나라의 민족주의는 그 시작이 강대국의 민족주의인 제국주의적 정향과는 달리 정당방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민족주의는 민족의 자긍심을 높여주어 식민지 지배, 외세 개입, 독재 등에 의해 받았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상처를 아물게 하고 나아가서는 국제 사회에서 떳떳하게 활동하는 데 일종의 정신적 지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맹목적인 반공, 반북주의에서 벗어나 전체‘민족적 관점’으로 통일 문제를 보게 하는 데 기여할 수도 있다. 최상용, <민족주의, 평화, 중용>, 2007, 까치글방
민족주의에 대해 무관심한 관점
모든 현상은 본질적으로 민족주의와 무관한 것으로 보는 일종의‘탈이데올로기’관점이다. 이 관점은 한국의 스포츠에 열광하는 현상을 바라볼 때,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민족주의와 연관 짓는 자체가 과잉 해석이라며 비난한다. 따라서 ‘붉은악마’현상도 단순히‘재미’의 코드일 뿐이며, 스포츠를 통해서 국민의 애국심과 민족주의 정서를 재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국의 민족주의를 어떻게 바람직하게 만들 것인가?
시민적 민족주의
시민적 민족주의는 한 민족국가의 사회의 경계 내에서 민중이 주체가 되어 민주주의와 평화의 원리를 실현하는 것이 가장 현실주의적이면서도 동시에 가장 이상주의적이라는 문제의식에 입각한 것이다. 한국 민족주의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 근원적인 원인은 사회주의적-민주주의적 민족주의 운동의 실패와 해체라고 할 수 있다. 여운영, 김규식 등에 의해서 체현되었던 사회주의적 전통은 해방 이후 좌우로의 양극분화 속에서 해체되었다. 또 우파 민족주의는 냉전 하에서 극우 반공주의로 변질되었다. 그 이후 민족주의는 안보를 핑계로 정권유지의 차원에서 권력 엘리트들에 의해서 독점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민족주의는 민중주의를 포괄하는 것이어야 한다. 민족주의의 주체를 시민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는 안보가 민족공동체의 미래를 도모하고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보다 투명해지고 민주적 관리하에 놓는 것을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최상용, <민족주의, 평화, 중용>, 2007, 까치글방
평화 민족주의
평화 민족주의는 남한과 북한의 이념을 초월한 이질감 해소와 민족동질성 회복을 필수조건으로 한다. 민족주의가 한국에서 독특한 특징을 갖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남북분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해방 이후 한국은 민족공동체의 분단으로 인해 아직도 민족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상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민족문제가 남북한 사회 각각의 구조와 성격을 재생산하는 데 엄청나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래서 한국 사람들에게 민족문제는 과거의 문제가 아닌, 현재의 삶을 일정하게 규정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오늘의 문제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민족주의의 최대 과제는 남북의 평화적인 통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때의 통일은 민주주의 이념의 추구와 그 기초 위에서 이루어져야 할 필연성은 없다. 또 통일이 당위적이며 필연적이라는 말도 아니다. 여기서 통일이란 남북이 서로를 하나의 국가체제로 인정하고 남북관계의 새로운 정립을 말한다. 남북이 평등하고 평화적인 관계를 정립하는 데에는 평화 민족주의가 큰 이념적 자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상모, <위기의 한민족, 평화 민족주의로 넘는다>, 2005, 풀빛
열린 민족주의
이미 세계화 시대가 보편화되었고, 이후에도 강력한 작동원리의 하나로 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족주의는 더 이상 지배와 독점의 배타적 민족주의를 벗어나 다원적 세계화를 지향하는 열린 민족주의로 변할 것이 요구된다. 즉 국가를 하나의 실체로서 인정하고, 그 위에서 가능한 보편적 인류공동체의 원리를 모색하는 민족주의가 필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통합, 동화로부터 가능한 공존과 조화, 균형으로의 의식과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문화 상대주의에 입각하여 모든 문화의 특유한 원칙과 가치를 존중하고, 차이를 인정하는 차별적 다문화주의의 인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게다가 문화 간의 협동을 강조하고 인류 보편의 가치와 평화를 추구하는 열린 민족주의는 평화민족주의의 문화론적 기반도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혁범, <민족주의와 발전의 환상>, 2000, 솔
김동춘, <근대의 그늘>, 2000, 당대
박노자, <우등열패의 신화 : 사회진화론과 한국민족주의 담론의 역사>, 2005, 한겨레신문사
에릭 존 홉스봄, <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 1994, 창작과비평사
이선민, <민족주의, 이제는 버려야 하나>, 2008, 경제연구소
임지현 등, <우리 안의 파시즘>, 2000, 삼인
정상모, <위기의 한민족, 평화 민족주의로 넘는다>, 2005, 풀빛
최상용, <민족주의, 평화, 중용>, 2007, 까치글방
<자료출처>
<시론>‘애국’이라는 주홍글씨[경향신문] 2009-09-12 23면 오피니언·인물
노컷뉴스, 추성훈 UFC 데뷔…성공 못하면 외국인, 성공하면 한국인의 피 2009-06-05
스포츠조선 신문, 뉴욕타임스 "김연아는 손기정에 비견되는 역사적 영웅"2009-11-15
주간한국 신문, 스포츠, 애국심에 불을 당기다 2009-03-30
주말섹션/김연아를 통해 본 한국사회 영웅의 조건[경향신문] 2008-12-18 SC면
한국의 월드컵 열정과 그 속에 담겨진 스포츠 민족주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066143
우리는 왜 월드컵에 열광하는가? 다른 나라의 스포츠 민족주의 :
http://video.naver.com/2008022219204086729
추성훈으로 빚어진 스포츠 민족주의 약인가 독인가?
http://www.xtmtv.com/xtmPlayer/searchVodPlayer.asp?pgm_cd=0000000C72&episode_seq=667&viewType=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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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11.27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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