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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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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동요(신라 향가)의 작품해제
1. 연대
2. 종류
3. 성격
4. 주제
5. 종류
6. 의의
7. 구성
8. 출전

Ⅱ. 서동요(신라 향가)의 원문

Ⅲ. 서동요(신라 향가)의 해독
1. 양주동 해독
2. 김완진 해독

Ⅳ. 서동요(신라 향가)의 작품 이해

Ⅴ. 서동요(신라 향가)의 인물 이해
1. 무왕(武王)
2. 선화공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몰래 정을 통하고 있다는 노래를 지어 부르게 했더니 공주는 귀양을 가게 되었다. 귀양길에 서동이 나타나 서로 알게 되고 관계를 맺게 되었다. 함께 백제로 가서 서동이 알고 있던 장소에서 황금을 캐어 용화산(龍華山) 사자사(師子寺)에 있던 지명법사(知命法師)의 신통력을 빌어 하룻밤 사이에 신라 왕궁으로 날아갔다. 진평왕은 그 신통력을 이상히 여겨 항상 안부를 물었고, 서동은 이로 말미암아 인심을 얻어 왕위에 올랐다. 선화공주는 왕비가 된 후 어느 날 사자사로 가는 길에 용화산 아래의 큰 연못에서 미륵삼존불이 나타나므로 그곳에 절을 지을 것을 청했다. 무왕이 허락하니 지명법사의 신력으로 못을 메우고 미륵불 3상(像)과 전(殿)·탑(塔)·낭무(廊)를 각 3곳에 세워 절 이름을 미륵사(彌勒寺)라 했다. 이때 진평왕은 기술자들을 보내 도왔다고 한다. 당시 신라와 백제의 관계로 볼 때 이 설화의 사실성은 회의적인 면이 많아, 5세기말 신라 왕족 비지(比智)의 딸과 백제 동성왕의 통혼이나, 7세기 중엽 보덕국왕 안승과 신라왕실의 통혼에 관련된 설화로 생각하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백제가 무왕 때 익산지방에 일시 천도했으므로 전혀 허구적인 설화는 아닐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문헌
김금희(1980), 서동설화의 연구, 부산대 대학원 석사논문
남풍현, 서동요의 卯乙에 대하여, 신구문화사
사재동(1971), 서동설화, 호서문화사
최용수, 서동설화와 서동요, 한국민속학연구론집 제 40권
최철(1990), 향가의 문학적이해, 연세대 출판부
황패강(2001),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서울 일지사
홍기문, 향가해석, 여강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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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03.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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