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교육의 의미, 독서교육의 원리와 유형, 독서교육의 목표, 독서교육의 기본 방침, 독서교육과 독서능력발달,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의 비교, 독서교육의 방법, 독서교육 관련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교육의 의미, 독서교육의 원리와 유형, 독서교육의 목표, 독서교육의 기본 방침, 독서교육과 독서능력발달,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의 비교, 독서교육의 방법, 독서교육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의 의미

Ⅲ. 독서교육의 원리와 유형
1. 독서 교육 방법의 원리
1) 동기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2) 목적의 원리
3) 선택의 원리
4) 능력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7) 개성화의 원리
8) 사회화의 원리
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11) 치료의 원리
2. 독서 교육 방법의 유형
1) 교육 대상자 수에 의한 유형
2) 교육 대상자 종류에 의한 유형
3) 독서 활동 단계에 의한 유형
4) 독서 재료의 종류에 의한 유형
5) 독서 재료의 지정 방법에 의한 유형
6) 독서 능력 요인에 의한 유형
3. 독서 교육의 형태
1) 자유 독서
2) 과제 독서
3) 독서 안내
4) 독서 상담
5) 독서회
6) 독서 발표회
7) 독서토론회
8) 독서일지
9) 독서 감상문
10) 독서 연극(모의재판, 독서 구연 포함) 발표회
11) 독서퀴즈(시험) 대회
13) 견학
14) 시청각적 보조

Ⅳ. 독서교육의 목표

Ⅴ. 독서교육의 기본 방침

Ⅵ. 독서교육과 독서능력발달
1. 전독서기(5세 이전)
2. 독서 입문기(5세-초등학교 1학년 1학기)
3. 독서 레디니스 촉진기(5세 6세 반)
4. 독서 시작기(6세 반-초등학교 1학년 1학기)
5. 초보 독서기(초등학교 1학년 2학기-3학년 말)
6. 독립 독서 시작기(초등학교 1학년 2학기)
7. 독서 습관 형성기(초등학교 1학년 후반부터 2학년 1학기)
8. 기초 독서력 성숙기(초등학교 2학년 2학기부터 3학년 말)

Ⅶ.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의 비교

Ⅷ. 독서교육의 방법
1. 교육 대상자에 의한 유형
2. 교육 대상자 종류에 의한 유형
3. 독서 재료의 종류에 의한 유형
4. 독서 재료의 지정 방법에 의한 유형
5. 교육 대상자와의 접촉 방법에 의한 유형
6. 독서 능력 요인에 의한 유형

