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 이슬람 세계와 서양 기독교 세계의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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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이슬람 교도의 스페인 정복사-
1.이슬람 교도의 스페인 침공
2.이슬람 교도의 이베리아 반도 지배
3.레콩기스타
4.이슬람 지배하의 사회와 경제
5.스페인에 남아있는 이슬람 문화의 발자취
6.그 후
-십자군 전쟁-
-오스만제국-
-발칸반도와 비잔틴 제국 정복
-오스만제국 후기의 서양화 노력 소개
○탄지마트는 언제 시작되었나?
○개혁의 내용
◎탄지마트의 실패 이유?
-지금까지도 이슬람과 기독교의 양면이 남아있는 이스탄불
○비잔티움의 시작
○비잔티움의 문화
○콘스탄티노플로의 새로운 ‘로마’
○콘스탄티노플의 발전과 문화성과
○오스만 제국의 이스탄불이 되다!
○지금의 이스탄불은!

결론

본문내용

을 바탕으로 한 타일 색깔 때문에 블루 모스크라고도 한다. 술탄 아메드 모스크 주변에는 오랜 세월에 걸쳐 빵집, 병원, 조폐국, 관청, 그리고 궁전 등이 들어서 이스탄불의 중심지로 발전했다. 보스포루스 해협을 바라보며 서 있는 토프카피 궁전은 오스만 제국의 역대 술탄들이 거처하던 곳으로, 궁전을 이루는 건물 대부분은 1459년 짓기 시작해 1465년경에 완성되었다. 4개의 정원이 있고, 제2의 정원과 제3의 정원에 둘러싸여 있는 궁전은 외궁, 내궁, 하렘의 3개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재상이나 정부고관들은 '지복(至福)의 문'을 지나 '알현실'에 들어가 술탄 앞에 엎드렸다. 정원에 있는, 무라드 4세(재위 1623-1640)가 지은 정자 바그다드쾨스퀴는 터키 건축의 걸작으로 꼽힌다. 1853년 압둘 메지드 1세(재위 1839-1861)가 골든혼 맞은편의 새 시가지 북쪽, 보스포루스 해협에 맞닿아 있는 매립지에 돌마바체 궁전을 짓고 거처를 옮기기 전까지, 토프카피 궁전은 제국 수도와 국정의 중심지였다. 지금은 국립박물관으로 개방되어, 술탄의 각종 소장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4개의 정원을 둘러보고 홀과 하렘을 구경하며, 섬세한 장식품과 셀림 1세(재위 1512-1520)의 보물들을 보고 있노라면, 화려했던 술탄의 궁정 생활이 눈앞에 떠오르는 듯하다. '의례의 문'을 지나 언덕을 내려가면, 지금도 활기찬 이스탄불 시가 나타난다.
○지금의 이스탄불은!
19세기에 들어서자 오스만 제국의 쇠퇴를 면하기 위하여 각 분야에서 서구화가 추진되면서 이스탄불도 점차 서구적인 도시로 변해갔다. 19세기 후반 이후 이스탄불은 발칸 문제를 둘러싼 열강의 분쟁지가 되어 자주 전화(戰禍)를 입었지만, 터키가 제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 쪽에 참전하여 패했기 때문에 1918년 11월-'23년 10월까지 영국.프랑스.이탈리아 연합군에게 점령되었다. 그러나 케말 아타튀르크가 지도하는 혁명이 성공하여 1923년 10월에 터키공화국이 성립되자 수도는 아나톨리아의 앙카라로 옮겨졌다. 따라서 이스탄불은 1,600년에 이르는 수도로서의 지위를 잃었지만, 경제적, 문화적으로는 여전히 터키의 중심지로서 번영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이스탄불의 문화유산은 파란 만장한 역사를 말해주는 귀중한 증인으로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결론
- 이슬람 세계의 와하비주의 → 호전성! 또다른 충돌의 시발점?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시기는 이슬람 부흥 운동의 시기였다. 오스만 투르크 제국의 쇠퇴와 함께 서구 자본주의와 위임통치로 인해 점차 이슬람 세계는 종교적, 문화적 정체성이 흔들렸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 문화적 주도권이 서구 기독교도에게로 넘어가게 된다. 이에 이슬람 세계의 사람들은 자신들을 돌아보게 되고, 기독교 세계가 이슬람 세계보다 우월한가에 대해 고민하게 됨으로써 그들을 중심으로 이슬람의 정통성을 보전하고 무슬림들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운동이 일어났다.
