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남장의 의미와 해체
Ⅲ. 남녀의 대립과 해결
Ⅳ. 홍계월전의 근대의식
Ⅴ. 결론
<참고문헌>
Ⅱ. 남장의 의미와 해체
Ⅲ. 남녀의 대립과 해결
Ⅳ. 홍계월전의 근대의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력하는 계월이라는 인물을 통해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하고 있다. 남장을 통해서 공적 세계로 진출하여 남성과 대등한 관계를 획득하고, 가정에서도 남편에게 종속되지 않고 평등한 부부관계를 유지하는 계월은 이미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탈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계월은 자신이 여성임이 드러났어도 전장에 출전해 나라를 구하고 자신의 남편과 능력대결을 벌여 승리한다. 남성이 철저한 패배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여성의 지위를 획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월의 모습은 기존의 사회체제에서 주변부에만 머물 수밖에 없었던 여성들의 꿈과 욕망을 반영하는 것이다. 가정이라는 영역 안에서 억압을 당하던 조선 사회의 성차별에 반기를 들고 남녀평등의식을 표출한다고 하겠다.
문학은 인간이 처한 현실과 삶의 모순이나 결핍을 메꾸고 채워 정신적인 조화와 충족을 얻게 하는 기능을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사회에 대한 다양한 전망도 제시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여성영웅소설은 여성의 현실적 상황에 대한 인식과 그 해결에 대한 모색이라는 측면에서 근대적인 여성의식을 반영한다. 정병헌ㆍ이유경, 「여성성의 숨김과 드러남 : 여성영웅소설의 양상」, 앞의 책, p.310.
「홍계월전」에서 계월이 가정으로 돌아가는 모습은 한계로 지적되기도 하지만 그 당시 시대적 상황에 미루어본다면 당연한 귀결이라고 생각한다. 여성이 전장에 나가서 용맹을 떨친다는 것은 조선시대 사회체제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때문에 남장을 한 여인이 자아성취를 이룬 후 가정의 영역으로 회귀하는 것은 남성중심세계로의 함몰을 뜻한다기보다는 여성도 남성 못지않게 사회적 성취를 이루고 나라를 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피력한다고 보아야한다. 여성도 사회와 가정에서 뛰어난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하나의 성숙한 인격체임을 반영한 것이라 본다.
「홍계월전」을 남장을 중심으로 남녀의 대립과 근대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방한림전」,「정수정전」,「옥주호연」,「이학사전」등과 같이 여성의식이 강하게 드러나는 작품을 같이 연구해본다면 여성영웅소설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2002.
정병헌ㆍ이유경, 『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정병헌, 『한국고전문학의 교육적 성찰』,숙명여자대학교출판국, 2003.
전용문, 「여성영웅소설의 계통적 연구」, 『어문연구』10집, 어문연구회, 1982.
박명희, 「고소설의 여성중심적 시각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박경원, 「홍계월전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성현경, 「여걸소설과 설인귀전」,『국어국문학』(국어국문학회) 62호, 1973.
이광호, 「홍계월전연구」, 학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이인경, 「홍계월전연구」,『관악어문학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양인실,「한국고대여성영웅소설의 연구」, 건국대대학원 논문집. 11, 1980.
임치균, 「영웅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임성래, 「영웅소설의 유형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계월은 자신이 여성임이 드러났어도 전장에 출전해 나라를 구하고 자신의 남편과 능력대결을 벌여 승리한다. 남성이 철저한 패배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여성의 지위를 획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월의 모습은 기존의 사회체제에서 주변부에만 머물 수밖에 없었던 여성들의 꿈과 욕망을 반영하는 것이다. 가정이라는 영역 안에서 억압을 당하던 조선 사회의 성차별에 반기를 들고 남녀평등의식을 표출한다고 하겠다.
문학은 인간이 처한 현실과 삶의 모순이나 결핍을 메꾸고 채워 정신적인 조화와 충족을 얻게 하는 기능을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사회에 대한 다양한 전망도 제시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여성영웅소설은 여성의 현실적 상황에 대한 인식과 그 해결에 대한 모색이라는 측면에서 근대적인 여성의식을 반영한다. 정병헌ㆍ이유경, 「여성성의 숨김과 드러남 : 여성영웅소설의 양상」, 앞의 책, p.310.
「홍계월전」에서 계월이 가정으로 돌아가는 모습은 한계로 지적되기도 하지만 그 당시 시대적 상황에 미루어본다면 당연한 귀결이라고 생각한다. 여성이 전장에 나가서 용맹을 떨친다는 것은 조선시대 사회체제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때문에 남장을 한 여인이 자아성취를 이룬 후 가정의 영역으로 회귀하는 것은 남성중심세계로의 함몰을 뜻한다기보다는 여성도 남성 못지않게 사회적 성취를 이루고 나라를 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피력한다고 보아야한다. 여성도 사회와 가정에서 뛰어난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하나의 성숙한 인격체임을 반영한 것이라 본다.
「홍계월전」을 남장을 중심으로 남녀의 대립과 근대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방한림전」,「정수정전」,「옥주호연」,「이학사전」등과 같이 여성의식이 강하게 드러나는 작품을 같이 연구해본다면 여성영웅소설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2002.
정병헌ㆍ이유경, 『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정병헌, 『한국고전문학의 교육적 성찰』,숙명여자대학교출판국, 2003.
전용문, 「여성영웅소설의 계통적 연구」, 『어문연구』10집, 어문연구회, 1982.
박명희, 「고소설의 여성중심적 시각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박경원, 「홍계월전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성현경, 「여걸소설과 설인귀전」,『국어국문학』(국어국문학회) 62호, 1973.
이광호, 「홍계월전연구」, 학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이인경, 「홍계월전연구」,『관악어문학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양인실,「한국고대여성영웅소설의 연구」, 건국대대학원 논문집. 11, 1980.
임치균, 「영웅소설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임성래, 「영웅소설의 유형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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