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문화의 의의
Ⅲ. 문화정체성의 개념
Ⅳ. 문화정체성의 하위범주
1. 민족/전통성
2. 현재/사실성
3. 특수/지역성
4. 보편/다양성
Ⅴ. 문화정체성과 한국인정체성
1. 변경문화 - 필연적인 사대주의와 열등의식
2. 필사적 민족주의(집단주의) - 민족문화 생존을 위한 투쟁의 잔존
참고문헌
Ⅱ. 문화의 의의
Ⅲ. 문화정체성의 개념
Ⅳ. 문화정체성의 하위범주
1. 민족/전통성
2. 현재/사실성
3. 특수/지역성
4. 보편/다양성
Ⅴ. 문화정체성과 한국인정체성
1. 변경문화 - 필연적인 사대주의와 열등의식
2. 필사적 민족주의(집단주의) - 민족문화 생존을 위한 투쟁의 잔존
참고문헌
본문내용
닿지 않는 큰 의미를 지닌다고 보기 힘들다. 또한 이러한 특수문화가 문화의 다양한 존재방식을 전제하지 않는 한, 폐쇄적인 奧地문화의 하나로 인식될 위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문화정체성의 개념적 유연성을 보장하는데 중요한 조건이 된다.
Ⅴ. 문화정체성과 한국인정체성
1. 변경문화 - 필연적인 사대주의와 열등의식
한국은 지리적으로 대륙의 극동에 위치한 반도로 만주벌판을 지배하던 고구려나 발해 시대를 제외하고는 언제나 중국대륙의 강대국에(특히 물리적인 면에서) 밀리는 소국(小國)이였다. 그러나 일본과 같이 섬으로 독립되지 못하고 대륙에 붙은 반도라는 특성으로 인해 중국이라는 강대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밀착되어 있어 왔다.
그 같은 특성으로 인해 한민족은 정복당하지 않고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국가의 힘이 강할 때(고구려나 발해)에는 당당히 맞서 영토전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중국이 통일국가로 안정되면서 한반도는 정복하지 못한 골치 덩어리로 인식되었고 그에 따라 한반도는 자발적으로 ‘중국의 아랫사람으로 생존할 것’ 즉, 종속적 국가파악을 자처할 수밖에 없었다.
2. 필사적 민족주의(집단주의) - 민족문화 생존을 위한 투쟁의 잔존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한민족은 사대주의와 열등의식을 오래도록 가지고 있어 개화기에 이르러서도 변경국가로서의 기질을 버리지 못하고 그 의존 대상만을 옮기는 특징을 보였다. 그러나 일제식민의 경험을 하면서 민족성의 위기를 느꼈고 특히 일제가 민족문화말살 정책을 펴기 시작함에 따라 민족문화의 명맥을 잇기 위한 안간힘을 다한 투쟁이 시작되었다. 그 현상으로 ‘한국적’이라는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했다.(‘한국적’의 개념은 심리학적 측면보다는 철학적 측면의 형이상학적 이해가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생략하도록 한다.)
이런 현상은 한국인 특유의 집단주의, 가족주의와 결합하여 독특하게도 ‘우리문화를 반드시 우리가 사수해야 한다. 너도 나도 반드시 그래야 한다.’ 는 필사적인 민족주의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해방 후에도 한반도의 사정은 안정되지 못하고 남한은 절대적인 미국의 영향력 아래에 놓이게 되었다. 21C초가 되기까지 차츰 진정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어 현재에도 세계화에 대한 올바른 우리의 자세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되고 있지만 오랜 시간 역사와 문화 속에서 형성된 사대주의 경향과 극단적인 집단주의 경향은 현재 한국인들의 문화 정체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고문헌
○ 이강화, 문화이론과 현실, 문예미학사
○ 주디 자일즈·팀 미들턴, 장성희 옮김(2003), 문화학습, 문예신서
○ 탁석산(2004), 한국의 정체성, 책세상
○ 홍윤기(2001), 지구화 조건 안에서 본 문화 정체성과 주체성·세계화와 자아 정체성, 이학사
○ Geertz, Clifford, 문옥표 옮김(1998), 문화의 해석, 까치
○ Richad A. Shweder, 김의철·박영신 역(1997), 문화와 사고, 교육과학사
○ Stuart Hall(2000), 문화적 정체성의 문제 모더니티의 미래, 현실문화 연구
Ⅴ. 문화정체성과 한국인정체성
1. 변경문화 - 필연적인 사대주의와 열등의식
한국은 지리적으로 대륙의 극동에 위치한 반도로 만주벌판을 지배하던 고구려나 발해 시대를 제외하고는 언제나 중국대륙의 강대국에(특히 물리적인 면에서) 밀리는 소국(小國)이였다. 그러나 일본과 같이 섬으로 독립되지 못하고 대륙에 붙은 반도라는 특성으로 인해 중국이라는 강대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밀착되어 있어 왔다.
그 같은 특성으로 인해 한민족은 정복당하지 않고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국가의 힘이 강할 때(고구려나 발해)에는 당당히 맞서 영토전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중국이 통일국가로 안정되면서 한반도는 정복하지 못한 골치 덩어리로 인식되었고 그에 따라 한반도는 자발적으로 ‘중국의 아랫사람으로 생존할 것’ 즉, 종속적 국가파악을 자처할 수밖에 없었다.
2. 필사적 민족주의(집단주의) - 민족문화 생존을 위한 투쟁의 잔존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한민족은 사대주의와 열등의식을 오래도록 가지고 있어 개화기에 이르러서도 변경국가로서의 기질을 버리지 못하고 그 의존 대상만을 옮기는 특징을 보였다. 그러나 일제식민의 경험을 하면서 민족성의 위기를 느꼈고 특히 일제가 민족문화말살 정책을 펴기 시작함에 따라 민족문화의 명맥을 잇기 위한 안간힘을 다한 투쟁이 시작되었다. 그 현상으로 ‘한국적’이라는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했다.(‘한국적’의 개념은 심리학적 측면보다는 철학적 측면의 형이상학적 이해가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생략하도록 한다.)
이런 현상은 한국인 특유의 집단주의, 가족주의와 결합하여 독특하게도 ‘우리문화를 반드시 우리가 사수해야 한다. 너도 나도 반드시 그래야 한다.’ 는 필사적인 민족주의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해방 후에도 한반도의 사정은 안정되지 못하고 남한은 절대적인 미국의 영향력 아래에 놓이게 되었다. 21C초가 되기까지 차츰 진정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어 현재에도 세계화에 대한 올바른 우리의 자세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되고 있지만 오랜 시간 역사와 문화 속에서 형성된 사대주의 경향과 극단적인 집단주의 경향은 현재 한국인들의 문화 정체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고문헌
○ 이강화, 문화이론과 현실, 문예미학사
○ 주디 자일즈·팀 미들턴, 장성희 옮김(2003), 문화학습, 문예신서
○ 탁석산(2004), 한국의 정체성, 책세상
○ 홍윤기(2001), 지구화 조건 안에서 본 문화 정체성과 주체성·세계화와 자아 정체성, 이학사
○ Geertz, Clifford, 문옥표 옮김(1998), 문화의 해석, 까치
○ Richad A. Shweder, 김의철·박영신 역(1997), 문화와 사고, 교육과학사
○ Stuart Hall(2000), 문화적 정체성의 문제 모더니티의 미래, 현실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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