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역사][고대의 중국역사][춘추전국시대의 국가][진한제국 분석]춘추전국시대와 진․한제국(사학과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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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춘추전국시대와 진한제국(들어가는 말)

2. 춘추전국시대와 진한제국에 대해서

춘추전국시대의 변화
1) 문자의 확산
2) 병법의 변화
3) 농업 발달
4) 제철업과 상업

제자백가
1) 통치 철학을 겨냥한 유가 사상
2) 평등주의 묵가 사상
3) 난세의 사상, 도가
4) 권력 지향의 법가 사상

진(秦)의 통일 정책
1) 군사력- 군공에 대한 포상 및 이민족 수용
2) 법가에 의한 통일

한무제의 정책
1) 연호와 역법
2) 유교의 국교화
3) 진한 제국의 억상정책-산민전 징수와 염철 전매제도

한 무제의 대 흉노 전쟁
호족 성장
비단길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官工)’ 제도도 채택했다. 시장을 거치지 않고 정부가 직접 생산라인을 조절함으로써 ‘부유한 상인과 규모가 큰 중간 업자들을 억제’하는 목적을 실현했다. 무제는 진한의 억상 정책을 체계적인 제도로 정착시켜 후대 억상정책의 기초를 다졌다.
한 무제의 대 흉노 전쟁
한 무제가 죽은 뒤 ‘무(武)’라는 시호를 얻은 것은 재위 기간 내내 대규모 병력을 동원하여 흉노를 내쫓은 일과 큰 관련이 있다. 대 흉노전쟁은 먼저 서한의 위세를 대외에 과시하는 일인 동시에 그 쇠퇴의 큰 원인이 되기도 했다.
한 무제는 기원전 110년 북쪽 변방의 전선을 한 차례 순시했고, 그날 이후 흉노에 대한 모든 군사행동을 자신이 직접 챙겼다. 병사와 발, 군의 중장비, 진격로 등 모든 것에 간여했고, 개선 후의 논공행상도 직접 주관했다. 대표적인 전쟁에는 대략 10만 기병을 주력으로 하여 증원된 보병과 후방 보급 부대 등 총 50만 명이 넘는 인원이 투입되었다. 이 병력이 사막과 초원 오지로 깊숙이 들어갔다. 하지만 적군을 제대로 찾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여 엄청난 물적 자원이 소모되었다.
기원전 99년에 벌어진 전쟁에서 한 군의 사망률은 무려 60~70%에 이르렀다. 이보다 앞선 기원전 119년의 전쟁에서는 출전한 14만 필의 말 가운데 겨우 3만 필만 되돌아 왔다. 이런 전쟁이 전후로 여덟 차례나 있었다. 최후에는 한 군이 결국 흉노를 물리쳤다. 그리하여 흉노의 일부는 볼가강 유역까지 옮겨갔고, 또 다른 일부는 남쪽으로 귀순하여 남흉노가 되었다. 바로 이 무렵에 저 유명한 왕소군이 변경을 나서 흉노로 시집가는 이른바 ‘소군출새(昭君出塞)’의 화친이 성립되었지만 전황은 힘겹기 짝이 없었다.
호족 성장
동한은 중앙 정부가 관리하던 야철 공매(公賣) 제도를 개방함으로써 철 원료에 대한 관할권이 해당 지방으로 이전되었다. 이때부터 표준 철제 농기구가 일반 농가에 보급되었다. 중농정책은 인구를 빠르게 증가시켰고, 토지의 가치가 높아지자 토지 겸병현상이 나타났다. 그 결과 땅을 잃고 떠도는 유민이 발생했다. 반면 경제정치문화면에서 뚜렷한 우위를 차지한 호족이 각지에서 생겨나기도 했는데, 장원 경제는 호족의 특징이 되었다.
학술 환경이 보편화 되지 않은 당시 상황에서 학술 전수는 한계가 있었고, 결국 경제력을 갖춘 소수의 호족에게 한정됨으로써 대를 이어 경학에 종사하는 ‘누세경학(累世經學)’ 현상이 일어났다. 경학은 벼슬길에 오르는 조건이었고, 따라서 ‘누세경학’은 ‘누세공경(累世公卿)’과 연계됨으로써 사족(士族) 세습이라는 큰 특징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사족은 ‘문제(門第)’가 되었다. 유가가 제창한, 등급이 있으면서 조화로운 ‘삼대(三代)’의 이상은 그들의 구미와 너무나 잘 맞아 떨어졌다. 따라서 유교는 기득권 호족들에 의해 모범으로 떠받들어졌다. 유교에 대한 복응(마음에 새겨 잊지 않음)이 명교(名敎)에 대한 복응으로 바뀌었고, 땅과 재산을 가진 호족이 문화 ‘문벌’로 변신했다. 이렇게 해서 호족은 한 걸음 한 걸음 자신들을 귀족화했다.
비단길
서한 정부는 매년 서역으로 사절단을 파견했는데 많으면 열 번 이상, 적어도 대여섯 번은 되었다. 그때마다 사절단은 수만 마리의 소와 양, 엄청난 금화와 비단 따위를 가지고 갔다. 이 사신의 길을 따라 중국의 비단이 서역을 거쳐 지중해 연안의 여러 나라에 전해짐으로써 세계적으로 이름난 진귀한 물품이 되었다.
안식(安息, 파르티아)신독(身毒, 인도)조지(條支, 이라크)대진(大秦, 로마)의 진기한 보물과 노래춤기예민간 풍속 등도 비단길을 따라 중국으로 흘러 들어왔다. 이국적 색채가 농후한 ‘호선풍’(胡旋風)이 말 그대로 회오리바람처럼 중국을 사정없이 휘감았다.
중국사에서 진정한 의미의 외교는 한 무제 때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비단길의 중요한 의의는 비단에 있지 않았다. 비단은 상징일 뿐 이 길을 따라 유통된 것은 다름 아닌 최초로 교류라는 이름을 붙여도 될 만한 동서문화였다.
3. 참고문헌
강선주,마주보는 세계사 교실1, 웅진주니어, 2007.
남경태, 종횡무진 동양사, 그린비, 1999.
박한제 외,아틀라스 중국사, 사계절, 2007.
발레리 한센,열린 제국 : 중국 고대-1600, 까치, 2005.
심규호,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중국사, 일빛, 2006.
저우스펀,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중국사 강의, 돌베게, 2004.
전국역사교사모임, 세계사 수업1, 2004.
코린 드벤 프랑포리, 고대 중국의 재발견, 시공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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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1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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