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선정동기 ------------------- 3
2. 극단소개 ------------------- 3
3. 작품소개 ------------------- 4
4. 외부적환경분석 -------------- 5
5. 내부적환경분석 -------------- 6
6. SWOT 분석 ---------------- 7
7. 마케팅전략 ----------------- 7
8. 매출분석 ------------------- 8
9. 향후추진계획 --------------- 8
10. 결 론 -------------------- 8
11. 참고문헌 ------------------ 9
2. 극단소개 ------------------- 3
3. 작품소개 ------------------- 4
4. 외부적환경분석 -------------- 5
5. 내부적환경분석 -------------- 6
6. SWOT 분석 ---------------- 7
7. 마케팅전략 ----------------- 7
8. 매출분석 ------------------- 8
9. 향후추진계획 --------------- 8
10. 결 론 -------------------- 8
11. 참고문헌 ------------------ 9
본문내용
오디션을 통한 배우선발로 연기력 있는 배우 선발
6. SWOT분석
7. 마케팅 전략
뮤직 비디오 동영상 삽입
전국공연장 러브 콜 요청
예술감독 "유인촌" 작품 홍보
작품에 완성도를 높여 감성적 호소에 의한 "입 소문"마케팅
뮤직 비디오 동영상 삽입
○ 가수 이기찬의 노래 "또 한번 사랑은 가고" 에 뮤직비디오로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 공연장면을 전국투어를 시작하는 2002년 하반기에
삽입함으로써, 자연스런 홍보효과로 관객들로부터 관심이 쏠리면서,
○ 가수 이기찬과 공연이 동시에 화재를 불러일으키는 상승효과
전국공연장 러브 콜 요청
○ 우리나라 전국공연장이 300석 이상 270개로 이들 대부분이 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함.
○ 공연 안내 브로슈어를 제작하여 배포
○ 처음에는 공연에 대한 인지도 저하로 실패
예술감독 "유인촌" 작품 홍보
○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의 작품성에 대한 신뢰성 제고
○ 초기 지방투어시 영화 "코르셋"의 주인공인 이혜은을 조연으로 발탁
○ 포스터에 유인촌 예술감독 "사진"을 활용
작품에 완성도를 높여 감성적 호소에 의한 "입 소문"마케팅
○ 작품의 완성도 증대
초기 20분 : 어린이용 병정놀이 - 흥미유발
중반 20분 : 성인용 순수사랑 - 옛추억
후반 10분 : 가슴 저미는 애절함. - 감성적 호소
Ending : 사랑의 영원함. - 기쁨
8. 매출분석
2001년-2007년(7년) 추정분석
가정
○ 회당 공연료 : 초기 200만원, 현재 1,000만원 - 1,500만원 (평균 7,00만원)
○ 현재까지 공연횟수 : 약 1,400회
매출
○ 1,400회 X 700만원 = 98억원
○ 1년 평균 : 14억원
9. 향후추진계획
2008년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
○ 대만 시작 日. 中 서 공연 진출
○ 한국연출.현지배우 첫 합작
○ 과거 투어공연 형식서 최근 라이선스 판매 전환하여 해외무대 진출
○ 현재 극단"유시어터"에서 공연중
10. 결 론
○ 1999년 2월 8일「공연법」개정으로 공연자 등록제가 폐지되면서 공연 단체
설립이 자유로워져 공연 단체의 수는 급격히 증가되었으나, 시장 규모가
제한되어 대현 뮤지컬 기획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공연 단체가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재정적으로 열악한 실정이었음.
그러나, 유인촌 감독은 1999년 유시어터를 만들어 전문배우를 채용하고
새로운 장르의 뮤지컬의 개척[family musical]과 무대장치의 소품화(고정관념
타파)로 대성공을 거두었음. 또한, 유명가수의 뮤직비디오에 공연장면을
삽입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화재를 불러일으키는 상승효과를
거뒀으며, 작품에 완성도를 높여 감성적 호소에 의한 "입 소문"마케팅 전략 등
소비자 행동에 입각한 차별화된 전략을 개발하여 채택함으로써 우리나라
뮤지컬 시장에 신선한 충격과 함께 성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
할 수 있을 것임.
11. 참고문헌
문화산업 백서 : 문화관광부
극단 유시어터 : 홈페이지
지방투어 : 서구시설관리공단 문화회관 등
6. SWOT분석
7. 마케팅 전략
뮤직 비디오 동영상 삽입
전국공연장 러브 콜 요청
예술감독 "유인촌" 작품 홍보
작품에 완성도를 높여 감성적 호소에 의한 "입 소문"마케팅
뮤직 비디오 동영상 삽입
○ 가수 이기찬의 노래 "또 한번 사랑은 가고" 에 뮤직비디오로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 공연장면을 전국투어를 시작하는 2002년 하반기에
삽입함으로써, 자연스런 홍보효과로 관객들로부터 관심이 쏠리면서,
○ 가수 이기찬과 공연이 동시에 화재를 불러일으키는 상승효과
전국공연장 러브 콜 요청
○ 우리나라 전국공연장이 300석 이상 270개로 이들 대부분이 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함.
○ 공연 안내 브로슈어를 제작하여 배포
○ 처음에는 공연에 대한 인지도 저하로 실패
예술감독 "유인촌" 작품 홍보
○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의 작품성에 대한 신뢰성 제고
○ 초기 지방투어시 영화 "코르셋"의 주인공인 이혜은을 조연으로 발탁
○ 포스터에 유인촌 예술감독 "사진"을 활용
작품에 완성도를 높여 감성적 호소에 의한 "입 소문"마케팅
○ 작품의 완성도 증대
초기 20분 : 어린이용 병정놀이 - 흥미유발
중반 20분 : 성인용 순수사랑 - 옛추억
후반 10분 : 가슴 저미는 애절함. - 감성적 호소
Ending : 사랑의 영원함. - 기쁨
8. 매출분석
2001년-2007년(7년) 추정분석
가정
○ 회당 공연료 : 초기 200만원, 현재 1,000만원 - 1,500만원 (평균 7,00만원)
○ 현재까지 공연횟수 : 약 1,400회
매출
○ 1,400회 X 700만원 = 98억원
○ 1년 평균 : 14억원
9. 향후추진계획
2008년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
○ 대만 시작 日. 中 서 공연 진출
○ 한국연출.현지배우 첫 합작
○ 과거 투어공연 형식서 최근 라이선스 판매 전환하여 해외무대 진출
○ 현재 극단"유시어터"에서 공연중
10. 결 론
○ 1999년 2월 8일「공연법」개정으로 공연자 등록제가 폐지되면서 공연 단체
설립이 자유로워져 공연 단체의 수는 급격히 증가되었으나, 시장 규모가
제한되어 대현 뮤지컬 기획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공연 단체가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재정적으로 열악한 실정이었음.
그러나, 유인촌 감독은 1999년 유시어터를 만들어 전문배우를 채용하고
새로운 장르의 뮤지컬의 개척[family musical]과 무대장치의 소품화(고정관념
타파)로 대성공을 거두었음. 또한, 유명가수의 뮤직비디오에 공연장면을
삽입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화재를 불러일으키는 상승효과를
거뒀으며, 작품에 완성도를 높여 감성적 호소에 의한 "입 소문"마케팅 전략 등
소비자 행동에 입각한 차별화된 전략을 개발하여 채택함으로써 우리나라
뮤지컬 시장에 신선한 충격과 함께 성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
할 수 있을 것임.
11. 참고문헌
문화산업 백서 : 문화관광부
극단 유시어터 : 홈페이지
지방투어 : 서구시설관리공단 문화회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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