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의 「사랑의 정원」(The Garden of Love)
2. 윌리엄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의 「수선화」(I Wandered Lonely as a Cloud)
3. 사무엘 테일러 코울리지(Samuel Taylor Coleridge)의 「노수부의 노래」(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2. 윌리엄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의 「수선화」(I Wandered Lonely as a Cloud)
3. 사무엘 테일러 코울리지(Samuel Taylor Coleridge)의 「노수부의 노래」(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본문내용
tural)인가, 유기적(organic)인가?
3. 사무엘 테일러 코울리지(Samuel Taylor Coleridge)의 「노수부의 노래」(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사무엘 테일러 코울리지(Samuel Taylor Coleridge)는 낭만주의 시인으로서 두 가지 면모를 가지고 있다. 첫째, 초자연성(the supernatural)이다. 그는 초자연성의 세계의 기묘한 마술을 포착하여 시로 형상화한다. 둘째는 개인성(the personal)이다. 그의 시들은 개인적 감정들과 개인적 환경에 대해서 놀랍게 감동적인 터치로 계시하는 시적 친밀성을 과시한다.
「노수부의 노래」(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는 자기 자신과 불안정한 관련 속에 있는 인간, 더 이상 공동체의 통합적인 구성원이 될 수 없는 인간에 대한 시이다. 노수부는 코울리지가 아주 잘 알고 있고 너무나 잘 인식하고 있는 근본적인 인간의 심성을 대표한다. 노수부 주변의 현실들은 그가 "신천옹"(알바트로스, the albatross)을 쏘았을 때 치유력을 상실하지만, 그가 "물뱀들"(the water-snakes)에게 자비의 축복을 내릴 때 치유력을 회복한다. 그런 가운데서도 그는 자신의 죄(crime)에 대한 고행(penance)을 겪어야 하며, 그의 경험은 가족과 공동체의 안정적인 내적인 삶과 절연된다.
분명한 것은 시의 경고는 노수부가 신천옹을 쏘았다는 데에 있지 않다. 워즈워스의 『서곡』(The Prelude)에 등장하는 보트를 훔치는 일화가 보트를 훔친 행위에 대해서 경고하는 것도 아닌 것과 마찬가지이다. 종국적으로 이 시가 기독교의 모랄(the Christian moral)로 적절하게 함축되는 것도 아니다. 단지 이 시는 바다의 긴 항해를 묘사하는 한 편의 발라드(ballad) 시라는 단순한 정의이다. 이러한 형식을 통해서 코울리지는 가장 강렬한 개인적 고통과 난처함과 난국, 외로움, 그리움, 그리고 공포와 두려움을 독자에게 전달하려 한다. 덧붙이면, 전기적 사실의 연구를 통해서 볼 때, 신천옹을 죽이는 행위는 코울리지의 어머니와의 불만스럽고 양가적인 관련에 유추된다. 어머니는 신천옹처럼 죽음을 당했고 사중생의 악몽으로 기억된다. 이러한 점에서 이 시는 고딕성(the Gothic)과 문학적 유사성을 갖고 있다.
<끝> <나종혁, 서강대 영문과, nahrah1@korea.com>
3. 사무엘 테일러 코울리지(Samuel Taylor Coleridge)의 「노수부의 노래」(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사무엘 테일러 코울리지(Samuel Taylor Coleridge)는 낭만주의 시인으로서 두 가지 면모를 가지고 있다. 첫째, 초자연성(the supernatural)이다. 그는 초자연성의 세계의 기묘한 마술을 포착하여 시로 형상화한다. 둘째는 개인성(the personal)이다. 그의 시들은 개인적 감정들과 개인적 환경에 대해서 놀랍게 감동적인 터치로 계시하는 시적 친밀성을 과시한다.
「노수부의 노래」(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는 자기 자신과 불안정한 관련 속에 있는 인간, 더 이상 공동체의 통합적인 구성원이 될 수 없는 인간에 대한 시이다. 노수부는 코울리지가 아주 잘 알고 있고 너무나 잘 인식하고 있는 근본적인 인간의 심성을 대표한다. 노수부 주변의 현실들은 그가 "신천옹"(알바트로스, the albatross)을 쏘았을 때 치유력을 상실하지만, 그가 "물뱀들"(the water-snakes)에게 자비의 축복을 내릴 때 치유력을 회복한다. 그런 가운데서도 그는 자신의 죄(crime)에 대한 고행(penance)을 겪어야 하며, 그의 경험은 가족과 공동체의 안정적인 내적인 삶과 절연된다.
분명한 것은 시의 경고는 노수부가 신천옹을 쏘았다는 데에 있지 않다. 워즈워스의 『서곡』(The Prelude)에 등장하는 보트를 훔치는 일화가 보트를 훔친 행위에 대해서 경고하는 것도 아닌 것과 마찬가지이다. 종국적으로 이 시가 기독교의 모랄(the Christian moral)로 적절하게 함축되는 것도 아니다. 단지 이 시는 바다의 긴 항해를 묘사하는 한 편의 발라드(ballad) 시라는 단순한 정의이다. 이러한 형식을 통해서 코울리지는 가장 강렬한 개인적 고통과 난처함과 난국, 외로움, 그리움, 그리고 공포와 두려움을 독자에게 전달하려 한다. 덧붙이면, 전기적 사실의 연구를 통해서 볼 때, 신천옹을 죽이는 행위는 코울리지의 어머니와의 불만스럽고 양가적인 관련에 유추된다. 어머니는 신천옹처럼 죽음을 당했고 사중생의 악몽으로 기억된다. 이러한 점에서 이 시는 고딕성(the Gothic)과 문학적 유사성을 갖고 있다.
<끝> <나종혁, 서강대 영문과, nahrah1@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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