Ⅸ. 독서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 대상자에 의한 유형으로 개별 교육과 집단 교육이 있다.
둘째, 교육 대상자 종류에 의한 유형으로 도입적 교육, 전개적 교육, 치료적 교육이 있다.
셋째, 독서 재료의 종류에 의한 유형으로 전기 교육, 교양서 교육, 오락서 교육이 있다.
넷째, 독서 능력 요인에 의한 유형으로 읽기 교육, 독해 교육이 있다.
다섯째, 독서 재료 지정 방법에 의한 유형으로 자유 독서, 과제 독서가 있다.
여섯째, 독서법 단계에 의한 유형으로 사전 교육, 독서 중 교육, 독서 후 교육이 있다.
일곱째, 동조 체제의 상위에 의한 유형으로 교과 학습, 생활교육, 도덕교육이 있다.
여덟째, 교육 대상자와의 접촉 방법에 의한 유형으로 면접법, 간접법이 있다.
본 연구 실천에 필요한 유형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육 대상자에 의한 유형
독서 교육 대상자 수에 따라 개별 교육과 집단 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별 교육은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수한 문제점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해 나가는 것을 말하며, 집단 교육은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교육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집단 교육은 동질의 대상자에 대하여 일제 교육을 가하기 때문에 능률적이고 교육자의 노고를 덜어 주는 이점이 있을 뿐 아니라, 동질 집단이 지니고 있는 공통된 문제점이 어떤 의의를 지니고 있어 개별교육에서는 얻기 어려운 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개개인의 특수한 문제점을 묵살해 버리는 단점이 있다.
2. 교육 대상자 종류에 의한 유형
도입적 교육은 독서 활동에 아직 경험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하며, 전개적 교육은 독서 경험은 있지만 그 능력이나 흥미를 더 발달시킬 필요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하며, 치료적 교육은 위의 두 가지 지도에서 발견된 독서 활동에 결함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를 말한다.
3. 독서 재료의 종류에 의한 유형
독서 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특수한 독서 기술을 요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문학 교육에서는 문학 작품 중 우수한 것을 선정하여 그것의 감상에 중점을 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독서 재료의 종류에 따라 전기 교육, 교양서 교육, 과학서 교육, 오락서 교육 등으로 나누어 그 재료에 맞는 교육이 세분화된다.
4. 독서 재료의 지정 방법에 의한 유형
첫째는 자유 독서로, 독서 재료를 자유로이 선택하여 교육하는 방법이다. 둘째는 과제 독서로, 교육상 필요한 특정 독서 교재를 선정하여 교육하는 방법이다.
5. 교육 대상자와의 접촉 방법에 의한 유형
면접법은 직접 상대방을 접하여 이야기하는 방법이며, 간접법은 편지 형태에 의한 통신법이나 리포트(report) 제출에 의한 교육 방법 또는 독서 내용 제시, 전시 등에 의한 방법을 들 수 있다.
6. 독서 능력 요인에 의한 유형
읽기 교육은 문자, 어구, 문법 등에 중점을 두어 독서 능력의 기초적인 기술의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며, 독해 교육은 문장 전체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중점으로 하는 교육이므로, 이들은 주로 국어 교육에 포함되는 교육이다.
이 밖에 도서 및 도서관 이용 교육을 더 들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유형이 있으나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각 유형에 따른 장단점을 충분히 파악한 후 형편에 맞게 적당한 유형을 몇 가지 선택하여 병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Ⅸ. 독서교육 관련 제언
첫째, 올바른 독서교육을 위한 도서의 확충과 시설이 필요하다. 독서교육은 다른 영역과는 달리 다양하면서 많은 책과 도서시설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필요한 책을 언제든지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책과 시설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시설과 도서의 확충이 이루어지기 위한 충분한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다양한 책 돌려 읽기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도서 및 시설 부족으로 도서실을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은 권수의 책만으로도 학생들에게 다양하고도 많은 양의 책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책 돌려 읽기 프로그램 개발이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전자 도서관의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필독 도서를 컴퓨터에 입력한 전자 도서실 운영은 책으로만 독서를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정보화 전자 시대에 대비한 독서교육에 새로운 장을 열 것이다.
Ⅹ. 결론
독서는 인간생활에 있어서 자기 발전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생활 도구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주며, 교양을 넓혀 주고 흥미와 오락의 기회를 제공하는 인격형성의 수단이며 나아가 문화의 창달과 창조의 수단이다.
또한, 고도로 발달된 인쇄 문화 속에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우리들은 독서와 동떨어진 생활을 해 나가기란 어렵다. 향상된 생활을 기대하고 자신의 생활을 충실하게 이끌어 나가려면 무엇보다도 생활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 확장의 필요성이 현대인에게는 숙명과 같은 요건으로 등장한다. 독서를 통한 경험 확장과 자아 성장을 위해서는 독서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자발적인 독서 동기에 의하여 목적과 흥미를 갖고 양서를 읽으며, 독서의 내용을 음미하고 비판하며, 자기의 생활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진보주의 교육의 창시자라 일컫는 죤 두이(John Dewey)의 교육 목표를 보면 사고의 좋은 습관을 양성하는 데 집중된다. 그리고 그는 민주주의 사회는 자각하고, 자치하고 자율할 줄 하는 자주적인 개인을 요구하는 바, 그 교육을 교육이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한 사고와 좋은 습관을 형성하여 자기 교육을 이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보다도 독서이다.
참고문헌
김지도(1982), 국민학교에서의 독서지도, 서울 새한신문사
김효정 등(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김경일(1990), 독서 교육론, 일조각
손영숙(1999), 창의적인 독서교육, 행정간행물
조영식(1998), 창조적 독서교육, 인간과 함께 자연과 함께
한철우(1989). 문학 교육과 독서 교육- 운당 구인환 교수 정년 퇴임 기념 논문집, 한샘출판사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 자연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2.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45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