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한시(漢詩)의 이해
1. 한시(漢詩)의 이해
2. 한시(漢詩)특징
Ⅱ. 한시작품(漢詩作品)을 통한 한시(漢詩)의 감상(鑑賞)
1. 유종원(柳宗元)강에는 눈 내리고[江雪(강설)] - 오언절구(五言絶句)
1) 강에는 눈 내리고[江雪(강설)]
2) 핵심(核心)정리
3) 작품(作品)해설
2. 최치원(崔致遠)의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 칠언절구(七言絶句)
1)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2) 시어(詩語), 시구(詩句) 풀이
3) 핵심(核心)정리
4) 작품(作品)해설
3. 김시습(金時習)의 도 중(途中) - 오언율시(五言律詩)
1) 도 중(途中)
2) 시어(詩語), 시구(詩句) 풀이
3) 핵심(核心)정리
4) 작품(作品)해설
4. 김삿갓의 안락성을 지나며[過安樂見(과안락견)] - 칠언율시(七言律詩)
1) 過安樂見(과안락견)
2) 핵심(核心)정리
3) 작품(作品)해설
참고자료
1. 한시(漢詩)의 이해
2. 한시(漢詩)특징
Ⅱ. 한시작품(漢詩作品)을 통한 한시(漢詩)의 감상(鑑賞)
1. 유종원(柳宗元)강에는 눈 내리고[江雪(강설)] - 오언절구(五言絶句)
1) 강에는 눈 내리고[江雪(강설)]
2) 핵심(核心)정리
3) 작품(作品)해설
2. 최치원(崔致遠)의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 칠언절구(七言絶句)
1)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2) 시어(詩語), 시구(詩句) 풀이
3) 핵심(核心)정리
4) 작품(作品)해설
3. 김시습(金時習)의 도 중(途中) - 오언율시(五言律詩)
1) 도 중(途中)
2) 시어(詩語), 시구(詩句) 풀이
3) 핵심(核心)정리
4) 작품(作品)해설
4. 김삿갓의 안락성을 지나며[過安樂見(과안락견)] - 칠언율시(七言律詩)
1) 過安樂見(과안락견)
2) 핵심(核心)정리
3) 작품(作品)해설
참고자료
본문내용
태도를 만나고 불쾌감을 표현한 것이다.
아침이 되어서야 - 신선이 되려 시험하는가. : 한밤중에 주막에 들어 아침이 될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못했음을 나타낸 부분이다. 고단하고 배고픈 나그네의 서글픈 신세를 나타내면서도 선비의 자부심을 잃지 않으려는 정신적 여유가 엿보인다.
2) 핵심 정리
지은이 : 김삿갓(金笠, 1807-1863) 본명은 김병연(金炳淵). 한때 과거 급제를 통해 벼슬길에 오르려는 뜻을 품기도 하였으나, 가문의 내력을 알고는 이를 포기하고 방랑길에 올랐다. 그의 한시 작품들은 일상적이고 파격적인 표현, 날카로운 풍자로써 양반층을 풍자하는 동시에 재치와 해학으로 서민의 애환을 그리고 있다.
갈래 : 한시. 칠언율시
성격 : 비판적. 풍자적
표현 : 과장법
구성 :
1,2행 - 양반의 허세 비판
3,4행 - 야박한 마을 인심
5,6행 - 나그네의 서글픔 제시
7,8행 - 선비의 자부심
제재 : 양반들의 허세와 야박한 인심
주제 : 사대부의 허세와 관서 지방의 야박한 인심에 대한 풍자
3) 작품(作品)해설
이 시는 평안도 안락성에서 하룻밤을 묵게 된 작가가 그 지방의 각박한 인심과 사대부의 허세를 비판한 칠언율시의 한시다.
