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의 영감,외경,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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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제
2. 성경 영감의 증거들
3. 원문의 무오성과 전승
4. 영감성

*** 구약외경의 분류 (Merrill F. Unger)
*** 정경서의 문제 ({구약정경 개론} B. S. Childs)
*** Edward J. Young 의  견해 (p. 31)

본문내용

역사 전체를 통한 해석학의 과
정으로 재 해석하고자 하고 있다 (고전이 되어 있으며 동시에 적응성을 가진 것).
*** Edward J. Young 의 견해 (p. 31)
자 정경적 문서란 "신앙과 생활의 기준으로 영감된 문서들을 의미한다" (정경적 책
들이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책들을 말한다. 정경성의 기준은 영감이다)
. 정경에 속하는 지 아닌지를 경정하실 분은 하나님이다.
. 성도들이 성경을 영감된 것으로 인정하는 것은 그 자체가 신성의 증거를 가졌기
때문이다.
자 성경이나 역사는 그 책들의 수집과정을 일러주지 않는다. 오히려 하나님의 단순
한 섭리로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인정하였고, 처음 나타날때부터 그 말씀
을 귀히 여겼다.
<<정경의 기원에 대한 자유주의의 이론>>
. 구약 정경을 셋으로 (토라, 선지서, 케두빔)단절된 과정을 본다
+------+-------------------------------+-------------------------------------+
+------+-----------자유주의의 견해-----+-----Archer의 견해-------------------+
| | B.C 850년경 최초로 모아짐 | 신 31: 9에 이미 모세기 죽기 얼마전 |
|토라의| 750-650 B.C에 후대의 문서를 | 사본이 법궤안에 소장되었다고 (B.C |
|경 우| 결합, 요시야 종교개혁때 신명 | 1405년 혹은 출애굽 연대의 후대설을|
| | 기가 공식적으로 받아들여 정다.| 따르면 좀 즉어짐 |
| | 바벧론 포로시대 (587-539)의 | |
| | 예식과 제사부분이 에스겔 영향 | |
| | 으로 에스라 시대까지 내려옴 | |
| | 모세 오경이 사후 500년 지나 | |
| | 완성 | |
+------+-------------------------------+-------------------------------------+
| | B.C 300-20 사이 점점 집대성 | 전선지서,후선지서,대선지서가단하나로|
| 선 | 사, 요엘, 슥 등이 B.C 3C까지 | 묶여진 것을 들은 바가 없다. 그것은 |
| 지 | 기록될 수 없었다. Duhm은 B.C | 하나님의 관점으로 이스라엘 역사를 기|
| 서 | 2 - 1세기 까지로 추정 | 록한 것들이다. |
+------+-------------------------------+-------------------------------------+
| 캐 | 선지서 수집때까지도 대부분 | 선지자의 반열에 속하지 않은 저자들에|
| 두 | 미완성, 잠정적 시기: 주전 | 의해 씌여졌다. (공통점) |
| 빔 | 150-100년경, 최종인준: A.D | 선지자들의 초기 기록 이전에 씌여짐. |
| | 90 년 얌니아 회의 | (거의 동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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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1.19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6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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