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향가의 정의와 특징
1) 향가(鄕歌)란
2) 주술적 특징
2. 향가 교육
1) 향가 문학 교육 의의
2) 기존 향가 문학 교육 문제점
3. 배경 설화
1) 설화란
2) 향가와 설화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3) 동화의 개념
4. 학습활동
1) 초등학교 단계
2) 중학교 단계
3) 고등학교 단계
5. 결언
*참고문헌
1) 향가(鄕歌)란
2) 주술적 특징
2. 향가 교육
1) 향가 문학 교육 의의
2) 기존 향가 문학 교육 문제점
3. 배경 설화
1) 설화란
2) 향가와 설화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3) 동화의 개념
4. 학습활동
1) 초등학교 단계
2) 중학교 단계
3) 고등학교 단계
5. 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의 발 길이 닿지 못하는 곳이라 갈 수 없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 때 한 노인이 암소를 끌고 지나가다가 부인의 말을 듣고 “부끄러워하시지 않으신다면 제가 꺾어드리겠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수로 부인이 허락하자 그 노인은 꽃을 꺾어 주며 가사를 지어 함께 수로 부인에게 바쳤습니다.
붉은 바위 가에
잡은 암소를 놓아라 하시고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거든
꽃을 꺾어 바치겠습니다.
<동화적 요소>
㉠ 노인 : 견우 노인이라고도 한다. 불교에서 선승을 가리켜 견우자라고도 한다. 또 한 가지는 수로 부인을 모시던 사람들은 ‘사람의 발 길이 닿지 못하는 곳’이라고 했지만 꽃을 따온 것으로 선승임을 알 수 있다.
㉡ 노인의 사랑과 자비심 : 순수한 사랑의 모습과 자애로운 모습은 아이들에게도 심성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4. 학습활동
지식적인 측면이 강조된 기존 향가 교육의 대안의 한 방법으로 새로운 학습활동을 구성해 보았다. 향가의 주술성을 가지고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학습자의 발단 단계에 맞추어 학습활동을 구성해 보았다.
1) 초등학교 단계
다음에 제시된 시 두 편을 보고, 어떤 점이 다른지 자유롭게 발표해 보자.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꽃은 참 예쁘다
풀꽃도 예쁘다
이 꽃 저 꽃
저 꽃 이 꽃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이창희 詩/ 백창우 曲
선화공주니믄
그지 얼어 두고,
맛둥바
바 몰 안고 가다.
초등학교 단계에는 아직 향가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학습자의 상태를 고려하여야 하기 때문에 지식적인 측면을 배제할 수는 없다. 향가가 어떤 문학 장르인지 접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향가가 갖는 특성을 대략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해 볼 수 있다.
2) 중학교 단계
중학교 단계는 초등학교 단계보다는 학습자의 참여를 넓힐 수 있다. 이전 단계에서 지식적인 요소에 중심을 둔 학습활동을 했다면, 본 단계에서는 수행적인 측면이 조금 더 강조된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다음시를 나름대로 해석해 보자.
※ 읽어줄 자료
성덕왕 때에 순정공이란 사람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여 가는 도중에 바닷가에서 점심을 먹게 되었습니다. 그 곁에는 절벽이 있어 병풍과 같이 바다를 둘렀습니다. 높이가 천길이나 되는 그 위에는 철쭉꽃이 아름답게 활짝 피어 있었습니다. 공의 부인 수로가 그것을 보고 사람들에게 “누가 저 꽃을 꺾어 오겠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들이 대답하기를 “사람의 발 길이 닿지 못하는 곳‘이라 갈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 때 한 노인이 암소를 끌고 지나가다가 부인의 말을 듣고 ”부끄러워하시지 않으신다면 제가 꺾어드리겠습니다.“ 고 했습니다. 꽃을 꺾어 주며 가사를 지어 함께 수로 부인에게 바쳤습니다.
위와 같은 활동으로 얻은 결과물로 다양한 해석이 나올 것이다. 그 중에 독특한 내용을 담고 있거나, 아니면 내용을 잘 짚어낸 해석을 학습자 스스로 발표해 보게 함으로써 딱딱한 향가 교육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3) 고등학교 단계
이전의 두 단계에서는 원래의 목표인 향가의 주술성을 교육하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는 단계이었기 때문에 향가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과 수행적인 측면을 다루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들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과 자신의 경험을 결부시킨 활동을 하여 향가의 주술성을 교육할 수 있다.
