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이슬람 제국][무슬림]이슬람교의 탄생과 이슬람 제국의 건설, 수니파, 시아파 심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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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교][이슬람 제국][무슬림]이슬람교의 탄생과 이슬람 제국의 건설, 수니파, 시아파 심층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이슬람교의 탄생과 이슬람 제국의 건설
-이슬람 제국 연표
-이슬람교 성립 이전의 아라비아
-TIP. 사막의 배, 낙타
-종교와 정치의 통합
-무슬림 정복자들이 아라비아 반도를 통일하게 된 까닭은?
-이슬람의 확산 과정
-순니파와 쉬아파
우마이야 왕조 통치 정책
1) 종교 권력에서 세속 정치로
2) 아랍에서 이슬람으로
-압바스 제국(750-1258)의 역사적 의의
-지방 독립 왕조의 등장과 칼리파 정치적 권위의 붕괴
-이란 전통의 회복
-이베리아 반도에서 꽃핀 후기 우마이야 왕조
-북아프리카에 세워진 파티마 왕조 (909~1171)
-노예 병사들과 투르크계의 등장
-아프로 유라시아에서 이슬람의 역할
TIP. 이슬람은 언제 쇠퇴했을까?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내져 새로운 수도인 사마라의 환경에 적응한 다음 이슬람교로 개종할 것을 요구받았다. 그러고 나서 해방된 신분(노예 상태로 계속 남아 있기도 했지만)을 얻으면 군인이나 장군, 총독으로 고용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맘루크(황족을 보호하는 군대 기능을 한 노예 병사) 장군들은 칼리파를 자기들 마음대로 앉혔다가 폐위시킬 만큼 강력해졌다. (이후 가즈나 왕조 등 투르크계 왕조가 세워지고 11세기에는 투르크계 민족의 대이주가 이루어져, 결국 1055년 셀주크투르크계가 부와이 왕조로부터 바그다드를 빼앗고 ‘술탄’의 칭호를 사용하게 된다.)
아프로 유라시아에서 이슬람의 역할
이슬람은 그 종교적인 이상의 측면과 사회적인 패턴에 대한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 평등적인 계약주의와 사회적 신분상승을 장려하는 이란-셈계의 특성을 강화시켰다. 이슬람은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도덕적 사회로서 종교공동체가 갖는 초지역적인 자율성을 매개로 그렇게 하였다. 그 이외의 사회규범에 대해서는 정통성을 부정함으로써, 이슬람은 이란-샘계의 문화적 전통이 반구 안에서 널리 받아들여지는 데 도움이 되는 제도들을 발전시키는 것을 장려했다. 무슬림들은 어떤 정치 체제에도 구애받지 않고 지역적인 혹은 국제적인 단합을 이룰 수 있었고, 나일에서 옥수스에 이르는 지역으로부터 여러 이주민들의 기술과 관습을 배울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도처에 있는 개종자들의 재능과 지역적 전문지식으로부터도 배울 게 있었다. 그리하여 무슬림들은 초기 칼리파제국이 그 제국의 내부에서 형성된 새로운 사회적 틀에 의해 잠식당해 붕괴할 때였던 10세기, 바로 그 때 대단한 팽창을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한 팽창은 곧 반구의 거의 모든 부분에 도달하였고, 원래 칼리파제국의 경계를 훨씬 넘어서서 이슬람권의 영역을 세 배로 넓혀 놓았다. 이러한 사회적 유연성은 세련되고도 무엇보다도 세계시민적인 상층문화에 의해 강화되었다. 아랍어로(나중에는 페르시아어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창조적으로 재구성되어 펼쳐진 이란-샘계 상층문화의 전통들은 그리스적 요소와 인도와 중국의 전통까지 수용하여 인문과 자연의 방대한 문화유산을 제공했다.
TIP. 이슬람은 언제 쇠퇴했을까?
어떤 서구인들은 732년 무슬림들이 갈리아 북부에서 프랑크인들로부터 격퇴 당했을 때 그들의 세력이 이미 정점에 달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지엽적인 몽상에 불과하다. 세계적 범위에서 보면 무슬림들은 16세기에 정치 권력의 정점에 도달하였고, 그 때 이슬람권의 대부분은 세 개의 거대한 제국들(오스만, 사파비, 무굴)에 의해 통치되었는데 이들 제국의 훌륭한 조직과 번영은 서양인들의 감탄을 자아내고 있었다. … 16세기, 17세기에 들어서 무슬림이 서구의 경제적과학적 변화 때문에 기반을 잠식당하고 있을 때에도 그 문화적 창조성에 있어서는 절정에 있었다. 이슬람권 문화가 칼리파국의 융성이 끝난 후 혹은 늦어도 13세기 몽골의 침입 이후에 쇠퇴했거나 붕괴했다고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었으나 그것은 명백한 오류이다. -마셜 호지슨의 세계사론
3. 참고문헌
마셜 호지슨, 마셜 호지슨의 세계사론, 사계절, 2006.
버나드 루이스, 중동의 역사, 까치, 1998.
아이라 M.라피두스, 이슬람의 세계사, 이산, 2008.
이희수 외, 오류와 편견으로 가득한 세계사 교과서 바로잡기, 삼인, 2007.
정수일, 이슬람문명, 창작과비평사, 2008.
존 맥닐윌리엄 맥닐, 휴먼 웹 세계화의 세계사, 이산, 2007.
최진열, 마주보는 세계사 교실 02, 웅진 주니어, 2002.
크리스 하먼, 민중의 세계사, 책갈피, 2004.
프랜시스 로빈슨 외,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이슬람사, 시공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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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12.02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4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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