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개론)한시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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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문학개론)한시의 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한시
2.한시 시체의 분류
1)고체시
2)근체시
3.한시의 시구의 명칭과 짜임
1)절구
2)율시
3)배율
4.고체시의 구성과 작법

본문내용

의 시형이다. 한 구가 5자씩으로 된 5언 절구와 7자씩으로 된 7언 절구가 있다. 장시의 한 토막과 같은 시라는 뜻이다. '율'은 율시의 준말로 한 수가 8구로 된 시형이다. 한 구가 5자인 5언 율시와 7자인 7언 율시가 있다. 규칙이 엄격한[律] 시라는 뜻이다.
고체시의 구성과 작법
(1) 고체시의 짜임
고체시는 일정한 형식의 제한(자수의 제한, 구수의 제한)이 없이 대체로 짝수 구에 압운하며 중간에 환운(換韻)까지 할 수 있다.
고체시
시경체
4언이 기본구로 됨
고시
4언시
구수의 제한이 없음, 환운할 수 있음.
5언시
7언시
5·7 잡언
3·7 잡언
3·5·7 잡언
초사체
1구 5·6·7언이 주종이고, 매구 또는 격구로 영탄조의 어조사 '兮'가 쓰임
악부체
악기의 반주로 노래 부르게 된 악장, 자수의 제한없이 잡언체가 주류를 이룸.
(2) 고체시의 발전 과정
① 시경에서 초사로 이어짐② 한대에 악부가 발생함③ 한대에 이르러 오언시가 발생함④ 위·진 시대에 이르러 칠언시체가 정식으로 성립함⑤ 남북조와 수대에 이르러 고시의 변체, 장단구의 출현 율시의 형성으로 근체시에 이어짐
근체시의 압운법
시형에 따라 정해진 일정한 구의 끝자리에 같은 계열의 운자로 운을 맞추는 것을 압운이라고 하며 달리 운각, 각운으로 부르기도 한다. 한시는 고체시와 근체시 모두 짝수 구의 마지막 글자에 압운한다. 따라서 바꾸어 말하면 한시에 있어서 '짝수 구의 끝자는 운자이다'라고 할 수 있다. 운을 다는 방법에 있어서는 고체시보다 근체시가 훨씬 엄격하여 고체시는 짝수 구의 끝에 운만 달면 되고, 그 운도 중간에서 다른 운으로 바꾸기도 하나 (이것을 환운이라 함) 근체시는 환운이 되지 않는다. 근체시는 형태가 절구인지 율시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짝수 구에는 반드시 압운을 하며 홀수구에는 첫 구에 압운을 하기도 하고 안하기도 한다. 운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 자 표시가 운자)
오언 절구 : 2개 (정격)
기구





승구





전구





결구





오언 절구 : 3개 (변격)
기구





승구





전구





결구





칠언 절구 : 3개 (정격)
기구







승구







전구







결구







칠언 절구 : 2개 (변격)
기구







승구







전구







결구







오언 율시 : 4개 (정격)
수련










함련










경련










미련










칠언 율시 : 5개 (정격)
수련













함련














경련














미련













키워드

한시,   고체시,   근체시,   절구,   율시,   배율,   작법,   짜임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12.29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0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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