(문제)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바가 있다면, 4구체 향가의 형식으로 그것을 빌어보는 시를 써 보자.
이와 같은 활동은 향가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을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경험을 표현해 본다는 데 있어서 지식, 수행, 경험의 측면을 모두 다루고 있다. 고등학교 단계는 이전 단계들 보다 고차원적인 사고가 가능한 단계이므로 여러 가지 학습활동을 고안해 볼 수 있다.
5. 결언
고전 문학 교육은 주체적인 인간을 육성하고, 고전 문학을 통해 현대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소중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동화’라는 친숙한 장르를 통해 학생들이 ‘배경설화’에 대해서 배우고, 그것으로 인해 향가 문학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비록 미미한 수준의 논의와 연구에서 종결되었다는 한계점은 있지만, 이러한 연구를 거듭하다보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향가를 향유할 수 있는 교육 방법과 과정이 계발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향가를 비롯한 많은 분야의 고전 문학 전체의 ‘화석화 현상’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암기식 수업과 공부를 넘어서,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만의 의미를 창조해 낼 수 있는 교육도 가능할 것이다. 더 나아가 여요의 ‘정석가’가 배경 상황을 알고 읽는 것과 모르고 읽는 것의 의미 해석상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다방면의 해석을 통해 ‘양주동, 김완진’ 두 선생의 해독에만 얽매이지 않는 유연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향가 문학은 우리 문학의 원류이다. 또한 향찰이라는 표기된 특수한 문학양식을 지닌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 장르이다. 또한 향가는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오늘날에도 살아 움직이고 있는 예술 작품이다. 따라서 과거에만 얽매이지 않는 상대주의 역사관에 입각한 교육 역시 필요할 것이다. 상대주의 역사관과 향가 교육의 매개역시 중요한 연구 과업이라고 생각한다. 그 주제에 있어서는 앞으로의 과제로 삼으려고 한다.
<참고 문헌>
김완진, 『鄕歌解讀法硏究』,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열화당, 198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2006.
조동일,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5.
김민성, 『교과서 수록 향가의 표기형태 및 교육방법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논문, 2005.
*목차
1. 향가의 정의와 특징
1) 향가(鄕歌)란
2) 주술적 특징
2. 향가 교육
1) 향가 문학 교육 의의
2) 기존 향가 문학 교육 문제점
3. 배경 설화
1) 설화란
2) 향가와 설화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3) 동화의 개념
4. 학습활동
1) 초등학교 단계
2) 중학교 단계
3) 고등학교 단계
5. 결언
*참고문헌
붉은 바위 가에
잡은 암소를 놓아라 하시고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거든
꽃을 꺾어 바치겠습니다.
<동화적 요소>
㉠ 노인 : 견우 노인이라고도 한다. 불교에서 선승을 가리켜 견우자라고도 한다. 또 한 가지는 수로 부인을 모시던 사람들은 ‘사람의 발 길이 닿지 못하는 곳’이라고 했지만 꽃을 따온 것으로 선승임을 알 수 있다.
㉡ 노인의 사랑과 자비심 : 순수한 사랑의 모습과 자애로운 모습은 아이들에게도 심성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4. 학습활동
지식적인 측면이 강조된 기존 향가 교육의 대안의 한 방법으로 새로운 학습활동을 구성해 보았다. 향가의 주술성을 가지고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학습자의 발단 단계에 맞추어 학습활동을 구성해 보았다.
1) 초등학교 단계
다음에 제시된 시 두 편을 보고, 어떤 점이 다른지 자유롭게 발표해 보자.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꽃은 참 예쁘다
풀꽃도 예쁘다
이 꽃 저 꽃
저 꽃 이 꽃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이창희 詩/ 백창우 曲
선화공주니믄
그지 얼어 두고,
맛둥바
바 몰 안고 가다.
초등학교 단계에는 아직 향가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학습자의 상태를 고려하여야 하기 때문에 지식적인 측면을 배제할 수는 없다. 향가가 어떤 문학 장르인지 접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향가가 갖는 특성을 대략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해 볼 수 있다.
