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신라향가 - 서동요의 배경설화
Ⅱ. 신라향가 -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Ⅲ. 신라향가 - 서동요의 작품해제
1. 연대
2. 종류
3. 성격
4. 주제
5. 종류
6. 의의
7. 구성
8. 출전
Ⅳ. 신라향가 - 서동요의 시어와 시구해석
Ⅴ. 신라향가 - 서동요의 인물해석
1. 무왕(武王)
2. 선화공주
Ⅵ. 신라향가 - 서동요의 다른 시각적 해석
참고문헌
Ⅱ. 신라향가 -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Ⅲ. 신라향가 - 서동요의 작품해제
1. 연대
2. 종류
3. 성격
4. 주제
5. 종류
6. 의의
7. 구성
8. 출전
Ⅳ. 신라향가 - 서동요의 시어와 시구해석
Ⅴ. 신라향가 - 서동요의 인물해석
1. 무왕(武王)
2. 선화공주
Ⅵ. 신라향가 - 서동요의 다른 시각적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므로 전혀 허구적인 설화는 아닐 것으로 추측된다.
Ⅵ. 신라향가 - 서동요의 다른 시각적 해석
한편 서동요의 해석을 어학적으로, 구비문학적인 면에서 다시 고찰하여 \'서동에 의해 개작되기 이전의 노래, 즉 <마노래>가\' 있었음을 지적하여 다음과 같은 동요의 일반 유형을 재구해보기도 했다.(엄국현, <서동요 연구>, <<한국문학 논총 11집>>)
( )( )공주님은 남 몰래 얼어 두고
마 퉁방을 밤에 도깨를 안고 가다.
여기서의 공주는 \'바리공주\' \'칠공주\' 등 서사무가 속에 등장하는 신화적 인물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대상이라기보다는 창자나 지역적 특성에 따라 바뀔 수 있는 부분으로 본다. 마 퉁방이란 \'마를 보관하는 방\'이란 의미로 마의 생김새가 남성 상징으로 파악되며, 이 경우 남성 상징과 연결시켜 대립소로서 \'도깨\' 즉, 마를 담는 바구니의 일종으로 해석한다. 일상적 여성의 생활 공간일 수 있는 마 퉁방이 여성의 은밀한 성적 유희의 장소로서도 파악되어질 수 있는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보였다. 더구나 당시 신라와 백제의 관계로 보아 통혼이 있을 수 없었으리라는 점도 이 작품을 민요로 보게 만드는 이유이다.
참고문헌
금렬규 / 향가의 문학적연구,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72
김종우 / 향가 문학론, 연학문화사, 1971
김승찬 / 서동요 연구, 국어국문학35, 문창어문학회, 1998
윤영옥 / 신라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임기중 외 /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사, 1998
이병도 / 서동설화에 대한 신고찰·한국고대사연구, 박영사, 1976
조동일 /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Ⅵ. 신라향가 - 서동요의 다른 시각적 해석
한편 서동요의 해석을 어학적으로, 구비문학적인 면에서 다시 고찰하여 \'서동에 의해 개작되기 이전의 노래, 즉 <마노래>가\' 있었음을 지적하여 다음과 같은 동요의 일반 유형을 재구해보기도 했다.(엄국현, <서동요 연구>, <<한국문학 논총 11집>>)
( )( )공주님은 남 몰래 얼어 두고
마 퉁방을 밤에 도깨를 안고 가다.
여기서의 공주는 \'바리공주\' \'칠공주\' 등 서사무가 속에 등장하는 신화적 인물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대상이라기보다는 창자나 지역적 특성에 따라 바뀔 수 있는 부분으로 본다. 마 퉁방이란 \'마를 보관하는 방\'이란 의미로 마의 생김새가 남성 상징으로 파악되며, 이 경우 남성 상징과 연결시켜 대립소로서 \'도깨\' 즉, 마를 담는 바구니의 일종으로 해석한다. 일상적 여성의 생활 공간일 수 있는 마 퉁방이 여성의 은밀한 성적 유희의 장소로서도 파악되어질 수 있는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보였다. 더구나 당시 신라와 백제의 관계로 보아 통혼이 있을 수 없었으리라는 점도 이 작품을 민요로 보게 만드는 이유이다.
참고문헌
금렬규 / 향가의 문학적연구,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72
김종우 / 향가 문학론, 연학문화사, 1971
김승찬 / 서동요 연구, 국어국문학35, 문창어문학회, 1998
윤영옥 / 신라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임기중 외 /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사, 1998
이병도 / 서동설화에 대한 신고찰·한국고대사연구, 박영사, 1976
조동일 /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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