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 현장실습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일정, 중간평가서, 종결평가서, 결론평가 실습보고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관 현장실습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일정, 중간평가서, 종결평가서, 결론평가 실습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습분야의 선정배경
1) 실습분야의 선정

2. 실습 목적 및 목표
1) 목적
2) 목표
(1)상위목표
(2)하위목표

3. 실습기관소개
1)설립목적 및 취지
2)기관의 목적
3)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4)기관의 행정사항

4. 실습활동현황
1)전체 실습일정 15회 (6월30~ 7월18일)
2)주요 실습활동

5. 실습 활동에 대한 중간 평가서
1)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2) 실습의 매개체
(3) 앞으로의 계획
2)실습의 임한 자세 및 노력
3)실습을 통해 배운점
4)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5)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6)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 할 점
7)좋았던 점과 어려웠던 점
8)그동안 느끼고 배웠던 점과 남은 기간을 통하여 배워야 할 점 또는 배우고 싶은점
9)기관 또는 실습지도자에게 바라는 점
(1)유익했던 점
(2)아쉬웠던 점
10)기타 하고 싶은 말

6. 실습 활동에 대한 종결 평가서
1)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서
2)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기관분석
-개별상담
-집단상담
4)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정책 및 행정실습
-문제평가 및 자료수집능력/문제인식능력:
-문제사정능력/문제분석능력:
-개인기술/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면접기술/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기록기술: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형성:
5)실습생의 자원활동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6)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7)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8)기관에 대한 평가
9)실습지도에 대한 평가

7.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사실을 알게 되었다. 실전에서 쓰는 프로포절을 익히고 배우고 싶다.
9. 기관 또는 실습지도자에게 바라는 점
- 노고에 감사드리며 다른 선생님들이 좀 인사를 할 때 친절히 받아주셨으면 좋겠다.
① 유익했던 점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으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봉사의 참의미를 깨닫게 되었고, 나의 생활의 반성의 기회가 되었고 사회복지사의 일을 보다 현실적으로 판단 할 수 있게 되었다. 실습을 통해 나의 부족한 점들을 알았으니 반성하고 고치면서 앞으로는 더욱 열정적이고 의욕이 넘치고 박식한 사람이 되어 사회복지사의 목표를 이루고 싶다.
② 아쉬웠던 점
- 우선 시간이 짧은 것이 제일 아쉽고, 실천기술이 부족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욕구를 충족해 주지 못 한 것 같고 좀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였더라면 수퍼바이저와의 관계가 더 잘 형성 되었을 텐데 아쉽다.
10. 기타 하고 싶은 말
현장실습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경험하지 못했던 삶의 체험을 통해서 세상과 이웃에 대하여 좀 더 폭넓은 시각을 지닐 수 있게 되었다.
실습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은 많은 시설을 만들기 보다는 수용되어 있는 클라이언트들과 직원들이 좋은 여건과 환경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
Ⅵ. 실습 활동에 대한 종결 평가서
1.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
종합적으로 평가를 해보면 일정이 최초 실습계약서에 비하여 변화가 많았다. 일정이 변경된 이유로는 기본적으로는 사회사업과 업무가 이용하는 환자분들의 욕구에 맞춰 진행되다보니 일상적으로 변화의 가능성이 내재해있었고, 최초 실습지도자가 생각하는 실습의 내용이 실습생의 관심이나 현재 능력에 기초하지 못한 면이 있어 변화가 많았던 것 같다. 일정을 보면 초반에는 최초 진행계획과 대부분 일치하였으나, 중반으로 접어들어 일정에 조정이 있었고 이것이 종결시점까지 지속되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내용은 전체적으로 아동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내용이었다. 그런 실습내용은 나에게 배울 수 있는 자료가 되었다. 교육에서 나의 역할은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많이 배울 수가 있었고 현장경험도 쌓을수가있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기관분석:사회복지현장으로서 아동복지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
-개별상담: 개인을 대상으로 한 실천에 관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현장에서 연습을 통해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할 수 있었다.
-집단상담: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실천과정에서 유의점등과, 집단프로그램기획안을 작성하면서 프로그램의 배경이 되는 이론적인 배경 및 평가방법, 보고서작성등에 대한 내용들을 새롭게 배울 수 있었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정책 및 행정실습
문제평가 및 자료수집능력/문제인식능력: 문제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자료 수집을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문제를 인식하는데는 비교적 용이하였음.
문제사정능력/문제 분석능력: 문제를 사정하는데 있어서 사정계획에 따라 진행하였음에도 경험이 부족하여 보다 심도있는 사정을 하지 못하였다. 그
러나 분석능력은 비교적 양호하였음.
개입기술/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대안제시는 혼자로는 어려워 주로 실습지도자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함께 모색하였음.
면접기술/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주로 인터넷으로 정보를 사용하 였고 관련서적으로 지식을 보충함
기록기술 : 초반에는 많은 어려움이있었지만 종결로 갈수록 많이 향상됨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 인 관계형성 :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은 비교적 심도있게 주어졌고 초기에 신뢰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잦은 만남을 통해 조금씩 향상되었다. 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의 만남의 기회는 기관방문을 통해 여러회 있었으나 실제 심도있는 만남을 갖기 위한 자리가 마련되지는 못했다.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정보수집을 위한 각종 인터넷 및 서적활용 : 각종 인터넷사이트와 아동복지사업’ 등과 관련된 서적등을 통해 정보를 얻었는데 이는 다소 협소한 수준의 작업이지만 그래도 많은 양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었다. 다소 아쉬운 점은 현장에 나가 발로 뛰면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는 점이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⑴ 시간은 정확히 출근을 하였으며 과제 또한 성실히 수행함
⑵ 업무조절능력은 부족하여 실습지도자의 지도에 전적으로 의지하였음.
⑶ 직원과의관계는 원만한 관계를 유지함
⑷ 실습지도자의 요청이나 지시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수행하
려고 노력함.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다양한 이론적 배경이나 지식들을 찾아 이해하고 그것을 실습에 적용하려고 하였던 점 그리고 실천과정에 있어서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에 따라 이행하려고 의도적인 노력이 했다는 것에 긍정적인 점수를 줄 수 있지만 아직 실전 경험이 많지 않아 이론과 실천을 접목하는 데 있어 많은 실수가 뒤따랐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8. 기관에 대한 평가
기관의목적, 정책, 행정절차에 따른 전반적인 이해는 아직은 부족하지만 실습일정에 포함된 내용과 연관된 부분에 있어서는 많은 이해가 진전되고 있었다고 평가된다. 또한 실습생으로서의 권한과 한계에대한 인식은 오히려 실습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많이 느끼게 되었다.
9. 실습지도에 대한 평가
실습기간동안 실습지도자로부터 1:1의 심도있는 수퍼비전을 비교적 자주 받을 수 있었고 그 수퍼비전을 통해 그 다음 개입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Ⅵ. 결론 및 제언
실습을 하면서 어렵거나 힘든 점은 많지 않았다. 처음 하는 실습이다 보니 실수 많이 한 것이 좀 후회가 되고 그런 모습을 너그럽게 봐주신 실습지도자선생님께 그저 감사할 뿐이다. 다만 안타까웠고 바라는 점은 많은 정보를 듣고 일을 처리하였으면 더 수월하게 처리가 되었으면 하는 점이다. 다음 기회에는 이번 실습을 거울삼아 다른 기관에서도 새로운 정보 습득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배우기 위해서 노력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성심 성의껏 지도해주신 실습지도자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1.12
  • 저작시기2009.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34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