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영시 기말고사 준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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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Ozymandias - Percy Bysshe Shelley

2. Ode to the West Wind - Percy Bysshe Shelley

3. Ode on a Grecian Urn - John Keats

4. To Autumn - John Keats

5. The Convergence of the Twain - Thomas Hardy

6. The Lake Isle of Innisfree

8. 지하철 정거장에서(IN A STATION OF THE METRO) -파운드-

9. The Red Wheelbarrow

본문내용

속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찢어버렸다. 6개월 후에 나는 그것의 반 정도 길이의 시를 썼고, 1년 후에 다음과 같은 시구를 지었다. "군중 속에 있는 유령같은 이 얼굴들 젖은, 검은 가지 위의 꽃잎들." 우리가 어떤 사상의 맥락 속으로 흘러 들어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의미하리라고 생각한다. 이런 종류의 시에서는 외적, 개관적인 것이 내적, 주관적인 것으로 변하거나 그 속으로 투사되는 정확한 순간을 기록하고자 한다."
위 글에서 명확히 밝혀지고 있듯이 이 작품은 지하철 정거장의 컴컴하고 축축한 분위기에서 갑자기 보게 된 아름다운 얼굴들에서 받은 강렬한 인상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표현한 시이다.
첫행에서 시인이 지하철 정거장에서 갑자기 인식하게 된 군중들의 얼굴이 나타난다. 지하철에서 내렸을 대 그곳의 불빛에 비친 군중들의 얼굴이 시인의 주관에 들어오는 상황이 설명된다. "유령"이라는 뜻의 "apparition"은 갑자기 뜻밖에 나타나는 것을 뜻하므로 여기서는 얼굴들이 "갑자기 나타난, 홀연히 나타난" 것을 뜻한다. 여기서 "유령같은" 이라고 번역한 것의 의미가 유령처럼 이상하다든지 섬뜩하다든지 하는 뜻이 아니라 갑자기 나타났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점에 중점을 둔 것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첫 행을 "군중들 가운데서 홀연히 나타난 이 얼굴들"이라고 번역하여도 실체가 없는 듯이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변함이 없다.
둘째 행에서 시인은 주관에 비친 갑자기 나타난 아름다운 얼굴들을 이미지로 바꾸기 위하여 그것을 나뭇가지에 매달린 꽃잎에 비유한다. 꽃잎의 배경이 젖은, 검은 가지가 됨으로써 지하철 정거장 내의 어두컴컴한 분위기가 암시되며, 그 꽃잎이 나타내는 아름다운 얼굴들의 선명한 윤곽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비에 젖은 검은 가지와 밝은 색깔의 꽃잎이 대조됨으로써 꽃잎의 아름다움이 강조되고, 시인이 인상이 돌연하고 의외인 점이 드러난다. 선명하고 객관적인 이미지 묘사에 의해 시인 자신의 주관적 인상이 느껴지는데, 이는 사상파 시인들의 특징 중의 한 가지이다.
작 품 설 명
이 시의 창작 동기에 대해 시인은 "나는 3년 전에 파리의 지하철에서 갑자기 아름다운 어린아이의 얼굴, 부인의 얼굴 등을 보면서 그 인상을 표현"하려 했다고 말하였다. 이 시는 지하철 정거장에서 얻은 한 순간의 인상을 선명한 이미지로 나타낸 2행의 시는 이미지즘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화자는 지하철에서 내리는 사람들을 보여 "유령처럼 나타나는 이"라고 하여 갑자기 나타난 군중의 얼굴을 표현하였고, 그 얼굴을 나뭇가지에 매달린 꽃잎에 비유하고 있다. 그 꽃잎은 축축한 검은 가지 위의 환한 꽃잎이기에 더욱 아름다워 보이며, 시인이 받는 돌연하고 의외인 듯한 인상이 강조된다.
9. The Red Wheelbarrow
so much depends 너무나 많은 것들이
upon 의존한다
a red wheel 하얀
barrow 병아리 떼 옆에 놓인
glazed with rain 빗물로
water 반들거리는
beside the white 붉은 외바퀴
chickens. 손수레에
저 이 시의 형식상의 특징으로 1. 소문자로 시작한다 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주변의 다른 문자들에 비해 부각되는 대문자로 시작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윌리엄스의 '평등'사상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즉 우주 만물은 다 똑같이 평등하다는 것이다. 이 기법은 기존의 시 작법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두번째로 단순해 보이는 이 시는, 단어 하나하나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2.그 배열이 대단히 의도적임을 알 수 있다. 각 연의 단어 수는 4-2, 3-2, 3-2, 4-2로 시 공간 내에서 대칭구도를 형성하며, 시의 형식은 시각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상호의존적 디테일들로 배열된다. 즉, 2연 이하에서 각 연은 wheel-barrow, rain-water, white-chickens 로 디테일 하나하나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동시에 서로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느 한 단어를 다른 단어로 대치하거나 그 배열을 조금이라도 바꿀 경우 이 시에 대한 오리의 언어체험은 심각하게 바뀔 수 밖에 없게 된다.
따라서 이 시는 지금 여기에, 그리고 모든 곳에, 세상은 항상 신선한 생명으로 가득 차 있다는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 이 시가 우리에게 보여 주는 것은 "우리 앞에 펼쳐진 삶의 현장에서, 우리가 귀 기울이는 매 순간" 희귀한 요소나 상상속의 것이 아닌 바로 "저기, 사실 속에서" 실질적으로 존재하는 사물 그 자체이다. 그는 소아과 의사답게, "시인은 선입견이나 편견 또는 습관화된 연상작용에서 벗어나 사물 본래의 모습에 '즉각적으로' 다가서야 한다"고 하였다.
즉 과거의 시적 전통으로부터 어떤 연상작용을 받아 시를 쓰는 것이 아니라, 단지 손수레와 빗물과 하얀 병아리 떼가 그 고유의 속성을 지닌 채 존재하면서 미적 체험을 유발하는 의미있는 구도로 배열되어 "실재를 발견하고, 실재와 관계하는" 윌리엄스의 가장 중요한 주제를 담고있다고 볼 수 있다.
시는 오관의 직접적인 정밀한 조사 하에 있는, 즉 코 밑에 있는 사물들을 다루어야 한다고 항상 강조한다. 그는 "붉은 손수레"(The Red Wheelbarrow) 에서 위대한 주제를 무시하며 어떠한 사물이든 올바르게 보아지기만 한다면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성을 과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특별한 사물은 우리를 공간을 통해 회전해 가도록 하는 결말을 제공한다고 생각했다. 각 행은 그것을 완결하기 위해, 그 행이 또 다른 행을 필요로 하도록 하기 위해 미결정인 상태로 있고, 시편 전체는 모든 것이 붉은 손구루마에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시편에서 붉은 손구루마가 하는 역할은 이 세상에서 소우주가 하는 역할과 같다.
윌리엄스는 아마도 이 항목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수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는 시에서 어떤 교훈이나 사상의 직접적 표현을 배제하였으며, 어떤 전경을 표현할 때는 마치 그림을 그려내듯이 하였다. 아래에 인용한 윌리엄스의 「빨간 손수레」("The Red Wheelbarrow")에서 이러한 점을 분명히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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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2.21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3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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