평안도 용강에서 일어난 홍경래의 난으로 인해 가문의 몰락을 겪은 작가의 집안 내력으로 볼 때, 작가가 애초에 관서 지방에 대해 좋은 감정을 품기는 어려웠을 것이며, 이 작품에서 관서 지방의 인심을 비판한 심리적 이유를 여기에서 찾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대 사회에 대한 김삿갓의 비판이 애초에는 집안의 몰락으로 인한 개인적 입장에서 비롯되기는 했지만, 점차 봉건 질서와 신분 제도, 빈부의 격차와 양반층의 허식과 횡포에 대한 것으로 옮아 갔음을 생각할 때, 이 작품을 이와 같이 해석할 수만은 없다. 이 시는, 유학적 지식과 작시(作詩) 능력을 통해 자신들의 계급적 우월을 정당화하려 했던 사대부 계급의 허세와 무식을 비판하고, 가난한 나그네를 괄시하는 각박한 인심과 세태를 풍자한 작품이라고 보는 것이 마땅하다.
참고자료
1. 김태준 엮음,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2002
2. 임형택 편역,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1992.
3. 진재교,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민족 문학사강좌 상』, 창작과 비평사, 1995
4.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 3』, 집문당, 2000.
5. 한시 미학 산책 『정민』
아침이 되어서야 - 신선이 되려 시험하는가. : 한밤중에 주막에 들어 아침이 될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못했음을 나타낸 부분이다. 고단하고 배고픈 나그네의 서글픈 신세를 나타내면서도 선비의 자부심을 잃지 않으려는 정신적 여유가 엿보인다.
2) 핵심 정리
지은이 : 김삿갓(金笠, 1807-1863) 본명은 김병연(金炳淵). 한때 과거 급제를 통해 벼슬길에 오르려는 뜻을 품기도 하였으나, 가문의 내력을 알고는 이를 포기하고 방랑길에 올랐다. 그의 한시 작품들은 일상적이고 파격적인 표현, 날카로운 풍자로써 양반층을 풍자하는 동시에 재치와 해학으로 서민의 애환을 그리고 있다.
갈래 : 한시. 칠언율시
성격 : 비판적. 풍자적
표현 : 과장법
구성 :
1,2행 - 양반의 허세 비판
3,4행 - 야박한 마을 인심
5,6행 - 나그네의 서글픔 제시
7,8행 - 선비의 자부심
제재 : 양반들의 허세와 야박한 인심
주제 : 사대부의 허세와 관서 지방의 야박한 인심에 대한 풍자
3) 작품(作品)해설
이 시는 평안도 안락성에서 하룻밤을 묵게 된 작가가 그 지방의 각박한 인심과 사대부의 허세를 비판한 칠언율시의 한시다.
평안도 용강에서 일어난 홍경래의 난으로 인해 가문의 몰락을 겪은 작가의 집안 내력으로 볼 때, 작가가 애초에 관서 지방에 대해 좋은 감정을 품기는 어려웠을 것이며, 이 작품에서 관서 지방의 인심을 비판한 심리적 이유를 여기에서 찾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대 사회에 대한 김삿갓의 비판이 애초에는 집안의 몰락으로 인한 개인적 입장에서 비롯되기는 했지만, 점차 봉건 질서와 신분 제도, 빈부의 격차와 양반층의 허식과 횡포에 대한 것으로 옮아 갔음을 생각할 때, 이 작품을 이와 같이 해석할 수만은 없다. 이 시는, 유학적 지식과 작시(作詩) 능력을 통해 자신들의 계급적 우월을 정당화하려 했던 사대부 계급의 허세와 무식을 비판하고, 가난한 나그네를 괄시하는 각박한 인심과 세태를 풍자한 작품이라고 보는 것이 마땅하다.
참고자료
1. 김태준 엮음,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2002
2. 임형택 편역,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1992.
3. 진재교,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민족 문학사강좌 상』, 창작과 비평사, 1995
4. 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 3』, 집문당, 2000.
5. 한시 미학 산책 『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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