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건축, 회화, 음악,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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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건축, 회화, 음악, 조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의 건축
⑴ 중국 건축의 특징
⑵ 대표적인 건축

2. 중국의 회화(繪畫)
⑴ 중국 회화의 특징
⑵ 당 이전의 그림
⑶ 산수화(山水畵)
⑷ 화조화(花鳥畵)
⑸ 수묵화(水墨畵)
⑹ 문인화(文人畵)
⑺ 남종화(南宗畵)와 북종화(北宗畵)

3. 중국의 음악
(1) 중국 음악의 변천
(2) 중국의 악기

4. 중국의 조각

본문내용

대응하는 악기로써, 여성의 악기로 즐겨 연주된다. 일본의 코토와 마찬가지로 쩡은 본래 13줄의 현악기였으나 요즘은 24-30줄의 악기가 주로 연주된다. 쩡의 줄은 모두 대나무로 만든 받침대에 올려지며 손가락에는 가조(假爪)를 끼고 연주한다. 쩡은 주로 독주악기로 연주되며, 간혹 관현악에도 쓰인다.
양친(洋琴:양금)
양친은 마름모꼴의 나무상자에 철사 줄을 올려놓은 악기이다. 양친은 대나무로 만든 작은 채를 양손에 들고 치는데 맑고 영롱한 소리를 낸다. 현재 중국에서 연주되는 양친은 우리의 양금보다 크기도 훨씬 크고 빠른 템포의 음악을 연주하는 악기로 개량된 것이다. 5옥타브 정도의 음역을 가진 양친은 중국 악기 중에서 가장 넓은 음역을 가진 악기 중의 하나로써, 서양의 피아노처럼 반주악기로도 널리 쓰인다.
디즈(笛子:적자)
디즈는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로써 우리나라의 대금처럼 옆으로 부는 악기이다. 대금처럼 청공(淸孔)을 갖지만, 대금만큼 청공을 중요하게 여기지는 않는다. 디즈는 중국의 관악기 중에서 가장 널리 연주되는 악기이다.
생(笙)
생은 나무 몸통에 17개의 대나무 관을 꽂은 악기이다. 우리나라의 생황, 일본의 쇼(笙)와 같은 악기이다. 현재 중국에서 연주되는 생은 최근에 개량된 악기로써, 전통악기보다 크기가 크고 빠른 템포의 음악을 연주하기에 적합하게 개량된 것이다.
4. 중국의 조각
중국은 옛날부터 서예나 회화는 미술로 보았으나 조각은 미술로 생각하지 않았다. 중국인이 자국의 조각에 대한 미술적 가치를 인식하게 된 것은 근대에 서유럽인이 불상조각에 주목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불상 이전에도 중국에는 높은 예술성을 갖춘 조각이 있었다. 은(殷) 주(周)의 청동기에 새긴 동물, 또 동기(銅器) 자체도 조각적인 요소를 갖추었다.
중국 조각의 발생을 살펴볼 때 공예적이기는 하나 청동기조형에서 볼 수 있는 밀도 높은 조각성은 공예품의 수준은 한 차원 높이 올려놓았다. 그 좋은 예가 흑도(黑陶)이다. 중국의 고대조각은 흑도에 집약되고, 흑도를 출발점으로 크게 발전하였다. 환조(丸彫)뿐만 아니라 부조(浮彫)도 병행해서 뛰어난 것이 만들어졌다.
남북조(南北朝)시대부터 당대(唐代)에 걸쳐서 만들어진 석굴사원의 불상조각은 그 수가 엄청나고 거대하다. 둔황(敦煌) ·윈강(雲崗) ·룽먼(龍門) ·마이지산(麥積山) ·톈룽산(天龍山) ·샹탕산(響堂山) 등은 그 대표적인 것이며, 그 가운데서도 윈강 ·룽먼은 조각이 가지는 기념비적인 성격을 실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국가적인 사업으로서의 조불(造佛)만이 아니라, 위진시대(魏晉時代)부터 민간에서도 사자(死者)를 추복(追福)하는 작은 금동불이 비교적 많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불상조각은 서방의 간다라 양식의 조상(彫像)에서 크게 영향을 받은 것이며, 인도조각의 흐름을 섭취하면서 점점 중국의 독특한 양식을 완성시켰다. 당말 오대(五代)를 거쳐 송대에 들어서면 조각은 쇠퇴하기 시작하고 페이라이펑(飛來峰)·옌샤둥(煙霞洞) ·마이지산 석굴을 남기지만, 그 이후에 조형활동은 공예 ·회화에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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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21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8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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