2) 중학교 단계
중학교 단계는 초등학교 단계보다는 학습자의 참여를 넓힐 수 있다. 이전 단계에서 지식적인 요소에 중심을 둔 학습활동을 했다면, 본 단계에서는 수행적인 측면이 조금 더 강조된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다음시를 나름대로 해석해 보자.
※ 읽어줄 자료
성덕왕 때에 순정공이란 사람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여 가는 도중에 바닷가에서 점심을 먹게 되었습니다. 그 곁에는 절벽이 있어 병풍과 같이 바다를 둘렀습니다. 높이가 천길이나 되는 그 위에는 철쭉꽃이 아름답게 활짝 피어 있었습니다. 공의 부인 수로가 그것을 보고 사람들에게 “누가 저 꽃을 꺾어 오겠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들이 대답하기를 “사람의 발 길이 닿지 못하는 곳‘이라 갈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 때 한 노인이 암소를 끌고 지나가다가 부인의 말을 듣고 ”부끄러워하시지 않으신다면 제가 꺾어드리겠습니다.“ 고 했습니다. 꽃을 꺾어 주며 가사를 지어 함께 수로 부인에게 바쳤습니다.
위와 같은 활동으로 얻은 결과물로 다양한 해석이 나올 것이다. 그 중에 독특한 내용을 담고 있거나, 아니면 내용을 잘 짚어낸 해석을 학습자 스스로 발표해 보게 함으로써 딱딱한 향가 교육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3) 고등학교 단계
이전의 두 단계에서는 원래의 목표인 향가의 주술성을 교육하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는 단계이었기 때문에 향가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과 수행적인 측면을 다루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들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과 자신의 경험을 결부시킨 활동을 하여 향가의 주술성을 교육할 수 있다.
(문제)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바가 있다면, 4구체 향가의 형식으로 그것을 빌어보는 시를 써 보자.
이와 같은 활동은 향가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을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경험을 표현해 본다는 데 있어서 지식, 수행, 경험의 측면을 모두 다루고 있다. 고등학교 단계는 이전 단계들 보다 고차원적인 사고가 가능한 단계이므로 여러 가지 학습활동을 고안해 볼 수 있다.
5. 결언
고전 문학 교육은 주체적인 인간을 육성하고, 고전 문학을 통해 현대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소중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동화’라는 친숙한 장르를 통해 학생들이 ‘배경설화’에 대해서 배우고, 그것으로 인해 향가 문학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비록 미미한 수준의 논의와 연구에서 종결되었다는 한계점은 있지만, 이러한 연구를 거듭하다보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향가를 향유할 수 있는 교육 방법과 과정이 계발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향가를 비롯한 많은 분야의 고전 문학 전체의 ‘화석화 현상’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암기식 수업과 공부를 넘어서,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만의 의미를 창조해 낼 수 있는 교육도 가능할 것이다. 더 나아가 여요의 ‘정석가’가 배경 상황을 알고 읽는 것과 모르고 읽는 것의 의미 해석상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다방면의 해석을 통해 ‘양주동, 김완진’ 두 선생의 해독에만 얽매이지 않는 유연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향가 문학은 우리 문학의 원류이다. 또한 향찰이라는 표기된 특수한 문학양식을 지닌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 장르이다. 또한 향가는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오늘날에도 살아 움직이고 있는 예술 작품이다. 따라서 과거에만 얽매이지 않는 상대주의 역사관에 입각한 교육 역시 필요할 것이다. 상대주의 역사관과 향가 교육의 매개역시 중요한 연구 과업이라고 생각한다. 그 주제에 있어서는 앞으로의 과제로 삼으려고 한다.
<참고 문헌>
김완진, 『鄕歌解讀法硏究』,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열화당, 198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2006.
조동일,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5.
김민성, 『교과서 수록 향가의 표기형태 및 교육방법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논문, 2005.
*목차
1. 향가의 정의와 특징
1) 향가(鄕歌)란
2) 주술적 특징
2. 향가 교육
1) 향가 문학 교육 의의
2) 기존 향가 문학 교육 문제점
3. 배경 설화
1) 설화란
2) 향가와 설화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3) 동화의 개념
4. 학습활동
1) 초등학교 단계
2) 중학교 단계
3) 고등학교 단계
5. 결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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