하지만 이슬람 부흥 운동은 그 방법론의 차이로 인해 이미 내부적으로 둘로 나뉘어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었는데 그 중 한 무리가 이슬람의 정통성을 강조하는 자들이었는데 이들은 꾸란과 이슬람율법의 맹목적인 추종을 주장하였다. 이들은 이슬람의 쇠퇴의 원인을 무슬림들의 참다운 이슬람으로부터의 일탈로 규정하여 유일 신관, 절대적 신앙, 이슬람정신 등에 입각한 부흥 운동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서구에서는 이들을 이슬람 원리주의자 또는 이슬람 근본주의자로 칭하였다. 이슬람 부흥 운동의 근간은 와하비주의에서 찾을 수 있는데 모토로 내건 구호는 ‘원래의 이슬람’ 으로써 종교적으로 폐쇄적 성향이 강하였다. 이 후 와하비 운동에 기반하여 현대 이슬람 세력의 호전성을 지적하게 되는데 한가지 예를 들면 오사마 빈 라덴이 와하비주의자이기 때문에 9.11테러의 유력한 배후로 꼽히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와하비 주의, 새로운 문명 충돌의 신호탄은 아닐까? 아님 두 세계의 평화 공존의 방법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 두 문명의 공존?
두 세계의 공존 가능성에 대해서 섣부르게 양립불가능의 답을 내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두 세계는 평화 공존할 수 있다. 이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마 교황청은 20세기 중엽 이래 종교계의 화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교황 바오로 6세는 1962년 ‘바티칸공의회’를 개최하여 유대교, 동방정교회, 개신교 등과의 대화를 추진하였고, 세계 종교의 지도자 회의도 개최하였다. 둘째, 유럽연합(European Union : EU)과 이슬람회의기구(Organization of the Islamic Conference :OIC)가 상호간 배려와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것에 합의하였다. 셋째, 자살 폭탄 테러와 보록공격이 되풀이 되는 상황에서도 팔레스타인에서의 평화공존을 위한 외교적 노력은 지속되고 있다.
정리하자면 이슬람 세계와 기독교 세계는 자신의 교의만이 유일절대의 진리라는 사고에서 시급히 벗어나야 할 것이고, 다른 종교 역시 진리체계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과거 1천여 년 이전에 이슬람제국의 아랍인과 비잔틴제국의 그리스인이 때때로 평화롭게 교류하면서 서로의 문화를 존중 했듯이 현대 이슬람 세계와 기독교 세계가 서로의 종교. 가치관. 역사. 문화, 생활방식 등을 존중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가야 한다. 또 이러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두 문명의 평화 공존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서론
본론
-이슬람 교도의 스페인 정복사-
1.이슬람 교도의 스페인 침공
2.이슬람 교도의 이베리아 반도 지배
3.레콩기스타
4.이슬람 지배하의 사회와 경제
5.스페인에 남아있는 이슬람 문화의 발자취
6.그 후
-십자군 전쟁-
-오스만제국-
-발칸반도와 비잔틴 제국 정복
-오스만제국 후기의 서양화 노력 소개
○탄지마트는 언제 시작되었나?
○개혁의 내용
◎탄지마트의 실패 이유?
-지금까지도 이슬람과 기독교의 양면이 남아있는 이스탄불
○비잔티움의 시작
○비잔티움의 문화
○콘스탄티노플로의 새로운 ‘로마’
○콘스탄티노플의 발전과 문화성과
○오스만 제국의 이스탄불이 되다!
○지금의 이스탄불은!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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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06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2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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