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통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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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歌舞伎의 역사
1) 遊女歌舞伎(ゆうじょかぶき)
2) 若衆歌舞伎(わかしゅかぶき)
3) 野郎歌舞伎(やろうかぶき)
4) 元禄歌舞伎(げんろくかぶき)
5) 天明歌舞伎(てんめいかぶき)

2. 歌舞伎의 형식
1)歌舞伎의 음악
2) 歌舞伎의 춤
3)歌舞伎 의 연기
4) 歌舞伎 배우
5) 歌舞伎 의 특수한 연출
6) 歌舞伎의 무대구조
7) 작품

본문내용

歌舞伎(かぶき)는 能(のう)•狂言(きょうげん) 그리고 인형극인 文楽(ぶんらく)와 더불어 일본의 전통적 무대 예술의 하나이다. 약 400년 전에 탄생한 이래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잘 견디며 계승되어 온 이 고전 연극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歌舞伎를 보다 잘 이해하며 그 미의식을 발견하기 위해 가부키의 역사와 연출상의 기법 등에 대해여 살펴 보고자 한다.
1. 歌舞伎의 역사
歌舞伎라는 말은 원래 「かぶく(傾く)」 즉 기울다((傾)라는 동사가 명사형으로 변화한 것으로, ‘눈에 뜨이게 특이한 모습을 한다’, ‘우스꽝스럽다’, ‘멋대로 행동한다’, ‘호색한다’는 등의 의미도 지니고 있으므로 정상적인 궤도로부터 벗어난 모든 행동을 가리킨다.이처럼 ‘歌舞伎’란 말에는 `호기심을 자아내는 유별난 행동’이라는 어원적인 의미가 있지만, 이 무렵에 발생된 전통연극의 지칭하는 かぶき가 `歌舞妓’ 또는 `歌舞伎 ’라는 한자로 표기되듯이 노래(歌)• 춤(舞)•연기(演技)로 구성 되어 있어 동작의 기본에는 무용적인 요소가 많고 대사 또한 독특한 선율을 지니고 있다. 초기의 歌舞伎는 음악과 춤이 중심이 된 일종의 무용극이었으나, 중세의 오랜 전란에 시달리다가 근세의 평화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자 그 해방감 속에서 이에 걸맞은 매우 화려한 춤과 노래의 무용극으로 변신하게 되었다.
1) 遊女歌舞伎(ゆうじょかぶき)
歌舞伎의 시조는 出雲(いずも)지방 출신의 무녀(巫女) 阿国(おくに)이다. 阿国(おくに)의 춤이 인기를 얻게 되자 각처에서 여성들의 춤이 발생하게 되었다. 도시에 유곽이 설립되자 유곽 앞에 많은 유녀가 나와서 선정적인 춤을 추며 호객행위를 하게 되고, 이를 遊女歌舞伎라고 부른다. 계속되는 풍기문란으로 사회문제까지 야기시켰던 歌舞伎 발생 후 26년째 되던 해인 1629년에 歌舞伎 금지령이 내렸다. 그 후 여러 가지 조건을 달아서 歌舞伎가 재허가를 얻어 다시 공연되기 시작했으나, 이후로 여자가 歌舞伎 무대에 오르는 일은 없어지게 되었다.
<阿国歌舞伎의 그림>
2) 若衆歌舞伎(わかしゅかぶ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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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08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581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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